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유아기의 발달특성

Ⅱ. 본론
1. 건강한 유아의 특성 및 행동특성
2. 유아기의 스트레스
3. 유아기의 문제행동
1) 유아기의 문제행동 정의
2) 유아기의 특징적인 정신건강 문제
4. 사례를 통해 본 일상생활 정서적 건강 지도
1) 친구를 못 사귀는 유아 치료사례
2) 난폭한 행동을 하는 유아 치료사례
3) 불안증을 가진 유아 치료사례
5. 유아기의 정신건강 증진방안
1) 부모-유아 관계에서의 정신건강
(1) 유아기 정신건강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
(2) 유아기 정신건강 증진 방안
(3) "카드로 만든 집" 영화 사례로 본 정신건강의 부모의 역할
2) 교사-유아 관계에서의 정신건강
(1) 유아기 정신건강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가. 교사의 역할
나. 유아의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수 전략
(2) 유아기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

Ⅲ. 요약 및 정리

Ⅳ. 느낀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유아기의 발달특성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로 발달의 가속화, 가변성, 결정적 시기로 초기경험과 환경이 이후의 지적, 성격발달 등 인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 창조성 등을 비롯한 인간성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균형 있는 영양공급 등의 세 요인이 조화를 이룰 때 촉진된다. 이 시기 유아의 인지발달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부르며 유아는 자신이 내재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현하게 된다. 표상능력은 자연모방, 상징놀이, 그림, 언어 등으로 나타난다. 또한 사고가 지각에 지배되는 직관적 사고에 의존하는 시기로 사고의 한계가 있다. 다시 말하면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없는 자기중심성, 한 번에 하나의 상황에 대해서만 고려하고 다른 면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중심화, 어떠한 일련의 단계들을 이해하거나 출발점으로 되돌아가서 생각하지 못하는 비가역성 등이 나타난다. 언어발달에 있어서도 영아기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지만, 사고의 자기중심성 때문에 사회화된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지는 못한다.
유아기의 사회, 정서발달을 살펴보면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자아개념이 보다 구체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고 그와 더불어 주로 가족에 한정되던 대인관계가 유아기에는 또래,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등으로 확장되면서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 유아기에는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또래관계 속에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획득하게 된다. 남근기를 거치면서 유아는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하여 도덕성을 발달시키고 성역할을 습득하는 등 유능한 사회성원이 되기 위한 기본 능력들을 발달시킨다. 이 때 중요한 것이 부모와의 긍정적인 인간관계이다. 또한 유아기에는 타인과 자신의 정서를 표현, 조절하고 삶에서 정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인 정서지능도 발달시킨다. 이 시기에 유아 자신을 한 개인으로 점차 인식하게 되면서 자신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개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데, 자신을 하나의 독립체로서 인식하고 자신의 몸을 스스로 조절한다는 것을 깨닫게 됨으로써 자기의 일을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신체의 변화를 다른 사람과 비교함으로써 몸에 관심을 갖게 되고 신체적 자기의식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장연집 외3(2008). 정신건강. 서울:파란마음.
강문희 외3(2004). 아동발달. 서울:교문사.
김진호(2006). 유아정신건강. 서울:동문사.
김영숙, 이경화(1998). 유아․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서울:교육과학사.
이은화(1999).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서울:창지사.
강문희 외2(1998). 아동정신건강. 서울:정민사.
강문희(2000). 유아생활지도. 서울:교문사.
이영실, 이윤로(2008). 정신건강론. 서울:창지사.
이정순(1992). 어머니의 자아개념과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연구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유수정(1998). 유아기 자녀를 가진 아버지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이용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test***
    (2011.05.17 21:28:42)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교육 프로그램 구성
  • 유아기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교육 프로그램 구성.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정신건강 문제2. 유아기 정신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교육 프로그램 구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유아 정신건강은 일반적으로 충분한 신체적ㆍ인지적ㆍ정서적 발달로 언급된다. 그리고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혹은 행동적으로 자기가 처하고 있는 발달단계에 맞는 발달과제를 성취하고 있으며 그것이 잘 이루어진다는 보장이 되면 그 아동은 정신적으로

  • [정신건강] 유아기에 발견되는 흔한 정신건강문제를 설명하고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방법을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 유아기에 발견되는 흔한 정신건강문제를 설명하고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방법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정신건강이란2. 유아기에 발견되는 흔한 정신건강문제1) 분리불안2) 애착불안3) 우울증4) 과잉행동3. 유아기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방법1)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각2) 자신에 대한 존중3) 현실에 대한 올바른 지각4) 통일성과 일관성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 정신건강의 의의는 건

  • [정신건강론] 영유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영유아기에 흔한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방향
  • 정신건강론 영유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보고 영유아기에 흔한 정신건강 문제와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2. 영유아기에 흔한 정신건강 문제3. 영유아기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방향1) 영유아기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놀이2) 영유아기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사랑3) 영유아기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부모의 돌봄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정신 건강은

  • 유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을 증진하기위한 방안을 기술하고 아동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유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정신건강을 증진하기위한 방안을 기술하고 아동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1. 유아기의 발달과 정신건강의 중요성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의 시기로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신체를 조정하는 능력을 기르는 때이다. 신장보다 체중이 증가하는 시기로 가슴둘레가 늘어나고 신체의 균형이 잡혀서 머리부분과 몸통, 팔다리 등 각 부분은 발달비율에 따라 성인과 비슷한 모양의 형태로 되어간다.

  • [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 유아기 문제행동과 정신건강, 유아의 정신건강 발달요인
  • 유아기 정신건강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발달특성 및 발달과업, 유아기 문제행동과 정신건강, 유아의 정신건강 발달요인CONTENT유아기 정신건강I. 유아기 발달특성II. 유아기 문제행동과 정신건강1. 문제행동2. 문제행동의 유형III. 유아기 정신건강 발달요인* 참고문헌유아기 정신건강I. 유아기 발달특성유아기(early childhood)는 3세에서 6세까지를 가리키며, 이 시기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이전의 시기이므로 학령전기(Preschool period)라고도 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