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1-2장을 중심으로 본 창조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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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연구목적
B. 연구방법

Ⅱ. 본론
A. 이스라엘 주변국의 창조의 이해
1. 고대근동 창조신화
a. 바빌론 창조신화
b. 가나안 창조신화
c. 슈메르 창조신화

2. 창조의 특징 (창세기 1장과 시편 104편을 중심으로)

B. 이스라엘의 창조에 대한 이해
1. 이스라엘의 우주론
2. 이스라엘 창조신앙

C. 신학자들의 창조이해

D. 창조의 이론들
1. 형성설 (The Formation Theory)
2. 유출설 (The Emanation Theory)
3. 진화론 (The Theory Of Evolution)
4. 무로부터의 창조 (creatio ex nihilo)

E. 창세기 1,2장에 대한 고찰
1. 원역사
2. 창세기 1, 2장의 창조에 관한 주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목적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주제는 하나님이 세상과 연관이 있음을 말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앤더슨의 계약사상에 관한 주장처럼 하나님께서는 창조를 통해서부터 이 세상과 계약을 가지시고 이 관계를 지속시키시고 계시는 것으로 보여진다. 즉 이 지속적 관계를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셨다는 말과 세상과 계약을 맺었다는 주제와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창조와 지속적 관계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이며, 우리는 그 창조의 이야기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가 이 소 논고의 요지이다.

B. 연구방법
연구목적에서 밝힌 바와 같이 창조가 우리에게 어떤의미가 있는지를 알기 위해서 창조에 대한 이스라엘의 이해와 신학자들의 이해를 살펴보고, 주변 나라들의 창조에 대한 설화를 살펴봄으로서 이스라엘의 창조와 어떤 연계가 있는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러한 연계점과 차이점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나갈 것이다.

Ⅱ. 본론
A. 이스라엘 주변국의 창조의 이해
창조 사상은 여러 신학자들의 관심에서 역사의 관심 때문에 뒷자리로 밀려나야 했다. 왜냐하면 역사에 대한 관심과 강조가 계시의 영역이라는 생각이 발전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슈미트와 같은 신학자의 창조에 대한 강조는 신학의 주변적인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주제라는 이해를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여기서는 이스라엘 주변나라들의 창조신화를 살펴보고 이스라엘의 창조와 어떤 유사점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보자

1. 고대근동 창조신화
고대 근동의 문서들이 발견됨으로 창조는 더욱 깊게 연구되었으며, 성서의 창조도 다른 견해를 갖게 되었다. 성서에 나타난 창조를 이해하기 위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대 근동의 창조신화들의 이해가 필수적이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고대 근동의 여러 나라들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을 맺고 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기범, 『구약 계약 본문에 나타난 창조모티브』,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8.
● 『신학과 사회 제14집』, 한일장신대학교출판부, 2000.


- 일반서적 -

● John H. Hayes and Frederick C. Prussner, 『구약성서 신학사』, 장일선 역, 서울: 나눔사, 1991.
● 프루너, 헤이스지음, 『구약성서신학사』, 장일선옮김, 서울:나눔사, 1999.
● 앤더슨, 『구약신학』, 최종진 역, 서울: 한들출판사, 2002.
● 앤더슨, 『구약성서이해』, 강성열, 노항규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8.
● 발터 아히이로트, 『구약성서신학』, 박문재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8.
● 김경래, 『구약성경난제 1』, 서울: 대장간, 1999.
● 월터 카이져, 『구약난제해설』, 김지찬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1.
● 장일선, 『구약세계의 문학』, 서울: 대한 기독교출판사, 1981.
● 노세영, 박종수, 『고대 근동의 역사와 종교』, 서울: 해냄 출판사, 1999.


- 주석류 및 성경 -

● 강성열, 『창세기강해』,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 이대섭, 『창세기강해』, 서울: 성광문화사, 1995.
● ______, 『그랜드 종합주석 - 창세기』, 서울: 성서교재(주), 1997.
● 『성경전서 - 개역한글』, 서울: 대한성서공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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