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기 정신건강 문제발생 증상 및 해결방안
- 정신건강론_영유아기와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
- 정신건강론_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장애와 관련된 영화를 1편 감상하고, 영화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 1 해당 정신장애의 특성과 2 해당 정신장애아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및 3 지원에 대해 작성하시오
- 정신건강론_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장애와 관련된 영화를 1편 감상하고, 영화 내용에서 찾아볼 수 있는 1 해당 정신장애의 특성과 2 해당 정신장애아에 대한 주변인들의 반응 및 3 지원에 대해 작성하시오 (2)
- 영 유아기 정신건강과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1. 유아기의 발달특성
Ⅱ. 본론
1. 건강한 유아의 특성 및 행동특성
2. 유아기의 스트레스
3. 유아기의 문제행동
1) 유아기의 문제행동 정의
2) 유아기의 특징적인 정신건강 문제
4. 사례를 통해 본 일상생활 정서적 건강 지도
1) 친구를 못 사귀는 유아 치료사례
2) 난폭한 행동을 하는 유아 치료사례
3) 불안증을 가진 유아 치료사례
5. 유아기의 정신건강 증진방안
1) 부모-유아 관계에서의 정신건강
(1) 유아기 정신건강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
(2) 유아기 정신건강 증진 방안
(3) "카드로 만든 집" 영화 사례로 본 정신건강의 부모의 역할
2) 교사-유아 관계에서의 정신건강
(1) 유아기 정신건강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가. 교사의 역할
나. 유아의 정신건강을 위한 교사의 역할과 교수 전략
(2) 유아기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지도 방안
Ⅲ. 요약 및 정리
Ⅳ. 느낀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유아기의 발달특성
유아기는 2세부터 6세까지로 발달의 가속화, 가변성, 결정적 시기로 초기경험과 환경이 이후의 지적, 성격발달 등 인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 창조성 등을 비롯한 인간성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균형 있는 영양공급 등의 세 요인이 조화를 이룰 때 촉진된다. 이 시기 유아의 인지발달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네 단계 중 두 번째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논리적인 조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부르며 유아는 자신이 내재적으로 형성하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의 상징으로 표현하게 된다. 표상능력은 자연모방, 상징놀이, 그림, 언어 등으로 나타난다. 또한 사고가 지각에 지배되는 직관적 사고에 의존하는 시기로 사고의 한계가 있다. 다시 말하면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 수 없는 자기중심성, 한 번에 하나의 상황에 대해서만 고려하고 다른 면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중심화, 어떠한 일련의 단계들을 이해하거나 출발점으로 되돌아가서 생각하지 못하는 비가역성 등이 나타난다. 언어발달에 있어서도 영아기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지만, 사고의 자기중심성 때문에 사회화된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지는 못한다.
유아기의 사회, 정서발달을 살펴보면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자아개념이 보다 구체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고 그와 더불어 주로 가족에 한정되던 대인관계가 유아기에는 또래, 유아교육기관의 교사 등으로 확장되면서 대인관계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 유아기에는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또래관계 속에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획득하게 된다. 남근기를 거치면서 유아는 동성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하여 도덕성을 발달시키고 성역할을 습득하는 등 유능한 사회성원이 되기 위한 기본 능력들을 발달시킨다. 이 때 중요한 것이 부모와의 긍정적인 인간관계이다. 또한 유아기에는 타인과 자신의 정서를 표현, 조절하고 삶에서 정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인 정서지능도 발달시킨다. 이 시기에 유아 자신을 한 개인으로 점차 인식하게 되면서 자신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개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데, 자신을 하나의 독립체로서 인식하고 자신의 몸을 스스로 조절한다는 것을 깨닫게 됨으로써 자기의 일을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신체의 변화를 다른 사람과 비교함으로써 몸에 관심을 갖게 되고 신체적 자기의식을 갖게 된다.
- 참고문헌
-
장연집 외3(2008). 정신건강. 서울:파란마음.
강문희 외3(2004). 아동발달. 서울:교문사.
김진호(2006). 유아정신건강. 서울:동문사.
김영숙, 이경화(1998). 유아․아동을 위한 정신건강. 서울:교육과학사.
이은화(1999).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서울:창지사.
강문희 외2(1998). 아동정신건강. 서울:정민사.
강문희(2000). 유아생활지도. 서울:교문사.
이영실, 이윤로(2008). 정신건강론. 서울:창지사.
이정순(1992). 어머니의 자아개념과 유아의 자아개념과의 연구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유수정(1998). 유아기 자녀를 가진 아버지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이용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test***
(2011.05.17 21:28: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