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과 향후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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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활동보고서
Ⅰ.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
1. 중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2. 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변천
Ⅱ. 7차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2. 편제와 시간(단위)배당 및 편성 운영지침
3.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개정내용

Ⅲ. 교육과정의 향후 발전 방향
1. 교육과정의 개정상의 문제점
2. 교육과정 개정의 발전 방향
3. 교육과정의 문제점
4.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7차 교육과정

1.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1)개정의 배경과 기본방침

가)개정의 배경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며 살아갈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하여 교육개혁 방안’(교육개혁위원회,1995:29~70)을 작성하고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함께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①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②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원, 학부모, 학생이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
③학교 교육 체제를 교육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정
④교육의 과정과 결과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

나)개정의 기본방침
자기 주도적으로 지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간형성에 역점을 두면서 정보화 세계화에 대한 인식과 접근의 전환에 개방적으로 통합적인 방향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현장중심,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이끌고 자율과 책무성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과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장치의 반영을 적극 검토하여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제를 반영시킨다

2) 추구하는 인간상

①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②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③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④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⑤ 민주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3) 개정중점과 구성방침

(1) 개정의 중점
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과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의 도입
ⅰ)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까지를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10년)으로 설정하여 학년에 따라 일관성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ⅱ) 고등학교 2,3학년에서는 교과에 따라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나누고, 다양한 선택
참고문헌
허경철 외(2002).『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비교 연구(ⅳ)』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C 2002-2 金丁煥 ;姜善甫 共著(1998). 『교육학 개론(1997)』. 博英社. 서울. 1998
이경환 외(2002)『한국교육과정의 변천』. 대한교과서(주)
홍후조 외(2003).『교육과정과 교육평가(2003)』. 문음사

♣ 인터넷 사이트
http://www.ktupc.net/seven%20edu%20problem%20compact.htm
http://www.kncis.or.kr/
http://www.mathtown.pe.kr/Fk/fk00.htm
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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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10 22:2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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