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교육대학원은 어떠한 변화를 수용해야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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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대학원 간호교육은 1960년에 처음으로 시작되어 현재 40년이 지나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질적, 양적으로 상당한 진보를 해왔다. 그러나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진 급격한 양적 팽창에 따라 과연 질적 진보가 이루어졌는지 의문시된다. 더욱이 21세기의 여러 사회적 변화에 동승하여 간호교육이 충분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을 좀더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능동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
한국에서 정규 대학 과정의 간호교육이 시작된 것은 1955년이며 대학원 과정은 1960년에 석사 교육 과정이, 1978년에 박사교육과정이 개설되면서 체계가 완성되었다. 2001년 12월 현재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은 32개교에, 박사과정은 15개교에 개설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석사과정은 교육대학원에 15개교, 보건관련 대학원에 12개교, 행정대학원에 3개교, 임상간호대학원에 6개교가 개설되어있다. 이러한 대학원 교육의 양적 팽창은 국내 간호교육제도가 세계적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발전이 질적 향상과 병행하고 있는지는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초창기 대학원 간호교육은 주로 간호교육자 양성이 목표였으며 이는 당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한 현상으로 학사 과정을 지도할 교수가 부족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런 초창기 목표만을 수행하는 것은 현재 사회상과 의료현황에 비추어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학원 교육의 목적은 고급인력의 수요 충족 및 고등 교육의 대중화와 기회균등화에 따른 계속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되며, 특히 간호교육은 실무학문이므로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은 최근의 보건의료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간호 고급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이어야 한다.
간호교육과정은 교육철학 뿐 아니라 건강관리에서의 새로운 요구 즉, 보건의료 환경 변화에 따른 보건의료 및 복지정책의 방향을 반영할 수 있어야한다. 교육철학에서의 새로운 요구 및 방향은 교수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내용중심 교과과정(content-based curricula)에서 과정중심의 교과과정(process-based curricula)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건강관리에서의 새로운 요구라 함은 일차건강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가정에서의 건강관리가 강조되고, 과거 치료 관점의 건강관리에서 교육, 예방 및 관리에 중점을 두며, 개인에 대한 관리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동시에 집단 및 지역사회 건강관리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지역사회 건강관리, 비용-효과적 관리, 건강증진 및 정보관리가 미래 건강관리 실무자에게서 요구되는 중요한 능력으로 강조되고 있다. 우리 나라 보건의료 환경 역시 이러한 지향의 중심에 있으며, 이 때문에 한국의 간호교육과정 또한 변화되는 건강전달체계 내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진 학생으로 교육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 내 간호학 관련 전공이 개설된 대학의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의 현황을 파악하고 21세기 국민건강관리와 간호사의 역할을 규명함으로써 앞으로의 대학원 교육의 변화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학원 석사 간호교육기관 현황
간호학에서의 첫 석사학위는 1916년 Columbia 대학에서 간호교육학 석사였다.
국내의 간호학 석사과정은 1960년 6월 20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 설치되어 1962년에 첫 간호학 석사를 배출한 이후, 1963년 연세대학교에, 1964년 서울대학교에, 1967년 가톨릭대에 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되었다. 그 후 1970년대에 9개교(고려대 1972, 조선대, 한양대 1974, 충남대 1975, 경북대 1976, 부산대 1977, 중앙대, 경희대, 전남대 1978)에 개설되었고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1991년에 전북대에, 1995년에 계명대에, 1996년에는 경상대, 고신대, 삼육대 등에 개설되어 2001년 12월 현재 32개교에서 간호학 석사교육과정이 개설되어있다. 또한 연도별 간호학 석사학위 취득자 수를 살펴보면 1962년~1965년 2명, 1966년~1970년 19명, 1971년~1975년 65명, 1976년~1980년 152명, 1981년~1985년 306명, 1986년~1990년 410명, 1991년~1995년은 355명, 1996년~2000년 730명이다. 1990년에 간호학 석사과정이 13개교에서 운영되고 있었으며, 1962년~1990년까지 30여 년간 간호학 석사학위 취득자 수가 952명이었고, 1991년~2000년까지의 간호학 석사학위 취득자 수가 1085명이었음을 고려하면 약 10년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급격한 양적 팽창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교육대학원의 간호교육전공 석사학위 과정은 1975년에 연세대와 충남대를 시작으로 이화여대(1978), 고려대(1990), 계명대(1995), 관동대(1995), 부산대(1995), 전남대(1996), 경희대(1996), 강원대(1998), 경북대(1999), 전북대(2000), 고신대(2001), 인하대(2001), 아주대(2001) 등에 개설되어 2001년 10월 현재 전국적으로 15개 대학의 교육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다.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은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뿐만 아니라 행정대학원에 3개교, 보건관련대학원에는 산업보건대학원 2개교, 환경보건대학원 2개교, 보건대학원 8개교에 개설되어있고, 6개교의 임상간호 전문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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