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교육공학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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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의 역사발달 과정은 구구절절한 설명을 하지 않더라도 매우 급속도로, 그리고 활발하고 깊이 있는 이론과 실제로서 지금까지 변화되어 왔고, 현재까지도 쉼 없이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이는 다시 말해 교수자와 학습자, 교육방법 과 교수-학습 환경, 그리고 시대사회적 요청의 결과가 그만큼 긴박하고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처음엔 교육공학의 발달 결과가 단순히【복잡 하고 고차원적인 매체 활용 및 교수 기술의 다양화】라고만 생각하기도 하였으나,...

교육공학은 단순한 매체 활용측면을 뛰어넘어 <교육학>, <철학>, <심리학>, <경영학>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학문이라고 여겨진다.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1>이론과 2>실제 그리고 3>연구의 세 영역으로 나눌 수 있고, 1>이론에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교수-학습 이론, 교수설계 이론 등이 있으며, 2>실제에는 학습자 특성, 학습과제, 교수-학습 방법, 매체, 평가 등의 분야가 있다. 3>연구에는 연구설계, 자료 조사방법, 자료 분석방법 등을 고려해야한다. 물론 AECT의 정의에선 교육공학을 크게 이론과 실제로 나누고, 교육공학의 하위영역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의 다섯 가지 분야들을 제시하였으나, 실제로 교육공학 분야에 있어서 이 다섯 가지 역역이 균형 있게 발전되어 있지 않으며, 또한 그 중요성이 모두 똑같다고 인식되어지지 않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 연구로 나누어 개념화 하였다. 이 영역중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교육공학이 과련 학교 교육에서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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