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을 활용한 한시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 이론의 한시교육 적용 가능성과 그 특징
1. 구성주의와 교육 적용에서의 의의
2. 구성주의를 이용한 한시 교수-학습 모형 개발의 가능성과 그 의미

Ⅲ. 구성주의 이론을 이용한 새로운 교수-학습의 모형의 개발과 적용
1.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과 방향
2. 독해력 향상 모형 적용의 예
2.1. 1단계: 시범 보이기(modeling)
2.2. 2단계: 개인별 학습 - 한시 변역과 해석
2.3. 3단계- 함께하기(모둠별 토론)
2.4. 4단계- 전문가의 풀이

3. 이해-감상 향상 모형 적용의 예
3.1 chant의 활용
3.2 상호 텍스트성의 활용

Ⅳ.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현행 한시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

- 한시 독해 학습과 감상 학습의 불균형

- 교수자 중심의 수업 모형이 초래하는 낮은 학습 능률

한시 번역 및 해석 능력 + 주체적으로 한시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
-> 구성주의에 입각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김연수(2006) :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시 교수-학습 모형을 설계하고 설계한 모형을 수업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여 모형의 적용 양상과 모형 적용 수업의 의의를 문화기술지적 연구 방법을 통해 탐색하고 기술

한문과의 교수-학습 방법 분야에서 최초의 본격적인 모형 개발과 적용 연구로서의 의의가 있지만 '한문 독해 학습'에 소홀했다는 문제점

김재영(2008) : '독자 반응 중심 한시 감상 모형'을 통해 한시의 문학 교육적 특성을 고려하여 한시의 감상과 활용에 중점을 두고 개발

다양한 텍스트와의 연관 짓기를 통해 한시를 폭넓게 이해하고 그 수용된 가치를 내면화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는 데에 의의가 있지만 독자의 반응이 명백한 오독에 해당하는 반응을 보일 경우 어떻게 수정하고 교정하는가에 대한 별다른 대안이 없는 비판을 받는 방법론


정효진(2009) :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 행위는 현대인의 의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며, 학생들은 매체의 소통 주체가 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함양해야 한다

1. 교과서 재구성의 필요성과 방향

1) 한문 교과서 구성상의 문제

2) 소수자의 목소리가 담긴 한시들이나, 자유분방한 형식적 특징 혹은 감정을 담은 한시들이 생략


1. 학습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정감이 담겨있는 작품

2. 다양한 번역과 해석이 가능한 한시 텍스트

3. 한시의 외형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한 교과서 구성

4. 한시의 이해와 감상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유도한 교과서 구성
참고문헌
* 논문 및 학술자료

교육인적자원부(1999), 「중학교 교육과정해설」
교육인적자원부(2007), 「한문 및 교양 선택과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2011),「한문과 교육과정」
김연수, 『漢詩 敎育에서의 구성주의 교수·학습 방법 연구 』,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논문, 2006
한경은, 『媒體 活用을 通한 漢詩 敎授-學習 方法 硏究 : 高等學校 漢文 敎科書 漢詩를 中 心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재영, 『漢文科 敎授-學習 模型 硏究』,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정효진, 『영상매체를 활용한 시교육 방법 연구』, 부경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최종찬, 『영상매체를 활용한 한문 교수학습 방법 연구 - 한문 문장의 영상화 및 활용을 중심으로』, 공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이경우, 『U.C.C를 기반으로 하는 한시학습 방법 연구 - 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한시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김상희, 『매체를 활용한 시 교육 방법 연구 - 중학교 시단원을 대상으로』부산외국어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정진환, 『ICT를 活用한 漢詩 授業模型 硏究 : 鄭知常의 ‘送人'을 中心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김숙애, 「CHANT를 활용한 영어 리듬 지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단행본
Catherine Twomey Fosnot 외『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양서원
Thomas M. Duffy, David H. Jonassem, 『구성주의와 교육공학』, 신호서적
한국교육과정학회,『교육과정 :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강인애,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문음사
L. P. Steffe J. Gale, 『교육과 구성주의 : 교육공학의 인식론적 기반』, 학지사
김욱동,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 현암사
김종석, 「협동학습」,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편, 1998
정명화 외, 『실기교육방법론』, 학지사, 2009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과학과교육,수학과교육,도덕과교육,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한문과,체육과,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 학습지도1. 교사들의 올바른 수학관이 정립되어야 한다2. 교사의 교재 내용 파악 능력이 신장되어야 한다Ⅲ. 도덕과교육(수업) 학습지도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2. 문제 사태와 관련된 규범 찾기3.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4. 도덕적 판단의 연습 5. 실천 동기 부여 Ⅳ. 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1. 국어과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학습2. 국어과 교수․학습 유형과 유의점Ⅴ.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지도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방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는 이론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에 필요한 개념으로 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 내적언어 제시㉢ 문제해결에서 조력의 필요성 강조㉣ 상호작용에 필수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발달의 가장 중요변인으로 생각② 근접발

  • [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필요성과 구축절차 및 국내․외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학습공동체의 창출 및 활성화, 둘째,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전달하기 위한 체제를 구축하는 데 관련 기관 및 업체들의 파트너쉽을 통한 비용 효과적 학습 지향, 셋째, 분산된 열린 학습 공간의 제공 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Moore & Kearsley, 1996). 특히 교육관련 당사자들(교수자, 학습자, 기술자, 교육관리자, 컨텐츠 제공자, 교육서비스 제공자 등)이 각자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그것을 웹상에서 가능하게 하는 기술적 요소를 적절히 활용 할 필요

  •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활용이라는 순기능이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장점들은 또한 가까운 미래에 전통적인 대면 식 교육기관들로 하여금 원격교육과정의 도입을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리라 봅니다. 원격교육의 설계 단계에 적용될 수 있는 대표적인 교수 설계 전략으로는 행동주의 및 인지주의 학습 이론에 바탕을 둔 수업의 사태(events of instruction) 와 같은 교수자 중심의 교수 설계 전략과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 바탕을 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들 수 있다.고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이론들을 제시하며 올바른 교육의 방향으로 이동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수학교육의 반성과 방향의 제시는 주로 교육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떻게 가르치면 효율적인가에 대해서만 생각해 보았다. 그러나 학습자 스스로 어떻게 학습해야 되는가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는 고찰이 부족한 것 같다. 이러한 학습은 극한적으로 학생의 학습뿐만 아니라 교사스스로의 학습방법도 예기하는 것이다. 그럼 마지막으로 학습자 스스로 올바른 수학학습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