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요약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과학적 탐구활동
2. 체제적 교수설계
3. 수업계획
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5. 사고의 유형
6. 문항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
7. 진위형 문항
8.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9. 탐구적 학습지도
10. TTTI모형
11. 실험
12.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
13.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14. 학습과제 분석
15. STS수업
16. 진위형 문항
17. 토의법
18. 관찰진술의 한계
19.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
20. 교육목표
- 본문내용
-
1. 과학적 탐구활동
과학적 탐구활동이란 새로운 과학지식을 획득하거나 기존의 과학지식을 검증하기 위해 자연현상을 조사하는 원리의 통합적 체계를 의미한다. 과학적 탐구활동은 크게 토의, 실험, 조사, 견학, 과제연구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토의란 현대의 과학철학에서 중요시하는 과학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이러한 토의의 과정을 통해서 동일한 주제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인식시킨다. 토의의 주제로는 가치관이 개재된 과학 관련 문제가 적절하다. 이러한 토의는 주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자기인식과 자기비판 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문제에 대한 의문에 대해 서로 다양한 해답을 교환하고 점검하는 과정으로 관련된 지식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이루어진다. 실험은 같은 조건에서 같은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한 절차로 이러한 실험의 목적은 변인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실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합적 탐구기능은 물론이고 기본적 탐구기능과 수공적 조작 기능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실험은 과학지식을 형성ㆍ검증하는 방법이자 수단이기도 하다. 반면, 실험실에서 통제하거나 조절할 수 없는 변인에 관한 연구는 야외조사나 실태조사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를 조사라고 하는데 조사가 이루어질 때는 가설을 설정하지 않고, 조사할 항목을 나열한다. 특히, 실태조사의 목적은 변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나 인과관계를 확인하는 데에 있기 때문에 가설설정을 하지 않는다. 이러한 조사는 변인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해서 또는 실태 확인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조사는 실험과 마찬가지로 기본적 탐구과정은 물론이고 통합적 탐구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복합적 탐구활동이다. 마지막으로 견학은 학습의 장(場)을 자연이나 현장으로 옮겨서 학습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탐구적 학습으로 현장실습은 학생들에게 직접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며, 과학학습에 있어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주변의 자연환경을 과학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견학은 고학년보다 저학년에게 실용적이다. 그 이유는 견학이 문제해결이나 연구에 주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직접 보고 배운 것을 기록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