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교육 -애화학교 참관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애화 학교 소개 ◀
1.학생 재적 현황
2. 교직원 현황
3. 교육과정 및 학급 운영의 주요 특징
4. 자연친화적인 환경의 추구
5. 구화교육과 수화교육의 병행

<참관 개인 보고서>
< 참관 보고서Ⅰ>
< 참관 보고서Ⅱ>
< 참관 보고서Ⅲ>

▶ 학교운영에 대한 평가 ◀

▶ 질의응답 ◀
본문내용
시간
활동 명
수 업 내 용
11:00~11:30







옛 이야기듣기
(도깨비가 준 선물)








교실 옆에 있는 다도실에 둘러앉아서 선생님이 들려주시는 옛 이야기를 듣는다.

이야기는 주로 수화로 전달되어지고, 선생님은 연극을 하듯이 표정과 행동을 적절히 섞어서 이야기를 한다.

이야기 중간에 아이들 중의 2명이 직접 도깨비와 나그네 역할을 해본다.
(문을 두드리는 소리) “똑똑똑”이나 “살금 살금”과 같은 의성어는 이러한 내용이 나오면 다같이 소리를 내면서(구화로)행동과 함께 직접 하면서 이야기를 듣는다.

이야기를 다 끝난 후 돌아가면서 이야기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무엇인지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로 옛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다도실에서 촛불을 켜고 둥글게 앉아서 이야기를 들어서 아이들이 이야기에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이야기는 주로 수화로 진행되었는데 문장이나 단어 자체가 1학년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아이들이 이야기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그러나 중간 중간에 아이들과 함께 동작을 따라하거나 직접 역할을 하는 해봄으로써 아이들이 이야기를 재미있어 하고 지루해 하지 않고 즐겁게 이야기를 듣는 것 같았다.
11:30~12:00


도서 읽기



교실 안에 있는 도서관에서 자유롭게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찾아서 책을 읽는다.

이때 선생님은 아이들이 옆 수업에 방해되지 않게 조용히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감독하는 역할과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거나 책 찾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정해진 프로그램 없이 각자가 스스로 책을 읽는 시간이라서 책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30분 동안 3~4개 정도의 책을 읽을 수 있었지만 책읽기를 좋아하지 않거나 습관이 되지 않은 아이들은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스스로 책을 고르고 읽는 것을 어려워 하고 지루해 했다. 여기서 선생님이 그냥 가만히 앉아서 아이들 스스로 하게 내버려 두는 것도 좋지만 책읽는 습관이 잘 되어있지 않은 아이들에게 같이 가서 책도 골라주고 함께 책을 읽는 것도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굉장히 구성이 좋은것 같아요~
  • baboar***
    (2006.10.22 21:02:28)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하여 교육과정에서 정해진 교육목표 및 지도 방법을 알아본다. 둘째, 선행연구 자료와 참고문헌을 통해 음악 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아본다. 셋째,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장애(정신지체), 지체장애학교 음악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실제 면접과 참관 수업을 통해서 각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음악교육의 현재와 문제점을 알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 교육과정-예능1. 성격

  • [특수교육참관록] 서울 삼성 학교 참관록
  • 교육 계획 14. 학교 주변 환경15. 학교 내의 시설Ⅱ. 개인 참관록1. 학생 소개2. 세부 참관일지1) 이지훈 참관록2) 추정민 참관록3) 정진희 참관록 Ⅲ. 교사 인터뷰1. 특수 학교의 교사의 자격과 역할, 어려운 점2. 5학년 1반의 학생들3. 장애 학생들에 대한 지원Ⅳ. 학교 참관 후 느낀 점1. 학교 위치, 전체 시설과 분위기에 대한 평가2. 교사들의 태도와 학생들3. 수업의 진행Ⅰ. 서울 삼성학교 소개우리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바탕으로 청각장애 아동

  • [청각장애] 수원서광학교 참관록
  • 학교의 교육 목표이다. 그러기 위해서 치료교육, 보건 위생 교육, 안전 교육의 증진하고, 생활예절교육과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교육과정의 운영을 철저히 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도록 하는 것을 구체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2. 학교의 조직과 학생현황(1) 조직도교 장교 감유치부과정부장초등부과정부장중학부과정부장고등부과정부장행정부청각장애정신지체청각장애정신지체청각장애정신지체청각장애정신제체분홍

  • [통합교육]장애아동 통합교육 분석과 성공적인 운영사례
  • 교육 실천 사례1. 우산초등학교2. 복내초등학교3. 서울애화학교4. 삼육재활학교Ⅶ. 결 론참고 자료Ⅰ. 서 론특수교육의 근본 목적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구분되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 즉 더불어 사는 사회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들이 이렇게 일반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루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는 장애아들이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도우며 궁극적으로 인간성의 회복을

  • 선경어린이집 참관론
  • 교육 목표4. 교육 내용 및 활동 선정의 원리 Ⅱ. 반소개 및 아동소개1. 반소개2. 장애아동소개1) 별노랑이반2) 제비꽃반3) 큰앵초반Ⅲ. 혼합연령놀이 프로그램 1. 혼합연령집단의 개념2. 혼합연령놀이 프로그램의 효과3. 혼합연령놀이 프로그램 참관 내용Ⅳ. 참관록 1. 승현이의 참관록- 별노랑이반 (5세)2. 효진이의 참관록- 별노랑이반 (5세)3. 유진이의 참관록-제비꽃반(6세)4. 앵두의 참관록-제비꽃반(6세)5. 선희의 참관록-큰앵초반(7세)Ⅴ. 질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