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요약 - 구속사와 은혜언약 - K.M. 캠밸, 죤 머리, 바톤 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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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구속사와 은혜언약
K.M. 캠밸 / 죤 머리 / 바톤 페인
1. 서 론
이 책의 저자 중 한명인 켐벨은 “성경 신학”의 저자 ‘게할더스 보스’ 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서 책에 대해 관심이 있었다. 게할더스 보스는 나름대로의 성경 신학을 풀어 가는데 있어서 자기의 관이 있었는데, 정말 언약적, 복음적 관점으로 성경을 이해하기보다는 학문적으로 기술하였다. 또한 성경의 주 내용 밖에 있는 말씀을 가지고 중요하게 풀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책의 역자 서문에서 보면 이 책의 세 명의 저자에 대한 이 책을 서술할 때의 관점을 짤막하게 소개하였다. 먼저 켐벨 목사님은 언약이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것이지만 이에 대한 인간의 반응으로서 순종을 강조하였고, 머리 목사님은 언약에 대한 이해는 그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에 달려 있고 인간 편에서 아무런 역할도 못한다는 것, 그래서 순종까지도 하나님의 언약 시행에 아무런 작용을 하지 못한다는 것을 강조한데서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페인 목사님은 언약의 유언적 특징을 강조하여 히브리어 Brith는 비록 역자가 일괄적으로 언약이라고 번역했지만 자신은 유언을 생각하며 그 용어를 사용한다(p.역자서문에서..)고 했다.
이로 볼 때 켐벨 목사님은 감리교나 침례교 등의 알미니안적 사상이 묻어나고, 머리 목사님은 칼빈주의의 신앙사상인 하나님의 전적 주권을 생각나게 한다. 그리고 페인 목사님은 그야말로 언약에 관한 연구를 정리하고 평가하다보니, 학문적 관점이 강한 것 같다. 이제 이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2. 본 론
제1부 하나님의 언약
제1부에서는 켐벨 목사님의 글로서 일반적인 언약과 생명의 언약, 그리고 메시야 언약, 구원 언약의 준비와 성취로 나누며 영원한 언약인 세계복음화 언약을 다룬다. 따라서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전체적인 개론을 볼 수 있다. 켐벨 목사님은 구약과 신약을 ‘옛 언약’과 ‘새 언약’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그리고 책의 9페이지에서 킴벨 목사님이 이 책을 쓰는 이유를 ‘언약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중요성에 주의를 환기시키려는 의도’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사람과 맺으신 언약 사상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구약 시대에 사람들 사이에 체결된 언약의 다양한 형태를 살피는 것이다. 동등 언약은 다소간 동등한 사람, 종족 또는 국가 간에 이루어진 언약이다. 이런 언약은 쌍방간의 확고한 결속이 체결되고 계약 당사자 간에 상호 혜택이 유지되는 법적인 협약이다. 아브라함이 에스골, 아넬 그리고 마므레와 맺은 언약 관계를 읽지만(창14:13), 이 언약에 관해서는 별 다른 정보를 얻지 못한다. 아브라함은 사뭇 우위에 서 있는 언약 당사자로 등장한다. 창 31: 43-54는 야곱과 라반 사이에 맺어진 언약을 그리고 있다. 다윗과 관련된 언약 몇 가지가 성경에 기록되었고,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사무엘상 18:3에 기록된 다윗이 요나단과 맺은 언약이다. 그래서 저자는 다시 한번 더 ‘본서에서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은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언약에 대한 성경적 교훈을 추적하고 거기서 언약의 본질과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p. 77).
Ⅰ. 사람들 사이에 체결된 언약들
여기에서는 ‘하나님께서 사람과 맺으신 언약 사상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먼저 구약시대에 사람들 사이에 체결된 언약의 다양한 형태를 살피는 것’이라 하여 구약 시대의 사람들 사이의 계약과 동등언약(다소간 동등한 사람, 종족 또는 국가 간에 이루어진 것), 그리고 하사언약(낮고 연약한 상대방의 유익을 위해 보다 능력이 많은 상대가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제정한 언약), 종주권 언약(어떤 위대한 지도자-대개는 왕 또는 군주-가 보다 약한 당사자-주로 종 또는 노예-와 주로 자기 자신의 유익을 위해 맺은 언약)에 대해서 설명한다. 여기서 계약이 아닌 세 가지 언약에 대한 뚜렷한 구분은 동등언약이 아닌, 하사언약과 종주권 언약은 일방적인 것이고, 상호 타협이나 계약과는 전혀 상관없는 언약이라는 것이다. 이런 고대 근동에서 사람들 사이에 유행하였던 다양한 종류의 언약들이 이스라엘 백성의 언약 사상에 영향을 주었다고 본다.
Ⅱ. 생명의 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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