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욕구계층이론과 X-Y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목차
-
Ⅰ. 서 론 2
Ⅱ. 본 론 3
1. 매슬로우(Abraham Maslow) 3
2. McGregor의 X-Y이론 6
3. 욕구계층이론과 X-Y의 비교10
4. 욕구계층이론과 McGregor의 X-Y이론이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13
Ⅲ.결 론 16
※ 참고문헌18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국가의 발전은 교육의 발전 없이 달성할 수 없다. 교육은 국가발전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현대국가들이 교육을 중요시하되 국민교육의 근간이 되는 학교교육의 운영을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이다. 교육을 운영한다 하면 정책을 세우고, 법규와 제도를 마련하고, 그것을 집행하는 전 과정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운영을 위한 교육정책, 교육법규, 교육제도 등도 모두 교육행정이라는 개념 속에 포함되어 연구되고 있다. 교육행정은 국민교육제도의 성립을 비롯한 교육의 역사적 발전에 따라 교육에 필요한 사회적 조건이 공권력에 의하여 충족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 기회균등, 교육의 자주성 및 정치적 중립성 등을 실현한 근대교육의 특징을 형성해 왔다. 교육은 현대국가에서 중요한 국가사업의 하나이고, 교육행정은 행정 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업무를 분화하여 분담구조를 형성하고, 그에 상응한 책임과 권한을 갖도록 하며 의사소통과 의사결정의 통로를 마련하여 그에 따라 필요한 행정인원을 배분한 조정된 교육행정 활동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사회적, 공공적, 조직활동으로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목표의 설정, 그 달성을 위한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동원하여 여러 가지 기능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목표 달성에 적합하도록 구조화하고, 더 나아가서는 안정성 있게 제반 활동을 계속할 수 있도록 그 구조를 제도화시킨 사회적 단위 혹은 집합체라 말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조직체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교육행정조직은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책임과 권한, 의사소통과 의사결정과정 등이 필요하고, 타 행정조직에 비해 그 구성원이 일반 행정직, 기술직, 교육 전문직, 교육등 이질적 직종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교육제도와 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교육행정조직의 능력은 조직 내 상호작용관계에서 복잡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조직 운영에 고도의 기술 나라 국민의 의식수준 및 국력과 비례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토대로 하여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과 McGregor의 X-Y을 비교하고, 이들 이론이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고자한다.
- 참고문헌
-
최정훈(1992). 인본주의 심리학. 서울 : 법문사
매일경제지식프로젝트팀(1998).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박아청(2001). 성격심리학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권기욱. 조남두. 『교육행정학개론』. 양서원. 1998
http://www.kwandong.ac.kr/~choich/c8.htm
http://stewardess.inhatc.ac.kr
http://www-2knu.ac.kr/~psy/kyungsim/small/hnmu2/human.htm
http://www.store119.com/service/changup/manage_2.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