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건강론]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유아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중요성 및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1 / 2015.07.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 유아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중요성

3. 부모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화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과정 속에서 컴퓨터는 교육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매체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보급으로 세계적인 정보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교육과정에서도 정보능력 함양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어, 오늘보다 더 발달된 첨단 정보사회를 살아갈 아동들에게 컴퓨터 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시급한일이다.

1.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긍정적인 영향
아동은 새로운 개념에 개방적이고 탐구적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대한 인식을 빨리 발달시킬 수 있으므로 오히려 아동기는 컴퓨터를 소개하기에 좋은 시기이며, 컴퓨터는 유아교육에 소개할 수 있는 새롭고, 재미있는 기계라고 제시한다(Goodwin & Garel, 1986). Sheingold(1986)는 컴퓨터를 올바르게 사용하기만 한다면 사회적 • 언어적 • 수학적 능력과 문제해결력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아동에게 컴퓨터를 소개하여야 한다는 긍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컴퓨터 활동이 유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로 제시되는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컴퓨터는 아동의 개념을 구성하고 수정하도록 조력하여 준다.
• 컴퓨터는 아동의 사고력, 추리력, 문제해결력을 길러 준다.
• 컴퓨터는 아동의 놀이를 자극하는 매개자 구실을 한다.
• 아동기의 컴퓨터 이용은 컴퓨터 관련 기능을 익히고 나아가서 컴퓨터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도록 한다.
• 컴퓨터는 성 고정 개념을 타파하고 양성의 가치를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 컴퓨터 활동은 아동에게 학습의욕을 갖게 하며, 학습태도를 향상시킨다.
• 컴퓨터 활동은 아동에게 창의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인지기술을 발달시킨다.
• 컴퓨터 활동은 아동에게 폭넓은 경험을 하게하며, 그 경험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정신건강
  • 정신의학적 상담을 위한 상담실 운영, 그리고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에 대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다. 한국의 경우, 지역사회의 공동책임 아래 예방치료사회복귀가 이루어지도록 법령 제정과 수용시설의 지역별 확충, 전문요원의 교육과 훈련 등이 선결 과제이다.Ⅱ. 본론1. 우리나라 정신건강의 현황 및 실태 1) 스트레스스트레스는 정신건강뿐 아니라 신체적인 건강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한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정신건강1공통)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차 례1-1서론1-2정신장애의 개념1-3정신장애의 원인1-4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5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6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7결론1-8참고자료2-1가정폭력의 개념2-2가

  • [정신건강론] 태교의 의미와 종류를 서술하고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6) 전자파임신부가 태아의 뇌 형성 시기에 전자파에 노출되면 대단히 위험하다. 때로는 유산 가능성 증가, 태아 발육 부전, 태아사망, 기형아 출산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 중에 가장 전자파가 많은 것은 전자레인지, 전자파 검증이 없는 전기장판 등이다. 또한 휴대폰에서도 전자파가 많이 발생하는데, 안테나를 열어서 사용하거나 이어폰을 끼워 통화하면 어느 정도 전자파를 피 할 수 있다. 컴퓨터

  • [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정신건강
  • 정신건강의 부모의 역할2) 교사-유아 관계에서의 정신건강(1) 유아기 정신건강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가. 교사의 역할나. 유아의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수 전략(2) 유아기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Ⅲ. 요약 및 정리Ⅳ. 느낀점Ⅴ. 참고문헌Ⅰ. 서론 1. 유아기의 발달특성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로 발달의 가속화, 가변성, 결정적 시기로 초기경험과 환경이 이후의 지적, 성격발달 등 인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대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정신건강 예방 차원에서 이 시기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아동보다는 청소년에 초점을 맞추어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정신질환과 각종 문제에 대해 알아보면서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청소년기의 특성 권석만(2003). 현대이상심리학, 학지사, 임창재(2006), 정신건강, 형성출판, 권중돈(2007).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학지사1) 개념 및 시기청소년은 신체적, 정신적 ,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