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이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고, 자신의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을 회고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25 / 2023.03.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신건강론과제 "청소년기 이전(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등)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이론을 근거로 설명하시고, 자신의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을 회고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세요."에 관한 내용입니다. 본인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이론을 이론근거로 제시하여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최고점수 A+학점을 받은 과제입니다. 과제작성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2. 나의 경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인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하기 위하여 전공선택과목 정신건강론 수업을 듣고 있다. 과제수행 차 청소년기 이전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을 하기로 했는데, 본인은 청소년기 이전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중 아동기를 택하여서 아동기의 경험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이론을 근거로 설명을 하고자 한다. 본인은 이론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근거로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정신분석학자 에릭슨의 생애와 업적에 대해 설명을 해보겠다.
정신분석학자 에릭슨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루프트 근교에서 덴마크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모는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이혼하였고, 에릭슨이 3세가 되었을 때 어머니는 지방의 소아과 의사인 유태인 의사와 재혼하였다. 에릭슨은 큰 키에 금발머리 그리고 푸른 눈동자를 가져서 전형적인 북유럽인의 모습이었고 이와 같은 특유의 외모 탓에 유태인들 사이에서 늘 이방인 취급을 당하였고, 학교에서도 잘 적응을 하지 못하였다. 에릭슨은 고등학교 졸업하고 1년간 유럽여행을 하였고 잠시 미술공부를 하다가 다시 여행을 하기도 했다. 에릭슨은 스스로 이 기간을 유예기간이라고 하였다. 1927년 25세때 안나 프로이트가 설립한 어린이 연구소에서 예술과 역사, 지리를 가르치면서 정신분석에 입문하게 되었으며, 정신분석가가 되기 위한 본격적인 수련을 하게 되었다. 1933년 비엔나의 정신분석연구소에 들어갔고 27세에 결혼을 한 후 미국에 정착하여서 아동분석가로 활동을 하였다. 에릭슨은 여전히 여행을 좋아하여 예일대학교에 재직하면서도 인디언 보호지역에 들어가 살면서 인디언들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하여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연구하면서 또다시 다른 인디언 족을 연구하였다. 이것이 프로이트와 달리 아동들의 생활과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상이한 문화 여건에 대한 배경이 되었다. 이런 사회적 요소의 중요성 때문에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발달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정미, 정신건강론, 공동체, 2019.
전석균, 정신건강론, 공동체, 2020.
김혜영,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20.
조은숙/서지민, 아동의 정신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신건강간호학회지제19권제1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이전, 즉 18세 이전에 흔히 나타나는 정신장애를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라는 긴 명칭을 지닌 별도의 범주로 나누어 분류하고 있다. 아동과 청소년은 급격한 육체적 성장과 심리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발달과정에 있다. 아동과 청소년의 행동양상은 나이와 학년에 따라 현저한 발달과 변화를 나타낸다.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의 이상행동은 고정된 기준으로 평가하기 어렵다. 즉, 이상행동은 같은 나이와 교육경험을

  • [2018 정신건강론]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각 생애주기마다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여 적응하는 과정이 어떠했는지에 대해 교재 2, 3장의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과
  • 자신의 경험과 이론적 설명을 적절히 연결 지어 해석할 수 있는가(9점), 글의 형식에 맞게 작성했는가(3점)7. 자신의 학번 끝자리와 관계없이 과제를 작성 참고문헌1. 교재 2, 3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2, 3, 4강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생애 주기별 발달 및 적응의 특성1) 인간발달과 적응① 적응과 건강② 성격과 적응③ 적응을 위한 방어기제2) 교재 2, 3장의 생애주기별 발달과 정신건강① 태아기② 영아기③ 유아기④ 아동기⑤ 청소년기⑥ 성

  •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발달영역 용어설명
  • 자신의 머리 속에 있는 표상을 나무토막이라는 상징물을 통해 재현하여 노는 것이다. 유아들은 가상놀이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역할을 하며 노는데, 그들은 엄마나 아빠가 되기도 하고 선생님이나 의사 등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가상놀이는 생후 약 18개월 정도부터 발달하다가 5-6세 경에 최고조에 달하고 그 후 점차 감소한다. 가소성(可塑性 : plasticity)가소성이란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중에서 환경적 경험에 의해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 성장발달 이론과 단계별 특징
  • 영아기유아기학령전기학령기청소년기초기성인기중년기노년기Ⅰ. 각 이론가 별로 성장발달의 견해Freud의 정신분석이론오스트리아의 신경학자이며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Sigmund Freud(1856~1839)는 인성발달의 신체적 이론을 처음 제안하였다. Freud의 발달이론을 정신장애를 지닌 성인의 관찰에 기초를 두었다. 그는 사람의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사이에서 발달되는 갈등으로부터 본능적 충동(libido)의 결과를 성인의 행동으로 설명하였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
  • 자신의 연령과 사회-문화적인 적응기준에 못미치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주도적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지식 활용, 여가선용, 직업기술등의 10개 영역에서 2개 이상의 결함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그러나, 지능지수 70이하라고 해서 모두가 정신지체라고 할 수 없고 이들 중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독자성과 책임을 효과적으로 이행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