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수업지도안] 5학년 1학기 2단원 우리가 사는 지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선택의 이유

2. 대단원 개관 (5학년 1학기 2. 우리가 사는 지역)

3. 학습목표

4. 수업내용

5. 수업방법

6.본시수업지도안

7. 평가

8.첨부
본문내용
1. 단원 선택의 이유
ꡐ도시로 몰려들고 있어요ꡑ 단원은 다양한 인구 이동의 모습을 통해 오늘날 인구이동의 특징을 파악하고 인구 집중 원인을 알아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칫 주입식, 또는 개념 학습식, 교사 주도식의 수업으로 흘러갈 수 있는 수업내용을 학생들에게 직접 현상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원인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닌 현상을 탐구, 분석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바이기 때문에 도시문제와 같은 지역 탐구에 관심을 갖고 의욕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민주사회의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니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겠다. 더 나아가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파악하는 데 필요한 탐구력,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등의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2. 대단원 개관 (5학년 1학기 2. 우리가 사는 지역)
이 단원은 도시와 촌락으로 대비되는 지역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도시와 촌락은 각각 독특한 입지 조건과 분포, 기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상호 보완적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최종적으로는 지역의 문제 및 해결을 통한 지역 발전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크게 도시와 촌락의 생활로 나누어지는 이 단원의 학습 내용은 도시와 촌락의 인구적,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상이함을 중심으로 경관 사진, 그림 및 각종 통계표와 도표, 읽기 자료 등을 매개로 학습자의 경험과 관련시킬 수 있도록 정보 제공형, 탐구형 교재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수업 시간마다 주어진 글의 새로운 낱말 뜻을 찾고짧은 글은 글을 지었던 과거의 교육과정이 오히려 어휘 교육의 측면에서 효과적이었다.그림2.1984년4학년1학기국어교과서29쪽4.짧은 글짓기(1) 다음 낱말을 사용하여짧은글을 지어 보자․방방곡곡 ․뿔뿔이 ․누비다.셋째, 교과서에 제시한 우리말 꾸러미, 놀이터 활동은 교수․학습 내용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있다. 우리말 꾸러미는, 개정 7차 교육과정에 처음으로 제시하였으며,단원을 공부할 때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사회3학년․고장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과의 관계․고장의 중심지와 주민생활․고장 생활의 변화․고장의 문화적 전통․물자의 유통․고장의 여러 기관에서 하는 일․고장 발전을 위한 노력4학년․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옛 도읍지․박물관의 기능․문화재의 가치․지역의 생산 활동․가정 형태와 살림살이․취미와 여가 생활․주민 자치와 지역 문제의 해결5학년․자연 환경과 주민 생활과의 관계․국토개발과 환경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수업 시간에 해당 차시의 단원 글 읽기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그 외에도 읽은 글의 의미를 파악했는지(독해력)를 평가하거나, 언어 수행 능력의 통합적 평가를 고려하여 읽기․쓰기를 동시에 평가할 수 있는 문항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2학기에는 읽기․쓰기의 통합적 평가를 지향하는 ‘서술형․논술형’, ‘질문지’ 평가를 시도해 볼 수도 있다.2.수행평가도구 개발의 실제(1). 설계하기가. 수행평가의 목적 5학년 1학기 2단원의 배운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수업 모형 및 평가 방안에 기초하여, 현장 교사들의 협력을 얻어 교실 학습에서 바로 쓸 수 있는 교수학습 지도안 및 평가 자료를 교과별로 3-5단원씩 개발하여 별책 부록에 수록하였다. ◈ 개인차 교육 설계에 앞서 개인차 교육의 필요성 내지 당위성을 획일적 교육, 일제식 교육으로 매도되는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최근의 세계적인 교육 개혁 경향으로서 학습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자는 논리에서 찾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사회교육법이 1982년 12월 31일에 발표되어, 평생교육에 관한 법적인 체제를 완비하였다.(2) 평생교육이란?) 위의 책, p.56.『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 ducation permanent이고, 이것이 스페인어로는 education permanent이다. 이 용어를 번역하면 永久敎育 또는 恒久敎育이 될 것이다. 그러나 영어로 lifelong education이라고 번역한 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平生敎育, 일본에서는 평생이라는 말을 쓰지 않기 때문에 生涯敎育이라고 옮기고 있다.』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