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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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언

II. 한국 유아교육의 회고와 반성
1. 회고
2. 반성

III. 유아교육의 전망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2. 유아교육의 체계화
3. 유아교육의 과학화
4. 유아교육의 효율화
5.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IV. 결어
본문내용
Ⅰ. 서 언

지금 우리는 유아교육의 발전과 진흥을 위한 중요한 기로에 놓여 있다. 다른 어떤 시점보다 지금만큼 유아교육의 역할과 그 가치가 중요하게 여겨진 때가 없었을 것이다. 현재 우리 유아교육계는 21세기를 대비한 한국교육개혁이라는 커다란 물줄기에 편승하여 유아교육이 나라의 기초교육기관으로서 그 터전을 정립할 중요한 시점에 직면하고 있다.
더욱이 작년은 우리나라에 유치원이 설립된지 꼭 일백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백주년이라는 긴 역사에 걸맞는 유아교육의 학문적, 정책적, 실제적 위업을 갖추기는 커녕, 아직도 공교육기관이 아닌 사교육기관, 당위적 탐구학문 분야가 아닌 신흥학문 분야, 그리고 한국인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이 아닌 다국적 교육과정의 운영이라는 상황에 놓여 있음을 그 누구가 부정할 수 있을까?
연구자는 1996년 11월 16일「통일을 대비한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의 방향」이라는 전국학술대회를 준비하면서 평소의 소신인 다음의 다섯가지 정신을 학술대회 준비위원들에게 제안한 바 있었다. 그것은 바로 다음과 같은 것이다.
첫째는 어린이를 정치적 당리당락에 이용하지 말자는 비(非) 정치성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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