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연구방법론] 절대론적관점, 구조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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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조동일’ 「적도의 작품구조와 사회의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 작품은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조응하면서 작품의 전체적인 의미를 형성해 나간다. 또한 문학 작품은 작품 자체만으로서가 아니라 작가·독자·세계와의 상호 관련을 바탕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문학 작품의 의미는 문학작품의 의미는 크게 표현론적 관점(작품-작가), 효용론적 관점(작품-독자), 반영론적 관점(작품-사회), 절대론적 관점(=구조주의)으로 파악할 수 있다.
문학은 작가와 독자가 text에서 만나 서로 대화를 나누는 의사소통의 장이다. text는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기 마련이고 대다수의 독자들은 나름대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해석해서며 작가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이러한 문학을 어떻게 해석하고 연구할 것인가?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본고에서 다룰 절대론적 관점, 즉 구조주의이다.

구조주의 두산 세계 대백과 참조


1960년대에 들어와서 K.마르크스, M.하이데거, S.프로이트 등의 견해에 대립하여 프랑스에서 새로이 형성된 사상적 조류이다.
그러나 내용적으로는 실존주의나 마르크스주의와 같이 명확한 형태를 갖춘 사상적 경향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류학자 ·사회학자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철학자 M.푸코, 리시안 세바크, L.알튀세르, 정신분석학자 J.라캉 등이 구조주의를 주창한 주요 멤버인데, 그들 사이에서도 통일된 의견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공통점이 있다면 마르크스주의나 실존주의 등 이제까지의 사상적 ·사회과학적 업적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현대과학의 종합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특징으로서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해서 논쟁을 벌인 점에 있고, 인간의 주체성과 자유의 문제에 대해서 새로운 견해를 전개하려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사회의 구조와 시스템에 대해서, 그리고 의미론(意味論) 등을 재구성하려고 한다.
현재 마르크스주의의 한계성에 주요 공격이 가해지며, 아울러 실존주의 ·인간주의에 대해서 현대적인 통렬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데, 결론을 끌어낼 수 있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사조(思潮)로서 앞으로도 여러 문제를 제기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구조주의로 문학 작품에 접근할 때의 개념은 문학 작품은 고도의 형상적 언어로 조직된 자율적인 체계라는 것이다. 그리고 작품 접근의 전제는 작품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는 작품밖에 없으며, 작품 속에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다는 점이다.
구조주의는 작품을 그 자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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