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읽기의 본질.
3. 읽기의 과정.
4. 읽기의 구성요소.
Ⅱ. 읽기 교육의 목표 분석.
1. 읽기 교육 목표 분석의 의의.
2. 읽기 교육의 목표 층위.
Ⅲ. 읽기 교육의 내용구성.
1. 읽기 교육 내용구성의 방향.
2. 읽기 관에 따른 내용구성.
3. 읽기 교육의 내용.
IV. 읽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
1.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
2. 읽기 교육 교수 학습 전략의 필요성.
3.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 학습 모형.
4. 읽기 전략의 통합모형.
V. 읽기 교육의 평가 및 송환.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원리.
2. 읽기 평가의 방안.
3. 읽기 교수 학습과 평가의 통합.
VI. 읽기 교육의 과제.
1. 읽기 교육 연구의 실태.
2. 읽기 교육 연구의 과제.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읽기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그러나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그동안 읽기 교육의 다양한 관점에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920년대 이후 행동주의적 관점은 가장 지배적으로 읽기 이론에 영향을 미쳐왔다. 인간을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해 학습한다는 주장을 편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등의 견해를 말한다. 이 관점을 읽기 교육에 적용해보면, 음운 하나하나를 가르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음운결합, 단어, 문장 순서로 복합적인 행동을 형성하게 하면 읽기를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의 읽기 학습은 전체를 형성할 때까지 각 부분을 천천히 더해 가는 첨가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형태심리학에서는 학습이 부분에서 전체로 이행하기보다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한다고 보았다. 인식의 대상이 있을 때, 우리는 각자의 입장에서 자극을 받아들이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만을 가지고 기대나 이론과 같은 ‘전체’에 기반을 두고, ‘부분’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결국 부분을 합하여 전체를 인식한다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전체를 인식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현섭외(2003), 국어교육학개론〔제2판〕, 삼지원

박영목외(2001),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편집부(1998),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교육] 독서활동으로 창의적 사고능력 기르기 - 동화을 활용하여
  • 기말 고사 대체 보고서독서활동으로 창의적 사고능력 기르기-동화을 활용하여 ▷ 과목명 : 독서와 작문▷ 담당 교수님 : ▷ 제출일 : 2003년 6월 9일▷ 제출자 : Ⅰ. 서 론- 연구의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국어교육과 사고기능2. 국어과 교육과 사고력 계발의 필요성3. 독서활동과 읽기교육 4. 국어과 교수- 학습에서의 사고력 신장Ⅲ. 지도계획 수립1. 전체적인 활동 계획2. 구체적인 활동 계획Ⅷ. 결론 참 고 문 헌 Ⅰ. 서 론-연구의 필요

  • 국어이해교육론 명료한 문장 추출을 통한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적 정의를 따르며, 의견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으로서 설득 의도를 가지고 쓰여진 것이라는 정의를 따른다. 쉽게 말하면, 문장 중에서 참인가-거짓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고, 동의하는가-동의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의견이라고 할 수 있다. 2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분석 및 학년 선정 이유① 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분석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5-6학년 군 읽기 부분

  • 국어 교육론의 개념과 영역 그리고 국어 교육론의 위상
  • 교육을 통하여 민주적이며 협동적인 인간, 풍부하고 윤택한 인간성과 교양을 갖춘 인간, 조국을 사랑하고, 문화를 창조, 발전시키는 한국인다운 한국인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 국어교육론의 영역국어교육론의 영역은 교과 목표에 바탕을 두고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큰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이해․표현의 언어 기술, 언어 능력 학습가) 듣기․말하기 영역, 나)읽기 영역, 다)쓰기 영역2)언어 지식의 학습3)문학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감상의 학

  • 국어 이해 교육론 발표 보고서 명료한 문장 추출을 통한 -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 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적 정의를 따르며, 의견은 어떤 대상에 대하여 가지는 생각으로서 설득 의도를 가지고 쓰여진 것이라는 정의를 따른다. 쉽게 말하면, 문장 중에서 참인가-거짓인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고, 동의하는가-동의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의견이라고 할 수 있다. 2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분석 및 학년 선정 이유① 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분석2009 개정 시기 교육과정 5-6학년 군 읽기 부분

  •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학습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수업지도안
  • - 고등 국어(상) 1단원,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분석 -=/ 고등 국어 (상) 1.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 단원소개와 구성 ■▷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읽고, 그 속에서 즐거움을 얻는다. 그 때에 우리는 스스로의 읽기 활동을 돌아보거나, 적절한 방법을 통한 올바른 읽기 태도를 형성해야 한다. 이 단원은 바로 글을 읽는 즐거움과 보람을 알고, 그것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가질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