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로컬푸드 체험공간 및 직거래 유통 플렛폼 운영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2 / 2016.09.02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레포트는 교내 전문창업 양성 과정에서 과제로 제출했던 우수 레포트입니다.
당시 많은 교수님들과 창업 전문가들로부터 바로 사업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로 평가 받았을 만큼
잘 만들어진 제안서 입니다.
신사업 창업 사업계획서나 제안서 작성에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아이디어 개요 3P~
1. 아이디어 설명 3P
2. 아이디어 효과 3P
3. 아이디어 관련 사진 3P

Ⅱ. 사업성 분석 4P~
1. 참신성 4P
2. 적합성 4P

Ⅲ. 사업화 전략 5P~
1. 차별화 전략 5P
2. 마케팅 전략 5P
3. 성공 포인트 5P
4. 향후 발전방향 5P

Ⅳ. 부록 8P~
1. 창업 시 준비 및 유의사항 8P
2. 체크리스트 8P
3. 기타 참고사항 8P
본문내용

아이디어 소개
올해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광장에서 로컬푸드한마당 직거래 장터가 열린바 있다. 이 장터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지역에서 나는 농산물과 제품을 체험, 구매하고 교육과 연계함으로써 녹색소비 실천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수익금의 일부를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나눔 실천도 이뤄진 행사였는데 대략 보기에도 5천여명이상의 사람들이 열띤 관심을 보여주며 바뀐 로컬푸드에 대한 최근의 변화상을 느끼게 되었다. 고가의 기존 유기농식품을 경제적으로 상호구매하기 위해 ‘직거래장터’란 대안이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이를 소비자들의 생활속으로 들어가 상시 교환, 자가 재배가 가능하다면 이는 분명 시장성이 있는 사업안으로 소상공 창업에 적합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에 제안한 창업아이디어안 ‘웰씨라이프’는 로컬푸드 재배가 가능한 영농민들의 재배기술과 상품 패키징에 대한 노하우를 일반 소비자에가 직접 재배 및 직거래 구매가 가능 하도록하는 엑셀레이터(accelerator) 역할을 병행하도록 구성되었다. 기존의 플랫폼에 의존하는 상품 유통이 아니라 해당 로컬푸드(친환경/유기농 식자재 포함)에 맞는 브랜드 스토리 전략을 기획하여 소비자들의 관심 needs에 맞는 도심농법을 제시하고, 단순 식자재 공급을 떠나 새로운 생활문화로 가족이 함께 체험하는 경험을 서비스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 비즈니스 운영 FLOW>

◈ 우수 농가를 발굴하여 재배되는 먹거리 상품이나 모종을 납품받아 직거래 장터(미분양아파트, 지하실 공간 등)를 통해 공급하는 기존의 성공 모델을 일부분 활용하되 'WELL-THY inn'이란 임대공간을 직접 만들어 유기농 라이프를 체험하고, 수경재배를 배우게 하는 경험(UX)를 완성했다는 것은 일종의 푸드 테크형 사업안으로 차별성을 지니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농업의 필요성, 문제점 및 도시농업의 활성화 방안
  • 도심의 폐자원을 활용해 집약적인 생산, 가공, 유통을 하는 행위’라고 정의 하였다(이인환, 2012).North American Urban Agriculture Committee에서는 도시농업을 ‘도시 내부 또는 주변에서 집약적으로 동식물을 기르는 행위를 통해 음식이나 다른 상품을 생산하고, 가공하고 분배하는 것’이라 하였으며(Bellows et al., 2003),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는 ‘도시지역에 있는 토지, 건축물 또는 다양한 생활공간을 활용하여 농작물을 경작 또는 재배하는

  • 로컬푸드 로컬푸드탄생배경 세계식량체계 지역식량체계 농민시장 학교급식과로컬푸드 로컬푸드 운동 강원도의로컬푸드
  • 직거래가 이루어지는 장터를 의미농민시장의 기능농민 시장은 기본적으로 농민 판매인과 도심의 소비자가 먹거리의 매매를 목적으로 모이는 공간이다. 농민 시장에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긴밀한 사회적 연대감도 있지만, 그 이상으로 상품관계가 내재해 있다.토양 및 수질오염을 막고, 원거리 농산물의 운송에 소요되는 에너지를 줄임으로써 대기오염의 발생을 감소시킨다. 미래 영농 방향은 ‘산업적 먹거리체계’로부터 ‘생태학적 먹거리

  • 6차산업 & 로컬푸드 보고서
  • 직거래 활성화가 많이 미흡하였고, 국내 최초의 친환경농업 특구인 양평의 장점을 널리 알라고, 친환경 농산물의 활성화 극대화시키려고 하였다. 이로 인해 로컬푸드 운동의 효과는 크게 경제적, 사회적, 건강적, 환경적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푸드마일리지를 줄인다. 경제적으로 유통비용을 줄여 생산자는 소득 확대,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고, 지역 내 2차 가공식품 및 먹거리와 관련된 3차 산

  • [글로벌 마케팅] 유니레버 도브 DOVE 마케팅전략
  • 직거래방식(2)대리점 거래방식도브크림의 유통에는 직거래방식과 대리점거래방식 두 가지로 분류된다. 직거래 방식은 이마트, 올리브영, 롯데마트, 롯데슈퍼 등 대형할인점 및 기업형 체인 소매점을 대상으로 하고 지역의 중소 소매점과 온라인 상점은 대리점을 통해 제품을 유통한다.3) 촉진(Promotion)유니레버 코리아는 표준화 전략을 지향하기 때문에 유니레버 본사의 기본적인 글로벌 광고와 프로모션 광고의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고 모델만 내국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SAMSUNG TESCO HOME PLUS『 목 차 』 Ⅰ. 서 론1.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Trend) . 1 2. 2002년 유통 여건 및 전망 4 1) 최근 유통환경 변화추이2) 2002년 유통산업 여건3) 2002년 유통산업 전망3.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 7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4) 할인점과 타 업태와의 비교5) 수치통계상의 현황Ⅱ. 본 론1.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