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남은 자(remnant)사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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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연구의 목적
2.연구의 방법과 범위

Ⅱ.구약에 나타난 남은 자 사상
1.남은 자 용어의 이해
2.구약에 나타난 남은 자 사상

Ⅲ.포로 이전 공동체의 남은 자 사상
1.아모스
(1)아모스의 시대적 상황
(2)아모스의 신학
(3)남은 자 사상이 나타난 구절
2.제1 이사야
(1)이사야의 시대적 상황
(2)이사야의 신학
(3)남은 자 사상이 나타난 구절

Ⅳ.포로 이후의 공동체 남은 자 사상
1.학개
(1)학개의 시대적 상황
(2)학개의 신학
(3)남은 자 사상이 나타난 구절
2.스가랴
(1)스가랴의 시대적 상황
(2)스가랴의 신학
(3)남은 자 사상이 나나난 구절

Ⅴ.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1.연구목적
"남은 자"는 종말론의 핵심적인 주제인 동시에 미래의 소망을 집약한 개념이다. 히브리어, 아람어, 그리고 헬라어의 갖가지 용어가 남은 자의 다양한 사상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 개념이 의미론적으로 한층 폭넓은 언어에 담겨있을 경우도 없지 않다. 특히 구약에서는 이 개념이 540회 이상 사용되었으며 고대 근동의 문헌들을 살펴보면, "남은 자 사상"은 수메르, 아카드, 힛타이트, 우가릿과 이집트 문화에도 있으며, 신화, 전설, 서사시, 예언, 기도, 찬송, 편지와 연대기 등 여러 문학 형식에 등장한다. 또한 개인, 가족, 씨족, 부족, 근대 민족과 전체 인류 등의 실체와도 연관되어 표출된다. 자연, 사회, 정치영역에 있어서 생명을 위협하는 현상의 다양함은 그 분야별로 남은 자 사상의 공통분모로서 강조되기도 한다. 즉 죽음의 위협에 직면했을 때 생명을 보전하려는 인간의 실존적 관심을 공통적으로 가지게 된다. 그것은 "남은 자"가 갱신과 소생의 내재적 잠재력을 통해 생명과 지속적인 생존을 보존한다는 뜻이기도 한다.
참고문헌
1. 국내 단행본
김정준. 율법서예언서연구,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8.
정의의 예언자,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84.
박대선외. 구약성서개론,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장일선. 히브리예서연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0.

2. 국외 단행본
Anderson, B. W. 구약성서이해, 강성렬외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4.
Bright, John. 이스라엘 역사Ⅰ,Ⅱ, 김윤주역. 왜관: 분도출판사, 1979.
Elliger, K 외. 스가랴, 한국신학연구소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2.
Gemeren, Von. W. Interpreting the Prophetic Word "예언서 연구", 김의원, 이명철역, 도서출판 엠마오, 1993.

3. 논문,정기 간행물
강성열. "아모스의 예언자적 상상력과 민중의 사회전기" 신학이해, 제6집(1988).
김인환. "아모스의 메시지 연구" 총신대논문집 제11집(1992).
문희석. "제1이사야:이상과 현실의 예언자" 기독교신학논총 대구: 계명대출판부(1985).
엄현섭. "구약성서에 나타난 종말사상" 신학과 신앙 제5집.(1991).
이종득. "아모스연구" 신학이해 제9집,(1991).

4. 사전
김성영 편. {완벽 성경성구대전} Vol.1. 서울: 아가폐출판사, 1982.
민영진 편. {성서백과대사전} "남은 자" 서울: 성서교재간행사, 1980.
이병철 편. {주제별성서대전}Vol.2. "남은 자" 서울: 로고스출판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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