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우리나라 교육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 -
Ⅱ. 본 론
1. 교육열이란 무엇인가?
(1) 교육열의 개념
(2) 한국인의 교육열
(3) 한국에서의 학부모 교육열은 어떤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가?
2. 교육열의 원인은 무엇인가?
(1) 역사적인 배경
(2) 시대적인 배경
(3) 문화적 요인
(4) 교육적 요인
(5) 그 외의 요인들
3. 교육열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 사회적 낭비
(2) 주입식, 객관식교육
(3)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
(4) 청소년 건강문제 유발
(5) 적성과 능력 무시
(6) 과도한 교육비
(7) 사회, 인성, 가정교육 부재
(8) 집단경쟁력 부재
(9) 수도권 인구 집중
(10) 심각한 학벌주의
4. 외국의 교육열 사례
(1) 외국의 교육열 사례를 살펴보는 이유 및 목적
(2) 사례 대상국가와 구체적인 내용
(3) 외국의 교육열 사례 연구의 결론
Ⅲ. 결 론
- 본문내용
-
(4) 청소년 건강문제 유발
청소년 건강을 해치고 압박감과 스트레스로 고민하다 무기력증에 빠지고 만다. 심한 경우 자살하는 학생마저 있다. 자존심에 상당한 상처를 받아 건강한 자아상을 형성하지 못 한다. 지나친 교육열은 필히 극심한 경쟁을 가져 오는데 패배와 좌절에 대한 열등감과 자존감의 훼손이 결과적으로 국가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그만큼 국가에너지의 낭비이고 비효율이다.
우리 청소년들 중 상당수가 저녁밥을 먹을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여 굶거나 집이 아닌 밖에서 부실한 식사를 하는 것으로 드러나 건강과 공부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학생 71.9%가 학교교과 관련 학원수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들 중 39.8%가 학원수강 때문에 집에서 저녁밥을 먹지 못하고 학원이나 학원근처에서 저녁식사를 해결하거나 굶는다고 응답했다. 이는 우리 사회가 한창 식욕이 왕성할 연령대인 청소년들의 건강을 방치․외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충격을 주고 있다. 이 같은 결과는 국회 교육위원회 민병두 의원과 ‘건강사회를 위한 보건교육연구회’가 공동으로 기획, 전국 초등학교 4,5,6학년생과 중학교 1,2,3학년생 1천 2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5일부터 21일까지 설문조사한 결과로 성장기 청소년의 건강과 학업에 악영향이 우려되는 만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주중에는 절반이 넘는 학생이 학원 때문에 저녁 식사를 집에서 하지 못하고 있으며 금요일이 58.4%로 가장 높았다. 토요일에는 24.9%(중학생은 35.9%) 심지어 일요일에조차 13.2%(중학생은 19.5%)로 나타났다. 또한 학원이나 학원 근처에서 먹는 경우 42.6%가 편의점, 매점에서 사먹는 것으로 나타났고, 무려 20.7%는 집에 갈 때까지 굶는다고 응답해 학생들의 저녁식사 실태가 엉망인 것으로 조사됐다. 학원 근처에서 저녁식사를 하는 경우 26.4%가 오후 9시 이후에, 24.1%가 오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19.9%가 오후 8시부터 오후 9시전까지 먹는다고 응답해 초중학생 절반이상이 제시간에 저녁식사를 하지 못하고 늦은 밤이 되어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심각성을 더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