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읽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2. 읽기의 본질.
3. 읽기의 과정.
4. 읽기의 구성요소.
Ⅱ. 읽기 교육의 목표 분석.
1. 읽기 교육 목표 분석의 의의.
2. 읽기 교육의 목표 층위.
Ⅲ. 읽기 교육의 내용구성.
1. 읽기 교육 내용구성의 방향.
2. 읽기 관에 따른 내용구성.
3. 읽기 교육의 내용.
IV. 읽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
1.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
2. 읽기 교육 교수 학습 전략의 필요성.
3.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 학습 모형.
4. 읽기 전략의 통합모형.
V. 읽기 교육의 평가 및 송환.
1. 읽기 평가의 목적과 원리.
2. 읽기 평가의 방안.
3. 읽기 교수 학습과 평가의 통합.
VI. 읽기 교육의 과제.
1. 읽기 교육 연구의 실태.
2. 읽기 교육 연구의 과제.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1. 읽기에 대한 이론적 접근.
읽기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그러나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다. 그동안 읽기 교육의 다양한 관점에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920년대 이후 행동주의적 관점은 가장 지배적으로 읽기 이론에 영향을 미쳐왔다. 인간을 자극과 반응, 강화를 통해 학습한다는 주장을 편 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 등의 견해를 말한다. 이 관점을 읽기 교육에 적용해보면, 음운 하나하나를 가르치는 것에서 시작하여 음운결합, 단어, 문장 순서로 복합적인 행동을 형성하게 하면 읽기를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의 읽기 학습은 전체를 형성할 때까지 각 부분을 천천히 더해 가는 첨가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형태심리학에서는 학습이 부분에서 전체로 이행하기보다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이행한다고 보았다. 인식의 대상이 있을 때, 우리는 각자의 입장에서 자극을 받아들이게 된다. 우리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만을 가지고 기대나 이론과 같은 ‘전체’에 기반을 두고, ‘부분’을 인식한다는 것이다. 결국 부분을 합하여 전체를 인식한다는 것이 아니라 한번에 전체를 인식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최현섭외(2003), 국어교육학개론〔제2판〕, 삼지원
박영목외(2001),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편집부(1998),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