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변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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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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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의 문제점과 사회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되는 이유,
아동이나 청소년을 위한 한국교육의 대책방안을 소상히 제시하였습니다.

여기서 질문에 나오는 답변만 올렸고, 그 외에 덧붙임은 없으니
이 자료에서의 모든 내용이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는 본문에 남겼으니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받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교육의 문제점
1) 교육 불평등
2) 학벌주의
3) 과열된 사교육
4) 대학입시제도
5) 성적 위주의 교육
6) 성역할 고정관념의 발생
7) 부족한 인성교육
2. 중요한 사회문제로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
1) 교육 불평등의 문제점
2) 학벌주의에 의한 불평등의 세습화
3) 과열된 사교육비 문제점
4)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5) 성적 위주 교육의 문제점
6) 성역할 고정관념 양성의 부작용
7) 인성교육 부재의 문제점
3.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
1)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
2) 공교육과 사교육의 연계시스템 구축
3) 학벌주의 사회풍토 개선
4) 대학입시제도의 개선
5) 학생위주의 교육
6) 양성평등교육의 실시
7) 인성교육의 실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를 졸업하고 시간이 지난 후에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예전의 좋았던 기억이 많이 떠오른다. 어리고 패기 넘쳤던 그 시절로 돌아가고 싶지만 그 당시의 자신은 과연 학창시절을 만족하는지에 대한 답은 아마도 긍정적으로 답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분명히 교복을 입은 학생들을 보면서 부러워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풋풋했던 정신과 육체에 한해서 일 것이다. 그 외에 수업, 자율학습, 방과 후에 과외나 공부 등으로 심적으로 스트레스가 대단했던 시기로 생각할 수도 있겠다. 이것은 아마도 내신 성적과 대학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감에 의해서 일 것이다.
이런 것들이 결국 우리나라의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이 된다. 좋은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공휴일에도 책과 씨름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가끔씩은 책보다도 더 소중한 무엇인가가 있을 수 있는데 현재의 모순된 교육제도에 의해서 힘겨운 학창시절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Ⅱ. 본론
1. 한국 교육의 문제점
1) 교육 불평등
학교는 일반적으로 중립적인 교육기관으로 인지되지만, 실상 학교는 그 사회의 권력을 쥐고 있는 지배집단이 승인한 지식?문화를 전파하고 이를 정당화하는 공간으로, 위계화 된 기존의 사회질서를 재생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지배집단의 지식과 문화를 보유하느냐 보유하지 못하느냐는 실상 능력의 문제라기보다 사회구조 속에 학생이 속한 위치의 문제인데, 이는 학생 개개인의 능력으로 인지되어 교육성취격차라는 교육 불평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렇게 자행된 교육 불평등은 사회 구조 안에서 개개인을 위치 짓는 사회 불평등으로 다시 환원된다. 그간 교육을 통해 발생하는 불평등의 결과를 수용하는 입장을 고수해온 기존의 기능론적 관점에 대한 교육사회학계 내부의 자성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사회 구조적인 차원에서 자행되는 교육 불평등에 대한 연구들이 본격적으로 집적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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