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개별화학습(개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별화학습의 기원&중심학자

이론적 기초

개별화 학습 교수학습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교수-학습체계의 개발 및 이행

개별화 학습의 유형 및 종류
1. 독자적 자기주도적 학습
2. Keller Plan (personalized system of instruction - PSI)
3. 학부모에 의한 개인지도(tutoring)
4. 프로그램수업(Programmed instruction)
5.컴퓨터 활용수업(computer-based instruction)
6. 자기 주도적 학습
7. 개별처방 교수방법(individually prescrbed instruction : IPI)
8.오디오 튜토리얼 수업(ATI : Audio Tutorial Instruction)

개별학습의 실질적 적용

개별학습의 장․단점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논문♥
본문내용
[1] 18세기 이전: 그리스의 학자 소크라테스(Socrates)나 플라톤(Platon)등은 대화식에 의해 한두 명의 학생을 가르쳤고, 중세에도 가정교사 제도로써 개별적으로 혹은 소집단별로 가르쳤다. 동양에서도 ‘글방’또는 우리나라의 서당에서 5명 내외의 학생을 모아 놓고 주로 개인적인 지도 방법에 의하여 가르쳐진 것이 학교 교육의 시초였다.
[2] 18세기 이후: 대집단 교수가 시작되며 교사에 의한 일방적 강의 방법이 지배적으 로 되었다.
[3] 1880년경: 미국의 교육은 다시 개별수업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고, 1885년경에 처음으로 무학년제를 위한 실험 연구가 시작되었다. 각 학습자는 개별적 진도에 따라 학습을 진행하였고, 각 개인의 요구 및 적성, 진도에 맞는 학습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자가평가 자료도 활용되었다.
[4] 1920년대: 1920년대 전후로 미국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한 개인차에 관한 교육심리학의 여러 가지 연구에 힘입어, 교수․학습과정을 재조직하고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계획들이 제안되기 시작하였다. 개별화 학습법 등장
①프레드릭 버크(Frederic Burk) : 1912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주립사범학교에서 최초의 개별수업체제를 개발하였고, 최소한의 교사지도로 자신의 진도에 따라 학습자가 나아갈 수 있도록 학습과목을 개정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논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박숙희, 염명숙, 이경희 공저
교육공학 원론 권성호 저
교수 학습과 교육공학 박숙희, 염명숙 저
신교육 심리학 김언주, 구광현 저
교육방법론 정찬주, 최태식, 고명석, 강영숙 공저
교육공학의 탐구 권성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심리 및 행동특성 이해능력 • 잔존청력 활용 및 청능 훈련 지도능력 • 수화의 사용과 독해능력 • 직업교육의 중요성과 취업알선능력 • 청각장애아동의 작문지도 능력 • 청각장애아동의 학습지도 능력 • 청각장애교육의 교육철학에 관한 이해능력 • 보청기의 올바른 장용 및 사용능력 • 사회적응도 신장 방안구안 능력 • 교재연구 및 교과목의 전문성 • 청각장애학교 교육과정의 이해능력 • 개별화 

  •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유형,현황,개발절차,활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평가방법,제한점,과제
  • 학습 패러다임의 교수-학습에 관한 가정 하에, 반복적 기능 강화(drill)와 유형화된 기능 강화(practice)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반복 연습형의 주요 목적은 이미 습득한 개념, 절차, 규칙 등에 대하여 일련의 예제와 연습 문제들을 통해 반복 훈련 및 연습의 기회를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숙달시킴으로써, 명시된 성취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다. 또한, 학습자는 과제 성취 수준 및 학습 요구에 따라 학습 진도를 조절하고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어, 개별화

  • [교육공학] 협동학습 & 문제 중심학습
  • 교육방법이 지배적이었다. 경쟁학습이 대다수의 패자를 양산하는 비효율성이 사회 문제가 되자, 개인의 학습 환경을 다양하게 제공하는 개별학습 구조를 등장시켰다. 그러나 엄청난 교육재정이 투자되었고 개별화수업이 제대로 될수록 학생들은 극단적인 개인주의자가 되었다.협동학습 구조는 경쟁학습 구조와 개별학습 구조가 가지고 있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약점들을 동시에 제거하고 아동의 지적 발달의 연구에서 밝혀 낸 발달 심리와 집단 구

  • 협동 학습 레포트
  • 교육자들이 주장했던 협동과 집산주의(collectivism)는 점차 수그러들기 시작하였다. 특히, 소련의 Sputnik의 발사에 대한 학자들의 거센 반발로 인하여 경쟁 위주의 교육은 더욱 강조되고, 수능시험(Scholastic Aptitude Tests), 대학원 시험(Graduate Record Examination), 쪽지 시험(quiz), 표준화검사 등을 낳게 되었다.1960년대에는 다시 경쟁 위주의 교육에서 개별화 교육과 협동 위주의 교육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열린 교실, 동료 교사, 통합 연령(cross-age) 학습, 가치관 교

  • 교육방법의 변천 과정
  • 교육□ 근대의 교육□ 현대의 교육■ 결 론(가장 최근의 교육과 미래의 교육방향)■ 이야기를 열며;인간발달과 교육교육방법의 적용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는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접합자(zygote)를 형성하고 이것이 분열하여 인간의 형태를 갖추고 태어나서 성장을 하고 노년기에 이르러 사망에 이를때까지 인간은 많은 변화를 겪는다. 이 부분에 대하여 밀접한 관심을 갖고 연구하는 분야는 발달 심리학이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