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논문작성법에 관한 교수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교수설계] 논문작성법에 관한 교수체제개발
하고 싶은 말
교수분석 flowchart와 같이 압축했습니다.
목차
1. 개발 배경

대학은 전문적인 학문의 교육기관이고 전문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문 분야가 세분되어 있으며, 학문적인 연구 결과가 논문을 통해 제시되고 연구 업적 또한 그것을 통해 증명된다. 그러므로 대학에서는 우선 전공하는 학문의 진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없이 나온 논문은 알맹이 없는 글에 불과하다.
논문은 연구 결과의 논리적인 기로이다. 그러한 논문은 동료, 후학들의 연구에 도움이 되거나 새로운 논문의 토대가 되며, 사회에 유익한 자료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그 논문이 독창적이지 못하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새로운 의견의 제시나 새로운 방법론을 도입하지 않은 논문은 의미가 없다. 아무리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여 연구한 결과라도 그것이 이미 발표되어 있으면 그러한 내용을 담은 논문은 전혀 가치가 없다. 그러므로 독창성은 현대적인 의미에서는 발표 시점과도 연결된다. 그러므로 독창성은 현대적인 의미에서는 발표 시점과도 연결된다. 정보화 시대인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는 시간이 바로 독창성과 연결되는 것이다. 그 결과 현재는 학술 논문의 기재 수단으로 단행본 외에 일반 잡지나 전문 학술 잡지의 역할이 더욱 증대되게 되었다. 논문의 내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광범위하게 독자들에게 전하는 일이 주요한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졸업논문을 작성해야 하는 강남대학교 3․4학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면접을 실시한 결과 학생들이 생각보다 논문 작성법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 결과에 따라 우리는 강남대학교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논문 작성법에 관한 교수 체제 개발을 하기로 하였다.


2. 요구 분석

이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수 체제의 개발을 위해 무엇보다도 우선 학생들에 대한 요구 분석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다. 여기서는 강남대학교에 재학 중인 3, 4학년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공별 남, 여 각각 1명씩을 선발하여 면담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3학년 학생들보다는 4학년 학생이, 이과 학생보다는 문과 학생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논문 작성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다. 특히, 필수과목인 작문 수업을 통해 논문의 개념과 형식, 그리고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알지는 못했다. 따라서 논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통해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에 관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로 하였다.

본문내용
1. 개발배경
2. 요구분석
3.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4. 차이 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조정
5. 교육 목적의 설정
6. 교수 분석표 (따로 첨부)
7. 학습자 분석
8. 환경 분석
9. 수행 목표
10. 교수 전략
11. 교수매체 선정
12. 형성평가
13. 평가 도구 개발
14. 총괄평가
15.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논문작성법(2003), 강남대학교 대학원 교학팀, 용인; 강남대학교.
2) 논문의 작성; 논문의 착수․작성․끝맺음(1998), 고흥화, 학문사.
3) 학술 논문작성법(2000), Booth, Wayne C., 나남 출판사.
4)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1997), 송현호, 국학 자료원.
5) 논문작성법(1999), 하창수, 은하 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개별화학습(개별학습)
  • 관한 교육심리학의 여러 가지 연구에 힘입어, 교수․학습과정을 재조직하고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들이 제안되기 시작하였다. 개별화 학습법 등장①프레드릭 버크(Frederic Burk) : 1912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주립사범학교에서 최초의 개별수업체제를 개발하였고, 최소한의 교사지도로 자신의 진도에 따라 학습자가 나아갈 수 있도록 학습과목을 개정하였다.수학, 지리, 문법, 역사, 언어 발음에 있어서 자습안내서가 쓰여지고 출판되어 미국과 외

  • 과교론 요약노트
  • 과교론 요약노트1. 체제적 교수설계2. ARCS모형3. 과학적 사고의 종류4. 쿤의 패러다임5. STS교육6. 수업계획7. ESE교육8. 과학적 개념과 사실9. 관찰진술의 한계10.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1. 시범실험1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3. TTTI모형14. 반증주의15. 교육목표16. 개념도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8. 과학적 탐구방법19. 스키너의 강화이론20. 토의법1. 체제적 교수설계체제적 교수설계란 효과적인 교수를 위하여 학습과 수업의

  • 과교론 정리노트 Part3
  • 과교론 정리노트 Part31. 과학적 사고의 종류2. 사고의 유형3. ARCS모형4. 체제적 교수설계5. 수업계획6. 시범실험7. 토의법8. 탐구적 학습지도9. 체제적 교수설계10. STS교육11. 과학적 개념과 사실12.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3. ESE교육14.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5. 과학적 탐구방법16. 개념도17. TTTI모형18. 반증주의19. 관찰진술의 한계20. 쿤의 패러다임1. 과학적 사고의 종류과학과목을 학습하는데 있어 여러 사고의 종류가 있다. 대표적인

  • 과교론 정리노트
  • 과교론 정리노트1. 실험2. 과학적 개념과 사실3. 관찰진술의 한계4. 수업설계5. 체제적 교수설계6. ESE교육7. ARCS이론8. 강의법9. 과학적 사고의 종류10. 문항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11. 쿤의 패러다임12. 질문법13. STS수업14. 진위형 문항15. 개념학습16. 수업계획17. Vee도18. 과학적 탐구방법19. 기본적 탐구과정20. 탐구적 학습지도1. 실험실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이미 알려진 지식 혹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실험은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1. 과학적 탐구활동2. 체제적 교수설계3. 수업계획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5. 사고의 유형6.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7. 진위형 문항8.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9. 탐구적 학습지도10. TTTI모형11. 실험12.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3.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4. 학습과제 분석15. STS수업16. 진위형 문항17. 토의법18. 관찰진술의 한계19.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20. 교육목표1. 과학적 탐구활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