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없음
- 본문내용
-
교육공학의 역사발달 과정은 구구절절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매우 급속도로, 그리고 활발하고 깊이 있는 이론과 실제로서 지금까지 변화되어 왔고, 현재까지도 쉼 없이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이는 다시 말해 교수자와 학습자, 교육방법 과 교수-학습 환경, 그리고 시대사회적 요청의 결과가 그만큼 긴박하고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처음엔 교육공학의 발달 결과가 단순히【복잡 하고 고차원적인 매체 활용 및 교수 기술의 다양화】라고만 생각하기도 하였으나,...
교육공학은 단순한 매체 활용측면을 뛰어넘어 <교육학>, <철학>, <심리학>, <경영학>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문이라고 여겨진다.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1>이론과 2>실제 그리고 3>연구의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고, 1>이론에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교수-학습 이론, 교수설계 이론 등이 있으며, 2>실제에는 학습자 특성, 학습과제, 교수-학습 방법, 매체, 평가 등의 분야가 있다. 3>연구에는 연구설계, 자료 조사방법, 자료 분석방법 등을 고려해야한다. 물론 AECT의 정의에선 교육공학을 크게 이론과 실제로 나누고,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의 다섯 가지 분야들을 제시하였으나, 실제로 교육공학 분야에 있어서 이 다섯 가지 역역이 균형 있게 발전되어 있지 않으며, 또한 그 중요성이 모두 똑같다고 인식되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 연구로 나누어 개념화 하였다. 이 영역중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교육공학이 과련 학교 교육에서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