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정보교육론] 직업세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직업의 개념과 의의

1) 직업의 개념

2) 직업의 중요성

2. 직업세계의 구조

1) 직무의 내용을 기초로 한 분류체계(가장 기본적, 일반적인 방법)

3. 직업세계의 변화와 전망

1) 사회의 변화

2) 향후 5년간의 전망

3) 성장 직업 20선

4) 미래 유망 15가지 직업

4. 실업계 교육의 실태

1) 전문계 고교에 대한 인식

2) 기능 경시 풍조

3) 대학진학률 상승현상

4) 고졸에 대한 인식과 처우

5) 전문계 고교의 실상

6) 전문계 고교 학생의 중도 탈락 현상

5. 개선방향

1) 소수정예화

2) 산․학 연계 : 마이스터 고교

3) 사회 분위기․인식 전환

4) 위클래스 설치

5) 기능대회 활성화

6) 계속 교육 기회 확대

본문내용
< 직업세계의 이해 >

1. 직업의 개념과 의의

1) 직업의 개념

사회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재능과 능력에 따라 업에 종사하며, 정신적·육체적 에너지의 소모에 따른 대가로서 경제적 급부를 받아 생활을 지속해 나가는 활동양식

♥ 직업:
=> 직업의 개념에는 ① 생계의 유지(생업), ② 사회적 역할의 분담(직분), ③ 개성의 발휘 및 자아의 실현, ④ 계속적인 활동, ⑤ 노동 행위의 수반 이라는 다섯 가지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2) 직업의 중요성

(1) 개인적 중요성

① 직업은 생계 유지를 가능하게 한다.
② 소속감을 준다.
③ 개인의 가치를 실현시켜 준다.
④ 개성 발휘 및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⑤ 개인이 사회적으로 주로 접촉하게 되는 대상과 범위를 규정해 준다.
⑥ 개인의 의식속에 내면화된다.
⑦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해 준다.
⑧ 개인이 일생동안 하는 일을 결정해 준다.
⑨ 개인이 사는 곳을 결정해 준다.


(2) 사회적 중요성
: 사회적 역할 분담 (직업을 가진다는 것은 현대사회의 조직적이고 유기적인 분업 관계 속에서 분담된 기능의 어느 하나를 맡아 사회적 분업 단위의 직분을 수행한다는 것 의미)
=> 직업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1. 김봉환 외, 학교진로상담, 학지사, 2004
2. 김충기,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교육과학사, 1987
3. 이영대, 카운피아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자료집「제2장 미래사회의 변화와 직업세계의 이해」,
3. 고용안전정보망 WORK-NET, www.work.go.kr
4. 한국직업능력개발원, www.krivet,re,kr
5. www.businessUN.com
6. http://www.saramin.co.kr/pds/hope_job/hope_job.php
7. http://www.jobbank.co.kr/index.shtml
8. 노동 통계청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이해를 돕고 학교교실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문제에 더 직접적인 관심을 표시하자 학교교육의 행정가들은 교육사회학보다 교육심리학이 더 유용한 것으로 생각했다. 교육의 사회학1930 마르크스 베버(Max Weber)교육을 상업기술 사회의 맥락에서 분석학교는 분화적기관이라고 주장 분화적기관이란 어린이들이 일생 종사할 직업준비를 하는곳이다. 미래에는 학교가 특수하게 전문화된 개인을 양성해야한다고 보았다.학교교육이 구성원에게 사회적 지

  •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분석
  • 정보1.국토와 국토 인식-5000년 역사와 민족의 생활터전인 국토-옛 문헌에 나타난 조상들의 국토에 대한 인식-고지도를 통해서 본 국토와 세계에 대한 인식ㆍ국토공간의 다양한 의미를 파악하고 우리민족의 삶의 터전인 국토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기른다.ㆍ고문헌에 나타난 국토정보와 세계관을 알고, 전통적인 국토인식과 지리사상을 오늘날과 비교해 본다.ㆍ고지도에 나타난 국토정보와 세계관을 이해하고, 오늘날의 지도와 비교하여 그 특

  • [교육철학] 고대 철학자의 교육사상
  • 교육론에서 보다 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4. 교육의 목적 1)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① 인간은 태어날 때 자연적 본성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인간의 자연적 본성 중에서 가치있는 것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지적 능력’, 생산적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 선하게 되려고 노력하는 ‘도덕적 능력’ 등 세 가지이다. ② 이는 인간의 머리(head), 손(hand), 가슴(heart)의 작용에 상응하는 것으로, 이를 발달시켜주는 교육은 지적교

  • [교육학]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정보화 교육의 바람직한 방안Ⅰ. 서론교육 정보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 도구로 이해되어야 한다. 첨단 정보 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느냐가 교육 정보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인이다. 교육과 관련된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시대적 과제인 교육 정보화를 추진해 나아갈 때이다. 교육 정보화는 정보 통신 기술을 교수학습 활동에 접목시켜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 [교육행정,] 국제교육협력의 문제점과 추진방향
  • 국제교육협력의 문제점과 추진방향Ⅰ. 서 론급변하는 새로운 국제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제교육협력을 통한 인적 자원의 세계화가 중요하며,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적 인력의 확보와 함께 온 국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세계적 가치관을 심어주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우리의 교육적 위상을 높이고, 이를 세계에 알리는 등 미래 지향적인 국제교육협력 활동을 통하여 세계화를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