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과교육론 A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교과교육론 A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A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A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교과교육론 A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과교육론 |
---|---|---|---|---|---|
A형 |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1. 보육과정
2. 표준보육과정
3.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지침
4. 표준보육과정의 운영
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Ⅲ.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
1. 표준보육과정 연간 보육 계획안
2. 표준보육과정 월간 보육 계획안
3. 표준보육과정 주간 보육 계획안
4. 표준보육과정 일일 보육 계획안
Ⅳ. 결 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재 표준보육과정과 같은 기준으로는 유아교육은 물론이거니와 초중등학교에서 국가수준 교육과정으로 제시함으로써 그 교육의 질을 표준화하고 있는 예가 있다.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여 고시된 구체적인 표준보육과정의 성격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제2항 및 제4항에 따라서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30조에 규정한 것으로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고,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 표준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들이 갖추어야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영유아가 완전한 어른으로 성장하도록 한다.
* 표준보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보육환경의 질을 높이고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며 부모, 가족, 지역사회와 협력을 꾀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와 보호자의 연령, 성,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 등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운영한다.
이에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표준보육과정 이론에 의하면 국가에서 제공하는 중앙집권식 교육과정은 한 국가에서 실시되는 교육의 질을 일정하게 보장한다는 점에서 그 장점이 있으나 반대로 교육의 획일화, 정부의 강한통제, 그리고 대상아동이나 학교의 특수성, 지역적 특성 등을 배려하기가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 중 략 >>
Ⅱ.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1. 보육과정
1) 보육과정의 개념
보육과정이란 보육시설에서 시행되어지는 교육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보육시설에서 보육 담당자가 영유아를 보호하면서 교육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으로서 보육 목적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활동 내용을 선정 조직하여 운영 및 활동을 전개하고 평가하는 등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라고 말 할 수가 있다.
2) 보육과정의 특성
첫째, 영유아 보육과정은 하루 종일 동안 지속되는 활동 프로그램 이어야만 한다.
둘째, 보육활동은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을 대리 수행하거나 보완 수행하는 특성이 있다. 유아교육이 정규교육에 진입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교육을 강조하는 것에 비하여, 보육은 생활교육이 부재한 가정의 영유아들이 전반적인 생활교육과 발달을 돌보는 것을 강조한다는 점이 다르다.
- 참고문헌
-
임미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2008
박혜원,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양서원, 2008
백혜리, 노은호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7
전남련,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주간교육계획안, 양서원, 2009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교과교육론,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