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교론 정리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실험
2. 과학적 개념과 사실
3. 관찰진술의 한계
4. 수업설계
5. 체제적 교수설계
6. ESE교육
7. ARCS이론
8. 강의법
9. 과학적 사고의 종류
10. 문항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
11. 쿤의 패러다임
12. 질문법
13. STS수업
14. 진위형 문항
15. 개념학습
16. 수업계획
17. Vee도
18. 과학적 탐구방법
19. 기본적 탐구과정
20. 탐구적 학습지도
본문내용
1. 실험
실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이미 알려진 지식 혹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실험은 학생들의 자발적 흥미를 유발하며,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촉진시키고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또한, 탐구적 학습을 촉진시킨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고로 실험은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한 수단으로써 효과적이다. 또한, 실험을 통해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고 여러 한계를 지니고 있다. 먼저, 실험은 천문학, 기상학 등 인위적인 통제가 불가능한 영역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실험의 결과는 실험자의 독특한 의미로 해석되기 때문에 과학적 법칙과 이론을 검증할 절대적 준거로 이용할 수 없다.
실험은 크게 탐구적 실험과 예시적 실험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탐구적 실험은 학습자가 몰랐던 문제에 대한 해답과 정보를 찾기 위한 실험이며 예시적 실험은 이미 알려진 과학적 사실, 개념 등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행해지는 실험을 의미한다. 특별히, 과학적 탐구의 기능과 기술의 습득에 목적이 있는 실험의 형태를 과정개발 실험이라고 한다. 과정개발 실험은 산물이나 결과로서의 과학보다 조사ㆍ탐구하는 방법으로서 과학 또는 사고ㆍ추리하는 과정으로서의 과학을 더욱 강조한다. 학생들은 과정개발 실험을 통해서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활동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실험은 여러 방법에 따라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실험을 개방 및 허용 수준에 따라 분류하면, 으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유형은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방법 및 수단을 모두 제시한다. 즉, 가장 낮은 수준의 실험으로 이는 학생들의 실험도구의 조작적 사용능력을 익히기 위해 이루어지는 실험이다. 반면, 유형은 문제를 제시하지만 해결방법 및 수단을 제시하지 않는다. 즉, 여기서는 정해진 주제, 과제를 해결하게 위해 학생들이 각자 수단과 해결방법을 찾아 실험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형은 문제와 해결방법 및 수단을 모두 제시하지 않는 시험유형으로 이러한 유형의 실험이 이루어질 때 학생들은 각자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각자 스스로 해당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 나서야 한다. 이는 가장 고차원적인 실험의 유형으로 학생들의 과학자적인 태도 함양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실험수준에 따른 실험형태를 분류할 경우, 실험 수준을 크게 0에서 3까지로 분류할 수 있다. 실험수준 0은 가장 단순한 실험의 유형으로 여기서는 문제, 방법, 해답을 모두 제시하는데 이는 학생들이 수공적 도구 조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교론 요약노트 Part2
  • 과교론 요약노트 Part21. 실험2. 강의법3. 질문법4. 기본적 탐구과정5. 과학적 탐구활동6. 수업설계7. ESE교육8. 반증주의9. 사고의 유형10. 개념학습11. 쿤의 패러다임12. 과학적 사고의 종류13. STS수업14. 탐구적 학습지도15. 관찰진술의 한계16. Vee도17. 과학적 개념과 사실18. 과학적 탐구방법19. 쿤의 패러다임20. 학습과제 분석1. 실험실험이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거나 이미 알려진 지식 혹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행해지는 것으로 실험은 학생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 2015 공무원 사회복지학개론 서브노트 *Part 01 사회복지총론사회복지개념에 대한 정의광의적 개념 (사회보험)협의적 개념 (공공부조)모든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사회문제의 치료과정 뿐만 아니라 사회제도를 강화하거나개선하려는 노력을 포함하는 것 * 정책제도적 성격사회적 약자를 보호치료예방일부 사회적 특수 계층을 위한 최소한의 국가의 역할만 수행* 잔여적보충적 성격예) 국민기초생활보장법사회복지를 좁게 보는 시각개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정리(4) 2개의 미니소집단에서 각각의 주장과 이유를 발표하고 지지를 호소(5) 다른 관점을 지닌 학생들의 주장을 경험하고 상대방의 주장을 비판하며 토론(6) 개념갈등과 불확실성을 경험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는 노력(7)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서로 바꿔서 상대방이 제시하지 못한 새로운 견해를 제시(8) 2개의 미니소집단은 재개념화를 통해 의견을 종합하여 학급 전체에 발표2) 논쟁을 다루는 접근법 중 협동학습 접근법이 가장 효율적인 이유(1

  • 상담방법론 - 역동심리치료와 영적탐구 - 학습과제 연습문제 풀이 (이만홍 황지연 저) 학지사
  • 론은 필요가 없고 다만 내담자가 자발적으로 해석을 받아들이는 정도에 따라 이루어지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이 있을 뿐이다. 상담의 초기나 중기에는 명료화나 해석이 주로 상담자의 역할이지만, 만약 상담이 바람직하게 이루어져 왔다면 상담의 후기에는 이 역할마저 내담자 스스로 하게 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내린 해석에 대해 공감하고 포용하며 추인할 따름이다. 즉, 상담 초기에는 상담자가 내담자의 자아의 권위를 위임받아 대리자

  • [교육행정, 교육행정학, 교육행정론]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 교육행정 A+ 요점정리 노트 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1. 교육행정영역 구분론교육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2. 기능주의론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3. 행정과정론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