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내용 중 한 가지를 정하여 관련 활동에 대한 계획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05 / 2016.04.0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교육의 내용(일대일 대응, 수세기, 숫자 인식, 연산, 부분과 전체,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 분석) 중 규칙성을 선택하여 관련 활동에 대한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규칙성의 개념
2 규칙성 개념의 발달
3. 규칙성 이해를 돕는 방법과 자료
4. 규칙성 활동을 위한 교수전략
5. 규칙성의 활동 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에는 세계적인 뇌 인지과학 연구들로 인하여 수학자들이 유아기 수학적 경험의 중요성에 대해 더욱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유아 수학교육은 단순히 수 이름을 쓰거나 수세기를 하는 것만이 아니고 자료를 분석하고 추론하며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과정이다.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단편적이고 즉흥적인 답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로 하여금 사고하고 탐구하는 태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일상생활 속에서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탐색하면서 맥락적이고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수학교육의 내용 중 규칙성을 선택하여 규칙성 관련 활동에 대한 계획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중략>

② Ⅱ수준
Ⅱ수준에서는 유아들이 좀 더 다양한 형태의 규칙을 경험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규칙성의 인식 및 묘사하기, 규칙성 따라 하기의 Ⅰ수준 내용으로 좀 더 발전하여 주어진 규칙성을 보고 순서대로 계속해서 규칙 이어가기, 제시된 규칙이 중간쯤에서 일부분일 비워져 있을 때 알맞게 끼워 넣는 패턴 끼워 넣기, 한 가지 유형으로 표현된 규칙을 다른 유형으로 바꾸어서 표현하는 규칙 전이하기, 스스로 규칙 만들기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정민, 박미경 저, 아동수학교육, 창지사, 2016
문연심, 장혜순, 이봉자 저, 아동.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고선옥, 김경신 외 2명 저, 아동수학교육, 공동체,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계획안 -유아 컴퓨터 교육
  • 교육 관련 연구 논문에 의하면 유아 컴퓨터와 관련한 교육지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여 말하고 있다.첫째, 교사가 컴퓨터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는 태도가 있어야 한다.둘째, 질 높은 소프트웨어 선정이 필수적이다.셋째, 컴퓨터 영역을 따로 구성해 두어야 한다.넷째, 컴퓨터에 대한 선행활동의 제공을 해야 한다.다섯째, 실제적인 컴퓨터 활동의 기회제공이 필요하다.위 5가지 중 현 대부분의 교육기관은 컴퓨터 영역을 두고 있고 교사 역시 컴

  • 교육계획안 작성 시 주로 사용하는 행동적 목표 진술의 장점과 단점과 교육내용 선정원칙 8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계획안 작성 시 주로 사용하는 행동적 목표 진술의 장점과 단점과 교육내용 선정원칙 8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교육계획안을 작성할 때 행동적 목표 진술은 교육의 명확한 목표 설정과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중심으로 설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는 교사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여 학습자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적 목표는 장단점을 갖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논의를 통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교육과정이 교과 내용에 그치지 않고,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 확대된다. 생활에서 학생 개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경험 자체를 중시여기고 각각을 존중하는 것이다. 또한 실용주의는 형이상학적이거나 이론적인 지식이 아닌, 실생활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의 가치를 강조했다.이러한 실용주의적 교육 관점에 따라 ‘김치’라는 주제로 교육 계획안을 작성하였다. ‘김치’는 우리나라의 상징이라고 볼 수

  • 영재교육,전환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가족심리교육,성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진로교육,심리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컴퓨터게임교육프로그램
  •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광범위한 이슈, 문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제시한다.. 다양한 학문분야를 통합한다.. 하나의 학습 영역에 종합적이며, 상호 관련되며 강화하는 경험을 제시한다.. 스스로 선택한 주제를 깊이 있게 학습하도록 허용한다.. 연구 기능과 방법을 숙달하여 연구 능력을 계발시킨다.. 개방적인 과제에 초점을 맞춘다.. 생산적이고 복잡하며, 추상적이며 고급한 사고기능을 계발시킨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자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 활동과 현장 체험 학습과의 관계Ⅶ.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한자지도방법1. 영역별 내용1) 1학년2) 2학년3) 3학년2. 교수․학습 계획3. 교수․학습 방법4. 교수․학습 자료5. 평가 계획6. 평가 방법7. 평가 결과의 활용Ⅷ.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교육지도방법1. 학교 성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2. 학교 성교육의 목표1) 올바른 성(性)개념을 통한 성가치관 교육이 우선한다2) 실질적인 성지식 및 자료를 제공한다3) 성에 대한 방향성이 제시되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