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학벌해체] 학벌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입시과열이 한국 교육문제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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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0.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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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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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제기: 입시로 인한 폐해
1. 교육의 본질 상실 (인성, 적성개발, 사고력, 창의력 기르기)
2. 학생들의 스트레스, 자살, 경쟁과다
3. 과다한 사교육비와 그로인한 폐해
*입시체제와 과열의 원인
ㄱ.거시적 원인: 대학의 간판 서열화와 서열에 따른 소수 대학의 학벌 기득권 독점현상
(승자독식의 사회구조), 학벌의 신분화
ㄴ.미시적 원인: 입시제도의 문제
①경쟁선발시험의 경쟁과열화
②기회의 유일성
③성적이라는 단일 기준에 의한 서열화
ㄷ.문화적 원인: 유교의 영향
언론의 무자각한 입시중심 보도
국민들의 개혁의식 결여
*해결방안
ㄱ.거시적 해결방안
-(1)학벌의 영향력 깨뜨리기(학벌이 아닌 능력에 의한 평가)
-(2)대학의 간판 서열화 깨뜨리기, 우수 대학군 육성
ㄴ.미시적 해결방안 (학벌완화, 서열화가 깨진 후에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들)
선발제도의 다양화: 수능성적만 따지는 획일적인 선발제도 개선
ㄷ. 문화적 해결방안
①언론의 이중적 태도 고치기
②교육의 본질 재인식, 학부모, 학생, 교사 등 교육주체들의 적극적인 개혁의지 고취,
주체적 자세 자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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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증상자각-가설설정의 동기>
요즘 올해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언어영역 한 문제에 대한 복수정답처리로 시끄럽다. 이 발표가 난 26일 각 방송국들은 저녁의 주요시간대 뉴스에 이를 일제히 첫 번째 헤드라인으로 삼았고, 당일 석간신문과 다음날 조간신문 또한 1면에 보도하였다. 수능시험이 치러진 이후 처음으로 인정된 복수정답처리라는 것 자체가 의례적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한 학생의 지원대학과 당락이 수능점수에 의해 결정되어왔던 우리의 대입상황에서 크게는 몇 점의 차이를 내게 되는 이번 처리는 사회적 이슈가 되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이 발표가 나오고 현재 원래의 제시된 3번 정답을 선택한 학생들이 감사원의 교육과정평가원의 복수정답처리과정에 대해 감사를 제기한 상태이다.
하지만 지금 이렇게 한쪽에서 언어영역 한 문제로 왈가왈부하고 있는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3주전 시험당일 언어영역시험을 비관, 그 시험지에 '부모님께 죄송하다'는 말을 남긴 채 쓸쓸히 아파트에서 투신한 한 여고생이 있었다. 이는 매년 200여명이 넘는 학생들이 직간접적으로 성적을 원인으로 목숨을 끊고, 수능 100일전에는 교회와 절에는 자식들의 고득점을 기원하는 신자들로 가득 차며, 고등학교의 교육은 오직 상위학교의 진학을 결정짓는 수능을 위해 시행되는 '수능파쇼적 사회'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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