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 수원서광학교 참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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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학생들의 청력수준은 대체로 어떠하며, 학생수가 정신지체반에 비해 현저히 적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 학생들의 청력수준은 거의 농수준이며, 청각장애반이 정신지체 및 중복장애반보다 현저히 그 수가 적은 것은 보조도구가 과거와는 비교가 안되게 발달하여 심한 고도난청이 아니면 대부분 일반통합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아있는 학생은 100dB이상의 청력손실로 실제적으로 일반통합이 어려운 아동이 주가 되기 때문에 그렇다.

2. 학생들의 문제행동은 없습니까?
- 순수 청각장애로 인한 문제행동은 타 장애에 비해 적은 편이다. 그러나 절반이상만 인지가 정상이고, 나머지는 약간의 중복장애를 보이고 있어, 전혀 무시할 사항은 아니다. 또한 학생들은 청각장애로 인해 평형성 등 전정기전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이점을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3. 와우이식술을 한 아동을 많이 보셨을 텐데, 그 효과성 및 필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와우이식술은 아동의 인지력과 나이가 관건이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초등학교 저학년에선 최근 많이 하는 편이지만, 고학년일수록 거의 한 학생이 없다. 이러한 결과로 유치부같은 경우는 거의 절반이 와우이식술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 확실히 청력면에서나, 장기적으로 교육적인 효과면에서 가능하면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 효과에 대한 검증은 와우이식이후에도 지속적인 청능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그 효과성에 대해 명쾌한 설명은 할 수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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