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교 전문대간 연계교육의 분석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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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2. 연계교육의 필요성

3. 연계교육의 이론적 배경(각국 연계교육 과정 운영의 비교)
3.1미국의 연계교육
2.2 호주의 연계교육
2.3우리나라의 연계교육

4. 연계교육 운영 및 과정

5. 현행 연계교육의 분석

6. 연계교육 운영상의 문제점

7. 연계교육 발전방안

8. 기대효과

8.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배경
정부는 지난 1995년 무한 경쟁에 대비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통령 직속으로 교육개혁위원회를 설치하여 1995년 제 1차 교육개혁안을 발표하고 1996년 2월에는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하는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Ⅱ)”라는 직업교육에 관한 교육 개혁방안을 제시하였다. 직업기초교육을 강화하고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직업교육의 내실화를 기하는 목적 아래 21세기 지식·정보 사회에서 변화하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우수한 산업인력을 양성하고 실업계고교 교육과정과 전문대학의 교육과정의 중복으로 인한 교육적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직업교육에서 계속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이 교육개혁방안에 따라 1996년 8월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이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운영하도록 하는, 학교급별 2+2연계 교육이 시행될 수 있는 교육법 시행령이 제정되었다.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59조: 교육과정의 연계운영,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40조: 전문대학의 학생 선발 방법)
이러한 법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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