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소설 평론 중심으로 본 해방기 문학 1945 50년대 해방의 소용돌이 속 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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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 소설, 평론 중심으로 본
해방기 문학 : (1945-50년대)
-해방의 소용돌이 속
민족 문학을 바라보는 눈
《목차》
1. 머리말
2. 해방기 문학
2.1. 순수주의로서의 민족문학
2.1.1. 시-청록파, 서정주
2.1.2. 소설-김동리
2.2. 계급주의로서의 민족문학
2.2.1. 시-이용악, 오장환
2.2.2. 소설-이태준, 지하련
2.3. 사실주의로서의 민족문학
2.3.1. 염상섭
2.3.2. 채만식
2.4. 기타(월남작가)
2.4.1. 시-구상
2.4.2. 소설-황순원
2. 해방기 비평
2.1. 1기: 좌익 전횡기-임화
2.2. 2기: 좌우익 논쟁기-순수논쟁비평
2.3. 3기: 우익 정착기-조지훈
3. 맺음말
-참고문헌
1. 머리말
1945년 8월 15일, 한국이 일제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된 것은 광복이라는 의미로 그 역사적 의의가 규정되고 있다. 이러한 국면을 새롭게 맞이한 한국 민족은 그동안 억압되어 잃어버린 언어를 되찾고 위축되어 있던 민족정신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게 된다. 때문에 식민 잔재의 청산을 비롯한 주권 회복과 민족적 과제 해결에 부응하려는 노력이 이 시기에 결정적 화두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아울러 문학사에서도 역시 의미심장한 전환기였다.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2, 민음사, 2002, p.27.
해방은 ‘열려진 공간’이었으며, 이러한 격변의 공간에서는 문단의 좌우를 막론하고 자주적인 통일 민족국가의 건설을 염원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1948년 8월 15일 남한 단독정부의 수립과 같은 해 9월 9일 북한 정부의 수립으로 인한 정치적 현실은 분단을 고착화시켰으며, 우리 문화는 분단 문화로 치달리기 시작했다. 이우용, 『해방공간의 민족문학사론』, 태학사, 1991, p.36.
이러한 양상들이 상당부분 오늘날에까지 이월되고 있음을 볼 때 이 시기의 문학 작품과 그 안에 담긴 주장과 생각들을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일은 적지 않은 의미를 가질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신형기 편, 『해방3년의 비평문학』, 세계, 1988, p.3.
2. 해방기 문학
해방 직후의 한국문단에 부여된 핵심적 사명은 민족주의(Nationalism) 여기에는 같은 고국에 거주하고 있는 개개인의 공통의 특징이나 신념을 갖고 있다는 암시가 있다. 종종 민족주의는 자신의 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우월하다는 믿음을 의미하며, 이러한 의미는 대체로 호전적 애국주의(Jingoism)의 의미와 같다. 종교나 민족 등으로 분열된 공동체를 지리학적 경계나 공통 언어와 관련하여 통합하려는 노력은 과거 200년에 걸쳐 유럽의 공국을 ‘국가’로 통합한 결과로 일어난, 또한 유럽 제국의 팽창과 몰락에 수반하여 일어난 비교적 근대적인 발상이다. 이러한 혁신적 전환에 관해서는 논란이 아주 많았다. 사람의 정체성은 전통적으로 국가보다 작은 단위들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집단적 현상으로서의 민족주의는 국가 간 투쟁의 시기나 식민자와 피식민자 간 투쟁의 시기, 어쩌면 가장 일반적으로는 식민지 지배 이후의 시기에 종종 일어난다. 조셉 칠더즈게리 헨치 편, 황종연 역, 『현대문학문화 비평 용어사전』, 문학동네, 2007. 참조.
로서의 문학을 재정립 하는 것이었다. 민족주의는 정체성이 자신의 국가나 국민성에 긴밀히 결부되어 있다는 신념이나 감정이다. 이는 식민지의 지배가 종식된 당대에 있어서는 응당 해결해야 할 전범적 과제로, 문학 안에서도 필수불가결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었다. 식민지 시대에 보여준 일부 문인들의 친일적인 문학행위가 민족적 규탄의 대상이 된 데다가, 문학인 스스로에게도 혼란된 현실을 그들 나름대로 수습해 나갈 수 있는 정신적인 이념의 정립이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해방과 더불어 문학인들이 새로운 문단의 조직과 그 정비작업을 우선적으로 서둘렀던 것이다. 이와 같은 문단적 상황에서 문학인들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실천적인 작업은 적극적인 문학 활동의 전개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민족문화의 건설이라는 민족적인 목표를 향해 문학 활동을 추진해 나갈 수 있어야 했던 것이다. 하지만, 해방 직후의 문단은 오히려 이러한 실천적인 작업보다 새로운 문단의 조직을 문제 삼게 됨으로써 팽배해 있던 정치적 이념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권영민, 『해방직후의 민족문학운동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p.7-9.
통일 되지 못한 문단의 조직과 좌우문단의 대립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단의 상황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를 작품을 통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2.1. 순수주의로서의 민족문학
순수문학을 주장하는 시인들은 정치적 목적이나 이데올로기를 배제한 순수문학을 민족문학으로 수립하려 한다. 조선문학가동맹과 대결하기 위하여 전조선문필가협회나 조선청년문학가협회를 결성하기는 했지만 문학만은 정치로부터 순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문인들이다. 이들은 ‘자주독립 촉성에 문화적 헌신을 기함, 민족문학의 세계사적 사명의 완수를 기함, 일체의 공식적 노예적 경향을 배격하고 진정한 문학정신을 옹호함’이라는 강령도 채택하였다. 여기에는 조선문학가동맹의 활동 노선에 대한 노골적인 반발이 포함되어 있고, ‘당의 문학’으로 문학의 기능을 고정시킨 그들의 불순한 책략에 대한 비판이 담겨 있다. 윤병로,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pp.154-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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