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교육의 개념, 공업교육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업교육의 개념
1.1. 공업교육의 정의
1.2. 공업교육의 범위
2. 공업교육과 관련된 용어
2.1. 실과 교육
2.2. 직업교육과 실업교육
2.3. 기술교육
2.4. 직업훈련
2.5. 인적자원개발
2.5.1. 협의의 인적자원개발
2.5.2. 광의의 인적자원개발
2.6. 생애교육과 평생교육
3. 공업교육의 목표
3.1. 사회의 인력수요 충족
3.2. 개인의 직업 선택폭 신장
3.3. 일반교육에의 이해증진
4. 공업교육의 역사
4.1. 공업교육의 역사적 발전과정
4.1.1. 현장교육
4.1.2. 도제제도
4.1.3. 현대적 공업교육체제의 정립
5. 우리나라 공업교육의 발달
5.1. 실업교육체제 정착과 경과
5.1.1. 실업 교육체제 확립
5.1.2.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발전
5.2. 공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발전
5.2.1. 해방 후 초창기의 공업고등학교 교육(1945-1955)
5.2.2. 노동집약산업시대의 공업고등학교 교육(1955-1970년대 초반)
5.2.3. 기술집약산업시대의 공업고등학교 교육(1970년대 중반-1980년대)
5.2.4. 지식집약산업시대의 공업고등학교 교육(1980년대 이후)
5.3. 전문대학 교육의 발전
5.3.1. 초급대학
5.3.2. 실업고등전문학교
5.3.3. 전문대학
본문내용
1. 공업교육의 개념
1.1. 공업교육의 정의
공업교육은 ‘공업에 관한 교육’으로 이에 관한 정의는 산업에서의 유용성과 직업적 목적에서 접근하려는 경우,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절충하여 접근하려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공업교육은 이러한 세 가지 접근에서 정의되고 있으며 통일되지는 않고 있다.
첫 번째로 공업교육을 공업 분야의 직업적 유용성을 높이려는 교육으로 정의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정의는 명칭의 의미에 가장 가까운 것이지만, 이에 포함된 내용은 매우 넓으며 가장 포괄적인 표현이다. 이 정의는 공업이란 산업을 강조하여, 공업 분야에서 생산적 활동을 하는데 유용성이 있는 교육을 공업교육으로 보려는 관점이다. 이 정의에서는 교육의 목적이나 수준과 같은 교육적 관점보다는 산업으로서의 공업 분야를 우선하여 접근하고 있다. 이 정의에서 공업분야의 직업적 유용성에는 공업 기술과 보편적인 지식이 모두 포함되는 개념이다.
두 번째는 ‘공업교육을 공업 분야의 어느 한 직업에서 취업과 발전을 더욱 유리하게 해주는 교육’으로 정의하는 경우가 있다. 공업교육을 직업으로서의 공업에 관한 교육으로 한정한다면 그 내용은 대부분 전문적인 것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공업 분야의 여러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내용은 보통교육이나 일반교육으로 분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정의에서는 직업교육을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가에 따라서도 포함된 의미가 다르게 된다. 보통교육이나 일반교육을 모든 학생이 필요로 하는 교육으로 규정하였으므로 공업교육을 공업 분야의 단일한 직업에 취업하거나 발전하기 위한 교육으로 한정하는 것은 균형에 맞지 않는다고 불 수 있다. 또한, 학생 모두에게 필요하지 않지만 공업 분야의 여러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기르는 교육은 대부분 제외될 수도 있다.
세 번째는 ‘공업교육은 공업 분야에서의 직업적 성공을 도와주지만, 모든 사람의 공통적 필요로 하지는 않는 내용에 관한 교육이다.’
참고문헌
공업교육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아동센터 현황 및 문제점
  • 역사회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어 야 하는데, 공부방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어 견학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있어서도 동네 의 우체국, 은행, 병원, 소방서나 부모의 일터를 방문할 수 있으며, 성교육을 하더라도 동 네 병원의 의사나 간호사와 협의하여 실시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공부방은 단순히 학교와 가정을 보조하는 역할만이 아닌 나름의 독특함 곧 사회교 육적 특성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4.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역할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 역사적, 문화적 특수성에 따라 형성되는 것으로 보며, 정신과정을 발달하게 하는 상징적 기호 또는 도구의 역할을 강조한다. 상징적 도구가 매개되고 학습자의 ZPD가 고려된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이 정신구조를 발달시킨다.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접근 이론은 지역사회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문화적 수준의 지원, 형식적 교육의 중요성, 유아의 문화적 발달을 위한 성인의 중재적 역할,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 표상의 매개적 기능, 유아의 개념 학

  • PPT - 사회과의 개념과 역사
  • 공업화 도시화 1. 20세기 초반의 사회과시민성의 개념애국심이 강한 시민널리 수용되는 관습에 순응규범에 따라 행위국가에 충성1. 20세기 초반의 사회과사회과의 정의전통적 문화 유산의 전수‘애국심’ 정의적 영역 강조국가에 충성1. 20세기 초반의 사회과사회과의 교육방법역사적 신화와 사건도덕적 우화암기, 주입식 교육역사와 지리 교육을 중심으로 구성1. 20세기 초반의 사회과사회과에 대한 관점1916년 미국 교육학회‘훌륭한 시

  • [교육사회] 한국과 스웨덴의 교육제도 비교 및 함의 -교육과정 및 평가방식, 입시제도를 중심으로
  • 한국과 스웨덴의 교육제도 비교 및 함의-교육과정 및 평가방식, 입시제도를 중심으로-목 차1. 서론 2. 논의의 필요성 2.1. 한국 - 수월성 교육 2.1.1. 수월성의 개념 2.1.2. 수월성 교육 지지 입장 2.2. 스웨덴 - 평등성 교육 2.2.1. 평등성의 개념 2.2.2. 평등성 교육 지지 입장 3. 한국과 스웨덴의 교육과정 및 평가방식, 입시제도 비교 3.1. 한국의 교육제도 3.1.1. 교육과정 3.1.2. 평가방식 3.1.3. 입시제도 3.2. 스웨덴의 교육제도 3.2.1. 교육과정 3.2.2. 평가방

  • [여성교육] 여성경제활동 문제의 대책
  • 공업계열로의 전학을 유도하거나 상업계열 관련학과를 정보통신 관련학과로 개편하여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교과목 내용의 편제를 통해 산업 사회에 부응한다. - 셋째, 여중생 및 여고생에 대한 전문적 기술 진로지도를 위해 여성전담 진로상담자의 재배치 및 교육이 필요하다. 선진외국과 같은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아웃리치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기술 지향적 직종에서의 여성의 취업에 관한 웍크샵을 통해 체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