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03 / 2016.08.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교육심리학, 교수학습이론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교육심리학 정리본
2. 교수학습이론 정리본

본문내용
1. 교육심리학 정리본
1) 강화계획
ㆍ프리맥 원리: 원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강화빈도가 높은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
ㆍ행동계약: 행동의 결과로 받게 될 강화물을 약속하는 것
ㆍ토큰강화: 물건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을 주어 행동을 강화
2) 효과적인 장기기억으로의 내용저장방법
ㆍ심상화: 이미지화하여 정보를 저장함으로써 이해를 높임
ㆍ맥락화: 사회적ㆍ상황적 맥락과 관계하여 정보를 저장
ㆍ정교화: 기존 인지구조와 관련하여 짜임새있게 정보를 저장하는 것
ㆍ조직화: 의미 있는 것끼리 묶어 개념 간 관계성이 있게 저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스키의 생애와 사상
  • 이론에 대한 통찰의 결여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의 이론에 대한 논쟁은 이제 시작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몇 가지 제기되고 있는 비판 점들도 불구하고 비고스키의 ‘학습은 발달을 주도한다’라는 입장은 우리에게 주요한 시사점들을 주고 있다. 비고스키가 발달에 있어서 문화적 다양성을 이야기하였다. 우리가 비고스키의 이론을 우리의 교육에 적용하려 할 때 우리의 문화상황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Ⅳ. 참고자료아동발달-조복희(

  • 교육공학의 의의와 전망00
  • 교육공학(education techonology)과 교수공학(instruction techonology, 수업공학)을 구별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구별 없이 혼용하는 경우가 많다.1963년, 미국교육공학회 교수공학의 실용적 정의를 제공하고, 시청각 매체에 관하여 최초로 공식적 정의를 하였으며, 결과 지향적인 관점에서 과정 지향적인 관점으로 전환하는 태도를 보였다. 시청각 통신은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한 교육이론과 실제의 일부이다. 이를 위해 첫째로 학습과

  • 전신반응교수법(TPR,전신반응교육)이론,원리, 전신반응교수법(TPR,전신반응교육)전개,수업설계, 전신반응교수법(TPR,전신반응교육)적용,평가
  • 교수법(TPR, 전신반응교육)의 원리, 전신반응교수법(TPR, 전신반응교육)의 전개와 수업설계, 전신반응교수법(TPR, 전신반응교육)의 적용방법과 평가 분석Ⅰ. 서론Ⅱ. 전신반응교수법(TPR, 전신반응교육)의 의의와 원칙Ⅲ. 전신반응교수법(TPR, 전신반응교육)의 이론적 배경Ⅳ. 전신반응교수법(TPR, 전신반응교육)의 특징1. 외국어 습득에 대한 세 가지 원칙2. 구조언어학과 발달 심리학을 기본으로 하고 인본주의에 입각한 학습과 교수를 시도한 교수법이다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학습의 운영 시 교사의 역할 1) 계획단계2) 활동 전개 단계3) 정리 및 평가 단계Ⅷ. 수업설계이론의 모형1. 절차적 모형 2. 개념적 모형 Ⅸ.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1. 수업목적 확인1) 수업목적2) 도움자료3) 목적확인2. 수업목표 확인3. 수업활동 설계1) 학습영역과 수업활동 2) 수업활동 유형 : 수업모형의 적용3) 수업활동의 계열화4) 다른 유형(6가지 이외)의 수업활동 5) 학습자 특성에 따른 수업설계 : 수준별교육6) 수업활동 설계의 전략4.

  • 과학과(교육,수업)순환학습,측정학습, 과학과(교육,수업)발견학습,가설실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토론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과제학습
  • 정리 및 적용3.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및 유의점1) 문제 파악 단계2) 측정 계획 단계3) 측정 및 기록 단계4) 자료 해석 및 법칙성 발견 단계 5) 정리 및 적용 단계Ⅲ. 과학과(교육, 수업) 발견학습1. 특징1) 탐색 및 문제파악2) 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3) 추가 자료제시 및 관찰ㆍ탐색4) 규칙성 발견 및 개념정리5) 적용 및 응용2. 적용상의 유의점Ⅳ. 과학과(교육, 수업) 가설실험학습1. 가설실험학습의 소개2. 가설실험 학습의 이론Ⅴ. 과학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