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자율장학의 개념, 필요성 및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내자율장학의 개념, 특성, 필요성, 영역, 기본과정, 장학 담당자의 역할 및 자질, 효과적인 자율장학 평가 체제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자율장학이란?

2. 자율장학의 특성

3. 교내 자율장학의 필요성

4. 자율장학의 영역
1) 교사의 전문적 발달 영역
2) 교사의 개인적 발달 영역
3) 학교의 조직적 발달 영역

5. 교내자율장학의 기본과정

6. 장학 담당자의 역할 및 자질
1) 장학담당자의 역할
2) 장학담당자의 자질

7. 효과적인 자율장학 평가 체제
1) 평가 과정
2) 평가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자율장학이란?

교내 자율장학은 일반적으로 단위 학교에서 교육 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교장, 교감을 중심으로 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갖는 교내자율장학 이라는 용어는 표현 상 학교 안 이라는 공간적인 의미에서 사용되어 온 교내장학이라는 용어에 단위 학교의 자율성과 일선학교 교직원의 자율성을 강
조하는 의미가 첨부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자율이란 자신이 스스로 통제(self-control)하고 있을 때 즉, 스스로 허용하지 않는 어떤 외적 통제에 지배되지 않을 때 생각할 수 있는 개념이다.
교육행정의 자율화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정찬영(1986)은 학교라는 조직의 목적과 그 활동의 방향은 학생들로 하여금 국가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생활에 유능한 일꾼이 되도록 교육하는데 있다고 보았으며, 이를 위하여 교육목적과 목표가 있고 교육과정이 이를 지향하며 구체적으로는 학교단계별, 학년기별, 시간별, 수업단원에 따라 뚜렷한 학습목표가 형성되는 것이라 말하였다. 윤형원(1989)은 학교기능의 자율화란 이러한 학교기능의 고유한 이치가 외부의 간섭이나 내부의 역기능 없이 스스로의 활동규범을 창의적으로 만들고 솔선 수범하여 이를 실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상태를 말한다고 하면서 여기서 자율성이란 표준적 이상 행위에 대한 확신을 불러일으키는 지적자율, 이를 기초로 실천이성의 판단이 도덕율에 일치하는 도덕적 자율, 그리고 욕망이나 감정으로부터 초월하여 자기 완성의 경지에 이르는 정서적 자율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
참고문헌
• 강영삼, 장학론, 세영사, 1994.
• 김민숙, 초등학교 교내자율장학 실행계획서 모형 개발,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95.
• 백현기, 장학론, 을유문화사, 1984.
• 이윤식, 장학론 논고, 과학과 예술, 1993.
• 정태범,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교육행정학 연구, 1984.
• 정진환, 현대교육과 장학기능, 교육연구, 제7권 9호, 1987.
• 조병효, 장학론, 배영사, 1981.
• 조순구, 교내 동료교사간의 수업장학 경험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1988.
• 주삼환, 자율장학의 발전방향, 박문사, 198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rlawlsdn***
    (2015.06.05 13:13:55)
회원 추천자료
  • [장학] 장학의 개념, 유형, 특성과 장학의 문제점 및 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장학의 개념, 유형, 특성과 장학의 문제점 및 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장학의 개념Ⅲ. 장학의 유형1. 문교장학1) 개 념2) 내 용2. 학무장학1) 개 념2) 내 용3. 교내장학1) 개 념2) 내 용3) 교내장학의 개념적 특성4) 교내 장학의 필요성5) 교내장학의 영역6) 교내장학의 기본유형4. 임상장학1) 개 념2) 내 용3) 임상장학의 이론적 가정과 전체조건Ⅳ. 장학의 특성 1. 학교 중심성2. 자율성3. 협력성4. 다양성5. 계속성6. 자기 발전성Ⅴ.

  • [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 실태에 대해서
  •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의 흐름속에서, 본 조사를 통해 현재 중, 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해봄으로써, 교육의 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교내자율장학의 틀과 개선책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2.조사의 방법 및 각 장에서 다룰 요점본 조사는 인터넷 검색과 문헌자료를 통해 첫째, 장학 및 교내장학의 일반적 개념 둘째, 교내 자율장학의 특성과 유형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 양서원, 2002년2. 『교육기획론』 / 이욱범, 문음사, 2003년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실제의 탐구』 / 김창걸, 형설출판사, 2002년4. 『교육기획론』 / 이영미, 이욱범, 문음사. 2003년5. 『교육행정의 이해』 / 권기욱, 원미사, 2002년6. 『교육행정론』 / 전용환, 교육과학사, 2004년7. 『장학론』 / 김정한, 학지사, 2003년8. 『교육행정경영론』 / 신중식, 강영삼 공저, 교육출판사, 2001년9. 『교육행정학개론』 / 권기욱 외 6인, 양서원, 2005년

  • [수업장학] 수업장학의 개념, 기능, 절차와 수업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발전 방향 분석
  • 장학에 장학의 핵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Mckean과 Millss(1998. 강영삼에서 재인용)는 장학의 변화를 초기장학의 개념은 감독하는 성질의 것이 있는데 근대에는 교육의 과학화와 민주화 및 교사의 자질향상이 목적인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주삼환과 이윤식(1998)은 교내장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강조하면서 행정조직수준의 장학에서 벗어나 학교수준 즉 수업수준의 자율장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논하고 있다. 이는 장학

  • [자율장학] 자율장학의 개념, 필요성, 형태, 기능과 자율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그에 따른 향후 자율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
  • 교내 자율 장학의 개념에 관한 논의를 기초로 하여 보다 구체적인 교내 자율 장학의 개념적 특성을 학교 중심성, 자율성, 협력성, 다양성, 계속성, 자기 발전성의 6가지로 정의하고 있다.Ⅱ. 자율장학의 개념자율장학이라 함은 교사 개개인이나, 학교 조직이 외부의 통제나 지시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한 규율이나 통제에 따라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교수 기술 향상 및 전문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교육 활동(강영삼, 1998)으로 다음과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