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6 / 2018.08.2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2. 냉각기능 및 사회적 배제 기능
3. 과학적 관리론
4. 맥그리거 XY인간관
5. 블록타임제
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7.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8.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9. 프레이리 은행저금식 교육
10. 변혁적 리더십
11. 분산적 지도성
12. 이중노동시장이론
13. 교과교실제
14. 일리치의 탈학교운동
15. 전이이론
16. 동일요소설
17. 일반화설
18. 가네의 학습과정 영역
19. 문제중심학습
20.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 본문내용
-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파이너는 오늘날 학생들에게 과도한 기술공학적 논리가 학교에서 유입되는 세태를 보고 이것이 아동의 실존적 각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로 파이너는 교육에 있어 자아성찰을 통해 진정한 내적 세계를 알게 되고, 문화적, 사회적 제약들이 무엇인지 깨달음으로써 진정한 자신의 자아는 물론 타인까지도 해방시킬 수 있는 실존주의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파이너는 진정한 교육이란 학생들의 실존적 각성을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ㆍ문화적 제약을 인식하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파이너는 이러한 자신의 생각을 교육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는데 이것이 바로 Currere 방법론이다. 여기서는 아동 스스로의 학습활동, 경험을 통한 의미형성과정이 바로 교육이라고 생각하며 아동의 과거 경험을 떠올리도록 하고 이에 대한 성찰과 반성을 추구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