[교육학] 21세기의 교육-교육의 변천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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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새 천년의 첫 백년인 21세기가 시작되었다. 21세기는 산업화시대에서 지식정보화 시대로 그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미래 학자 엘빈 토플러는 그의 저서 ‘힘의 이동’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힘은 시대에 따라 이동한다’고 했다. 산업화 이전은 군사력이 국력이었다면, 산업화시대에는 경제력 부가,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는 지식이 국력이라고 했다.
미래사회의 국가경쟁력은 그 나라가 보유하고 있는 인재와 그들의 창의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육에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21세기 교육의 중요성은 과거 어느 때보다 강조된다. 우리의 새 천년에 대한 기대와 희망은 결국 다음 세대의 교육에로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정보사회, 지식기반사회, 문화사회로 일컬어지는 21세기에는 교육을 잘 받은 인적 자원이 곧 개인과 국가의 부와 번영을 약속할 것이다. 다음 세대의 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들이 학습해야할 내용이 다가올 사회에 적절성을 가져야 한다. 학교 교육의 내용은 그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제반 지식, 능력, 가치관, 태도 등을 담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21세기의 학교에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21세기에는 종래와 다른 교육의 패러다임이 요청된다는 것을 우리 모두가 실감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사회 문제로 부각된 학교 교육의 위기 상황은 이러한 변화들을 재촉하고 있다. 학생들이 외면하는, 적절성을 상실한 학교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설자리가 없음을 최근의 사태들이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발표에서 지금까지의 교육이 어떻게 변천되어 왔으며 앞으로 우리의 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논의해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 참고 웹 문서
- http://family.swu.ac.kr/%7Ekcjang/JGKCCOMU.htm
(장경철, 21세기 사회에서의 서울여대 교육의 방향과 공동체 생활 교육의 의의)
- http://www.kice.re.kr/data/data[1].htm
(참고문헌 교육광장_제6권 4호(19호 2003년 겨울호)
- http://daebang.srs.ac/menu/05_boards/03_eduinfo.html?mode=view&no=2478
- http://blog.naver.com/yummy7033.do?Redirect=Log&logNo=60001583871
-http://pax.hoseo.ac.kr/resrc_ra5003/principalship/21c%C7%D1%B1%B9%B1%B3%C0%B0%BB%F5%C1%F6%C6%F2-%C1%A4%C5%C2%B9% FC.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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