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교 전문대간 연계교육의 분석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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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배경

2. 연계교육의 필요성

3. 연계교육의 이론적 배경(각국 연계교육 과정 운영의 비교)
3.1미국의 연계교육
2.2 호주의 연계교육
2.3우리나라의 연계교육

4. 연계교육 운영 및 과정

5. 현행 연계교육의 분석

6. 연계교육 운영상의 문제점

7. 연계교육 발전방안

8. 기대효과

9. 마치는 글
본문내용
21세기를 맞이하면서 산업 및 경제 전반이 지식과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다변화되고 전문화됨에 따라 직업구조가 다양하게 세분화되고 그 생성·소멸의 주기가 짧아 한 개인이 일생동안 5∼6회 직업종사가 바뀌게 되므로 직업교육이 학교급별 종국교육이 아니라 계속교육을 위한 평생직업교육체제로 전환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산업구조가 정보통신기술과 생명공학, 신소재개발 등의 첨단기술을 중심으로 새로운 산업분야로 개편되고 기술 수준이 다기능·고기술로 계속 향상되고 있어 새로운 직업분야의 고용 창출이 확대되어 고학력의 숙련근로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산업환경 변화는 단순한 기능이나 단편지식보다는 한 차원 높은 직업기술능력과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기존의 실업계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교육방향과 그 내용의 변화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어 실업계고등학교의 기능인력 양성교육이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폭넓은 기초적 지식과 기술, 산업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전이능력인 직업기초능력과 전문능력인 직업수행능력을 함양시킬수 있는 방향으로 개편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인문숭상의 사회적 편견에 따라 학생, 학부모의 대부분이 대학진학을 선호하고 있어 실업계고등학교 학생의 고등교육을 위한 대학진학 희망이 매년 증가하여 직업교육의 목표가 퇴색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류창열, "Tech Prep 과 실업계 고교 - 전문대 간 2+2 연계교육", 1998.
전선배, "실업계 고교 연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성과 분석 및 발전방안", 2003.
부산시교육청, "실업계교교 전문대학 연계교육협의회 회의 자료", 2003.
고영권,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발전방안", 2000
한국교육개발원, "실업계 고교재학 및 졸업생의 진로의식 탐구", 2003
부산광역시, “실업계고등학교 육성대책”, 2000
교육부, “연계교육 운영실태 보고자료”, 1998
교육부, “외국 직업훈련관련법”, 200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고교와 전문대학의 연계교육을 위한 운영체제 및 교육과정 모형 개발”,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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