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요약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과학적 탐구활동
2. 체제적 교수설계
3. 수업계획
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5. 사고의 유형
6.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
7. 진위형 문항
8.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9. 탐구적 학습지도
10. TTTI모형
11. 실험
12.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
13.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14. 학습과제 분석
15. STS수업
16. 진위형 문항
17. 토의법
18. 관찰진술의 한계
19.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
20. 교육목표
본문내용
1. 과학적 탐구활동
과학적 탐구활동이란 새로운 과학지식을 획득하거나 기존의 과학지식을 검증하기 위해 자연현상을 조사하는 원리의 통합적 체계를 의미한다. 과학적 탐구활동은 크게 토의, 실험, 조사, 견학, 과제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토의란 현대의 과학철학에서 중요시하는 과학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이러한 토의의 과정을 통해서 동일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토의의 주제로는 가치관이 개재된 과학 관련 문제가 적절하다. 이러한 토의는 주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자기인식과 자기비판 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문제에 대한 의문에 대해 서로 다양한 해답을 교환하고 점검하는 과정으로 관련된 지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이루어진다. 실험은 같은 조건에서 같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절차로 이러한 실험의 목적은 변인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실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합적 탐구기능은 물론이고 기본적 탐구기능과 수공적 조작 기능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실험은 과학지식을 형성ㆍ검증하는 방법이자 수단이기도 하다. 반면, 실험실에서 통제하거나 조절할 수 없는 변인에 관한 연구는 야외조사나 실태조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를 조사라고 하는데 조사가 이루어질 때는 가설을 설정하지 않고, 조사할 항목을 나열한다. 특히, 실태조사의 목적은 변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나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데에 있기 때문에 가설설정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조사는 변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서 또는 실태 확인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조사는 실험과 마찬가지로 기본적 탐구과정은 물론이고 통합적 탐구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복합적 탐구활동이다. 마지막으로 견학은 학습의 장(場)을 자연이나 현장으로 옮겨서 학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탐구적 학습으로 현장실습은 학생들에게 직접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며, 과학학습에 있어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주변의 자연환경을 과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견학은 고학년보다 저학년에게 실용적이다. 그 이유는 견학이 문제해결이나 연구에 주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운 것을 기록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이 만든 세상
  • 론 자들은 대형 슈퍼마켓에는 이런 한 나눔이 없다고 지적한다. 그런 곳에는 상업적인 계산만이 있고 고립된 세계에 거주하는 개인들이 상품을 매개로 해서 서로 만날 뿐이라고 지적한다. 인간과 인간이 만나는 공동체는 그런 시장에는 결코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더구나 슈퍼마켓에 값싼 물건을 공급하기 위하여 자행되는 여러 가지 일들이 비윤리적이라고 또한 지적한다.13주 과학이 만든 세상읽기자료 1.어린이들이 장난으로 하는 곤충채집 이 곤

  • 교육학 중학교 교육과정의 가정학 미국 오레곤주의 교육과정 분석
  • 교육과정 개요 (p.3) Ⅲ. 가정학의 원리1. 가정학의 목적 (p.4)2. 가정학의 가설과 목표 (p.5)3. 교육과정의 실제적 문제들 (p.6)4. 교육과 학습과정 - 실용적 이론 (p.7) 5. 학습방법과 가족역할 (p.8) Ⅳ. 가정학 교육과정1. 오레곤주의 가정학 교육과정 (p.11)2. 우리나라의 가정학 교육과정 (p.12)3. 참고자료 - 일반적인 교육과정 (p.13)Ⅴ. 결론 및 활동후기 1. 요약 및 결론 (p.15)2. 활동후기 (p.16)< 참고문헌 > (p.18) 가정은 인간을 양육하고 개발하

  • [환자간호, 간호] 화상환자 간호, 구강 간호, 근종절제술과 자궁절제술환자 간호, 무의식환자 간호, 분만 간호에 관한 분석
  • 오로양, 활력징후, 자연배뇨여부, 신생아 출생시상태(apgar score), 성별, 날짜, 시간 등참고문헌- 부인과학, 대한산부인과 학회, 고려의학, 2007- 산부인과학, 서울대학교의과대학 산부인과학교실, 군자출판사, 1999- 서문자 외, 성인간호학(상), 수문사, 1993- 원태영, 최신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1999- 유은광, 모성 여성건강간호학2, 현문사, 2005- 최유덕 외, 새임상부인과학, 도서출판 고려의학, 1993- 최명애 외(2001). 인체구조와 기능. 계축문화사. pp.97-107

  • [졸업][노인복지]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문헌중심-
  • 교육, 훈련, 관리 과정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와 지속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노인들이 봉사하는 기쁨과 새로운 역할에서 오는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Ⅵ. 요약 및 결론 오늘날의 노인들은 이전 세대보다 훨씬 강하고, 높은 교육수준과 경제적 자립도 를가지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우리 사회는 이제 더 이상 사회적 부담으로서의 노인이 아닌 사회의 인적 자원으로서의

  •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성격,수준별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실험학습과 관찰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지역화학습,학습모형
  •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과 목표분류,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실험학습과 관찰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지역화학습,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학습모형 분석Ⅰ. 서론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성격Ⅲ. 과학과(과학교육)의 목표분류1. Klopfer의 과학교육 목표분류2. 영국의 GCSE와 APU 과학교육 목표 분류틀Ⅳ. 초등학교 과학과(과학교육)의 수준별학습1. 학습 지도 계획2. 자료 준비 및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