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part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6 / 2018.08.2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2. 냉각기능 및 사회적 배제 기능
3. 과학적 관리론
4. 맥그리거 XY인간관
5. 블록타임제
6.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7.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8. 스킬백의 학교중심 교육과정
9. 프레이리 은행저금식 교육
10. 변혁적 리더십
11. 분산적 지도성
12. 이중노동시장이론
13. 교과교실제
14. 일리치의 탈학교운동
15. 전이이론
16. 동일요소설
17. 일반화설
18. 가네의 학습과정 영역
19. 문제중심학습
20.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본문내용
1. 파이너의 재개념주의
파이너는 오늘날 학생들에게 과도한 기술공학적 논리가 학교에서 유입되는 세태를 보고 이것이 아동의 실존적 각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로 파이너는 교육에 있어 자아성찰을 통해 진정한 내적 세계를 알게 되고, 문화적, 사회적 제약들이 무엇인지 깨달음으로써 진정한 자신의 자아는 물론 타인까지도 해방시킬 수 있는 실존주의적인 교육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파이너는 진정한 교육이란 학생들의 실존적 각성을 추구하는 교육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ㆍ문화적 제약을 인식하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파이너는 이러한 자신의 생각을 교육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는데 이것이 바로 Currere 방법론이다. 여기서는 아동 스스로의 학습활동, 경험을 통한 의미형성과정이 바로 교육이라고 생각하며 아동의 과거 경험을 떠올리도록 하고 이에 대한 성찰과 반성을 추구하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사 임용고사 기출문제 분석 1997~2005
  • 국어사 문법 관련 기출 문제는 조금씩 늘고 있는데, 2005년의 5문제는 교수ㆍ학습 방법 등과 접목하여 문제를 다양하게 출제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비율에 있어서도 급격히 높아졌다. 따라서, 임용고시 국어사 문법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출제 경향을 주목하여 중세국어 문법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되, 자료를 해석할 수 있는 해석능력을 기르고 국어교육학의 영역과 관련하여 교수ㆍ학습 방법의 실제적 측면에서 준비해야 할 것이다.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5. 교원자격증 남발6. 교원자격의 영구화와 미분화7. 교직 임직 기회의 제한Ⅳ 교원양성 및 임용정책의 쟁점1. 교원양성체제(1) 목적제(2) 개방제(3) 절충제2. 수습교사제3. 교원자격 국가고시제4. 교원임용고사5. 교원교육평가인정제Ⅴ 관련 기사사범대, 6년제로 특성화 해야藥.醫.敎.師大 학제연장 `반대 우세`교대 6년제 전문대학원 전환 방안 제시교대일반대 자율 통폐합 추진 Ⅵ 토의주제 및 선정 이유Ⅶ 자료 출처Ⅷ 발표계획안

  • [국가, 사회, 북한, 교육, 교육제도, 교육과교사, 교육행정] 북한의 교육제도
  • 자료 : 통계청 남북한 경제사회상 비교 1999- 남북한 교육기관(대학이상) 수 비교남 한북 한남/북(배)1965년168981.71990년5332732.01997년9082803.21998년9942803.6- 인구 만 명당 대학생수남 한북 한남/북(배)1965년48.3127.30.381990년342.2155.32.201997년492.5142.13.471998년534.2131.33.78- 남한과 북한의 교육행정체제 비교남 한북 한지방분권 지향중앙집권당정 분리체제로 교육의 정치적 자율성 확보당정 일치제제로 교육의 정치적 자율성 미흡교

  • [교육학] 영어 공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자료1. 이명박당선인의 ‘영어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공약 내용 2. 대통령 인수위원회3. 김혜련. (1998). 초등영어 교재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만족도 조사. Foreign Language Education 4 (1), 5-22.4. 나건석. (1971). F.S.I TEST 소개. 이완기(편) 영어과 평가론. 서울: 한국문화사.5. 박성현, 조신섭, 김성수. (1999). 한글 SPSS. SPSS 아케데미. 6. 박약우, 박기화, 최진황, 이소영. (2001). 초․중등영어교육의 연계방안연구. 초등영어 교육 7(1), 5-42.7. 원태연, 정성원. (2001). 통

  • [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교육학+교과내용학+교육학100% 선발130% 선발3차시험-교직적성 심층면접 및 수업실기 능력 평가(35점)100% 선발합격자사정1차시험+2차시험 점수 합산(130) + (50~60점)1차+2차+3차 시험점수 합산(65~75)+(40)+(35점)특징1차시험 중심형지필고사 비중 과다(55% 정도)2~3차시험 배점 확대 및 적격자 선별기능 강화지필고사 비중 축소(35% 정도)※자료출처 : 교육인적자원부3. 중 ․고등 교원임용제도(1) 중등교원 신규채용 (2005년 경기지역 임용고시 공고)1.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