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신학에 나타난 계약사상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계약의 의미
3. 계약 개념의 역사
1) 야훼 계약의 위기
2) 계약 개념의 재형성
4. 계약의 내용
1) 아브라함 계약
2) 모세 계약
3) 다윗 계약
5.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구약 성경은 이스라엘 백성의 삶의 이야기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의 방식을 하나님과의 관계의 관점에서 기록해 놓았다. 그들이 믿는 하나님은 당시의 삶의 정황에 맞는 이름으로 불러졌다.
이스라엘 민족들은 자신들이 믿는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으로 믿었다. 이 하나님은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역사의 동반자로서 사람을 택하셨다.
하나님이 사람을 자신의 동반자로 부르실 때 "계약" 이라는 방법을 사용하셨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은 계약을 통해서 서로를 더욱 알아가게 되었다. 처음 계약은 하나님께서 인간들의 마음의 생각이 항상 악함을 보시고 세상을 심판하시기로 작정하신 후에 의로운 사람이었던 노아를 부르시고 계약을 맺으셨다. 하나님은 계약의 증거로 무지개를 주셨다. 창12장에서 다시 하나님은 아브람을 부르시고 계약을 맺으셨다. 하나님은 세 가지의 복과 함께 남자들에게 할례를 요구하셨다.
하나님은 다시 애굽에서 종살이로 고통 중에 있는 이스라엘을 기억하시고 그들을 구출하시고 시내광야에서 그들의 지도자였던 모세와 조건부 계약을 체결하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