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장애아동 통합교육 분석과 성공적인 운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고 성공적인 운영사례들을 실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특수교육의 이해
1. 특수교육 대상자 선정 기준
2. 특수학급 운영 형태

Ⅲ.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
4. 통합교육의 효과
5.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실행 과제
6.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협력교수의 형태

Ⅳ. 장애아동의 일반학교 통합을 촉진 또는 저해하는 요인들

Ⅴ.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노력
1. 통합교육을 방해 요소들
2. 통합교육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
3. 효과적인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담당자의 역할

Ⅵ. 통합교육 실천 사례
1. 우산초등학교
2. 복내초등학교
3. 서울애화학교
4. 삼육재활학교

Ⅶ.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특수교육의 근본 목적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구분되지 않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 즉 더불어 사는 사회를 구축하고자 하는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들이 이렇게 일반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를 이루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는 장애아들이 삶의 질을 향상하도록 도우며 궁극적으로 인간성의 회복을 도모하는 교육 현장이 되어져야 하며, 장애의 유무, 종류나 경중에 관계없이 동등한 인간으로 서로 존중하고, 인정하고, 이해하여 교사나 아동이 함께 참다운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통합의 장이 되어져야 한다.
특수교육진흥법은 장애인 교육 행정의 이정표로써 그동안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 발전의 토대를 이루어 왔다. 장애인의 교육받을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함으로써 의무교육 기간 중에는 누구라도 대한민국 사람은 장애를 지녔다는 이유로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학교로부터 입학 거절 통보를 받는 등의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더 이상 없게 되었다.
또한 발달지체와 또래 경험의 결핍으로 인해 저하되는 사회 적응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조기교육과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장애인 교육의 인식을 한 차원 바꾸어 놓았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 교육의 질을 높이는 계기로 개별화교육계획(IEP)을 도입함으로써 장애로 인한 다양한 학습능력을 고려하게 되었으며, 심사위원회의 조직 구성과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 학생의 선발 및 지정 배치권을 갖게 함으로써 적절한 학습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무엇보다 학교에 보내야 할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많은 희망과 가능성을 안겨 주었다. 그동안 일류 대학에 넣기보다 특수학교에 보내는 일이 더 힘들다고 인식되어 온 우리 교육의 현실에서 장애인 의무교육의 실질적인 보장은 그만큼 부모들에게 있어서는 절실한 과제였던 것이다. 현행법은 이러한 요구의 수용으로, 교육 기회에서 차별받는 자녀들 때문에 피해의식과 소극적 자세를 떨치지 못했던 장애인 부모들의 관심을 증폭시켜 놓았으며, 자녀의 교육에 대해 보다 당당하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하였다. 즉, 현행법은 같은 국민이면서도 이제까지 정부의 처분만 바라며 제대로 요구하지 못했던 자녀의 교육 기회를 장애인 부모들이 어깨를 펴고 떳떳이 요구할 수 있게 하는 정당한 근거인 것이다. 이러한 인식 전환으로 정부에서도 특수교육 장, 단기 발전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제도 전반에 대한 발전 구상을 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현행법은 이처럼 중요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시행 과정에서 몇 가지 심각한 문제점이 나타났다.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정의 의무교육 실시로 인해 일부 학교의 학생 수가 급격히 늘어나 원활한 교육을 기대하기 힘들게 되었으며, 실시에만 우선 중점을 둔 개별화교육계획은 머리만 있고 손발이 없는 기형으로 시행 초부터 방향을 잡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또, 조기교육은 처음부터 그 실시 기관에 대한 구체적인 명시가 없어 아무런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한편, 통합교육은 장애인 교육계 일방의 지지만 얻고 있을 뿐 정작 실효의 열쇠를 쥐고 있는 일반 교육계의 어떠한 주목도 받지 못한 채 법조항으로만 명분을 유지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필연적으로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과제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우리나라 교육계에는 의무교육 기간의 시작을 현행 초등학교 과정부터에서 유치원 과정부터에서로 앞당겨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하다. 정부도 이에 대해 일치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MARJORIE J.KOSTELNIK 외, 박혜준 외 역, 장애 유아 통합교육이야기, 학지사, 2007
윤광보, 특수교육 총론(예비교사를 위한), 양서원, 2007
이대식,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2006
신현기,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학사, 2005
박승희, 한국 장애학생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2003
박원희, 살아있는 특수교육 이야기(이론과 실제의 교류), 북카페, 2006
서울경인특수학급교사연구회, 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이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구성, 외국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
  •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의의,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이론,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구성, 외국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제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의의Ⅲ.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이론1. 정상화의 원리2. 주류화의 원리3. 최소 제한 환경의 원리4. 통합 교육의 의미5. 성공적인 통합 교육의 조건1) 아동요인 (장애 아동의 준비)2) 또래 요인 (또래들의 준비)3)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교육에 영향을 준 교육사상가2) 사회생활 중심의 커리큘럼5. 특징1) 아동관2) 실제 생활상황 속에서의 학습3) 사회적 학습과 지식 중심 학습간의 관계 개발4) 혼합연령집단에서의 학습5) 부모참여6) 장애아와 비장애아와의 통합교육7) 지역사회 중심의 활동8) 개방교육9) 상황중심학습에서 교수와 학습간의 변화된 관계형성6. 상황중심 교육의 단계1) 상황 선택2) 상황 분석3) 교육목표의 설정단계4) 교육활동의 계획5) 평가7. 상황중심 이론에 따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장애아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중재제 1 절 가족참여의 이론적 배경1. 가족참여의 정의2.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1. 가족의 필요 인식2. 가족이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특성 인식3. 가족 - 교사간의 효율적인 협력 관계 형성4. 가족 강화제 3 절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운영의 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어떤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배경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가, 또한 공통, 개별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들이 연구․분석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특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원리로 주류화, 최소 제한 환경, 정상화 원리 등이 있다. 이 원리들을 모두 특수 아동이 가능하면 일반 아동과 함께 교육받을 것을 지향하는 원리로 통합교육의 기본

  • [유아교육논문]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
  • 교육에 대한 관심은 점점 고조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은 일반아동 즉, 비장애아뿐만 아니라 장애아 교육의 입장에서도 무시되지 않는다. 특히 장애아의 경우 조기의 교육적 조치와 치료를 통해서 그들의 장애를 예방하고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욱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최근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선진 외국에서의 성공적 사례들과 많은 연구 결과들이 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