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임용고사 기출분석 & 예상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1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등임용고사 1998-2009 기출문제 분석

1. 중등임용고사 기출문제 중 인구현상 관련내용 출제 현황
2. 중등임용고사 기출문제 예시


Ⅱ. 사회문화와 평가요소 소개

1. ‘사회․문화’의 성격
2. ‘사회․문화’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요소
3. ‘사회․문화’ 내용 체계 표
3. 1)사회문화 공동체 생활과 지역사회
4. ‘사회․문화’의 평가 요소



Ⅲ. 중등임용고사 예상문제

1. 중등임용고사 예상문제 출제
2. 중등임용고사 예상문제 단원 및 이원목적분류표
3. 정리하는 말
본문내용
Ⅱ. 사회문화와 평가요소 소개

교원임용고시 문제를 출제하기에 앞서, 인구현상과 관련된 기출문제를 찾아보았다. 그리고 일반사회교육 중에서도 사회문화를 중심으로 인구현상을 바라보고 교원임용고시 예상문제를 출제하였다. 그리하여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예상문제를 출제하기에 앞서 사회문화의 성격, 내용, 평가요소에 대해서 먼저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예상문제는 사회문화의 평가요소 중 다섯 항목을 중심으로 출제하였다. 그 항목은 다음과 같다.
① 국내외의 각종 문헌이나 통계, 그래프, 그림 등을 적절하게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가? ② 변화하는 사회현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 분석, 정리하여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③ 현대사회변동의 개념과 이론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미래사회는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할 수 있는가?
④ 사회변동과 더불어 나타나는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있는가?
⑤ 사회문제며 올바르게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1. ‘사회․문화’의 성격

‘사회․문화’과목은 사회․문화현상을 이해하고 탐구방법을 익혀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민주시민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기 위해 개설된 사회과의 선택과목이다. ‘사회․문화’과목의 내용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교과인 ‘사회’과목의 해당 영역에서 학습한 기본개념의 토대 위에서 학습자들이 심화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선정하여 구성한다.
‘사회․문화’과목은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사회적 행위와 문화적 특성을 다양한 관점에서 탐구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사회․문화현상에 대한 탐구방법, 개인과 사회구조, 사회문제, 사회제도, 사회변동 등을 주요 내용으로 구성한다. 또 사회․문화현상에 관한 학문적 성과를 통합적으로 조직하여 사회․문화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도록 하고, 민주사회의 시민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사회․문화’ 과목에서는 학습자들이 사회현상에 대한 탐구방법과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을 습득하여 세계 속의 주체적 시민으로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또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하여 민주복지사회를 이룩하는 데 공헌할 수 있는 자질을 육성한다. 그리고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으로서의 ‘사회․문화’는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에 대한 소양을 길러 주어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하여 관련 사회과학을 탐구하는 데 기초를 제공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교수학습이론]자기주도학습
  • 임용고사 기출문제2001-중등 자기주도적 학습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평행학습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에서 강조하는 교수의 궁극적인 목적은?① 수업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기② 학습자의 미래 학습 능력을 높여주기③ 미래에 보편화될 첨단학습 매체를 활용하여 수업하기④ 수업시간에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기2001-중등 성인을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을 적용할 때 가장 잘 부합하는 교사의 역할은?① 교육내용을 체계적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임용방침의 설정에 있어서 피임용자의 성적을 기준으로 하여 임용하는 제도.3) 교원의 임용과 선발① 선발의 기본원리 : 과정의 행동이 미래의 행동을 잘 예언할 수 있어야 하고, 후보자에 관한 가장 타당하고 효 율적인 자료를 확보하여 적임자 선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② 일반적인 교원의 선발 과정가. 모집 : 임용규정의 작성 → 임용될 교원의 직무분석 → 후보자의 신청접수나. 시험 : 졸업증․자격증․추천서 등의 심사 → 필답고사․면접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임용방침의 설정에 있어서 피임용자의 성적을 기준으로 하여 임용하는 제도.3) 교원의 임용과 선발① 선발의 기본원리 : 과정의 행동이 미래의 행동을 잘 예언할 수 있어야 하고, 후보자에 관한 가장 타당하고 효 율적인 자료를 확보하여 적임자 선발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② 일반적인 교원의 선발 과정가. 모집 : 임용규정의 작성 → 임용될 교원의 직무분석 → 후보자의 신청접수나. 시험 : 졸업증․자격증․추천서 등의 심사 → 필답고사․면접

  • [방통대 유아교육] 학교에서의 0교시 운영과 학원에서의 심야 영업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서로 다른 입장을 대비하여 분석해 보시오0k.(30점)
  • 예상된다. 시교육청은 학원업자들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절절한 목소리를 들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참고자료임태규(서울 광영고등학교 교사),2004, 0교시를 학교 교육 내실화와 인성 교육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자.현경윤, 전교조서귀포시 초등지회장,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교육매거진, 2009, 5월27일0교시교장, 수능과 언론, 교육정책. 뉴스와이어 , 학원 심야 교습 금지 추진 논란에 대한 한국교총 입장미래기획위원회(http://www

  •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체계,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실태,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문제점,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개선방향
  • 문제는 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서부터 시작하여, 그것은 어떻게 발현될 수 있는가, 무엇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하는가라는 실제적인 문제에까지, 또한 지식이란 무엇이고, 학습이란 무엇인가라는 인식론의 문제에까지 뻗어 나갈 수 있는 사항이다. 하지만 지금 임용고시의 모습은 도대체 어떤 고민의 결과인지 예상하기 힘들 정도로 그러한 문제들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전공 교과 시험은 많은 연구자들의 비판과 의문 제기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