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으로 보는 공교육의 문제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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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왜 교사인가?

임용고사
1. 임용고사의 등장
2. 임용시험에 대한 문제점
3. 임용시험의 해결책 또는 대안

교원양성
현재 사범대 또는 교직이수 학생 의식 분석
인터뷰 분석
해외사례 분석

본문내용
들어가며

사회문제론 중등 교원 양성과 임용으로 보는 공교육의 문제점 연구

교육은 단순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가르치고 기른다는 뜻이 있지만 더 나아가 ‘사회화’라는 메커니즘과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과거 농경사회에서는 가족이 중요한 사회화 기관으로서 교육역할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산업사회가 도래하고 인구가 급증하면서 사정이 달라진다. 과거 농경사회의 공동체는 해체되고 도시에서 새로운 유기적 연대에 의한 사회가 탄생하였다. 특히 독일에서는 강한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국가에 순응적이고 규율을 잘 따르는 국민을 양성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명령과 통제에 익숙한 사람들을 양성하기 위한 국가 주도적인 교육제도가 확립되기 시작했다. 이런 공교육은 시민혁명 이후 전 국민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되면서 더욱 확산되어 갔다. 그리고 전 세계가 산업사회가 되어가면서 우리가 지금 다니고 있는 교육제도가 산업사회에 적합한 사람들을 양성하기 시작하였다.
에밀 뒤르켕은 이러한 산업사회의 변화를 이해하면서 교육의 사회화 기능에 주목한바 있다. 갑자기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자신의 교육이론을 스스로 정리하지는 못하였지만, 그가 사망하고 5년 후 제자 포꼬네가 『교육과 사회학』이라는 책을 출간하였다. 여기에는 제자가 정리한 뒤르켕의 교육사상에 대한 내용들이 담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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