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종류와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매체의정의

Ⅱ. 교수매체의역할

III. 교수매체의 종류

IV.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

V. ASSURE 모형

VI. 매체와자료의활용(5Ps)

VII. 학습자참여의유도

VIII. 평가와수정
본문내용
Ⅰ. 교수매체의정의
1. 매체(media): medium의복수형. ‘의사소통의채널’. 송신자(sender)와수신자(receiver)를연결하는 매개/전달체 ―필름, 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 매체의활용목적 : 의사소통을촉진해정보를효과적, 효율적으로전달.

2. 교수매체 :수업내용전달에사용되는매체
◆ 교수매체활용목적 : 교사-학생간, 또는학생간의의사소통을다양한매개로도와주어교육목표가효과적•효율적으로달성되게함.

3. 교수매체의속성
(1) 기술적속성: 매체를이루는재료와기기의속성. 정보전달방법에영향을줌. 기술의발달로새로운매체등장. 상황과장소에따른매체선택과효과에영향을미침.
예) 전파-라디오,TV / 기계-영사기,녹음기,투사기
● TV vs. 영사기 : 메시지전달범위와학생참여도상이.
● TV vs. 컴퓨터 : 공간의활용과상호작용의가능성상이.
(2) 내용적속성 : 모든매체는특정내용을포함하며, 전달함.
매체사용의효과는매체자체의기술적속성보다, 매체가전달하려는내용이무엇인지에의해극대화될수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구성과 교수매체
  • 환경구성과 교수매체1. 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2. 교수매체의 속성과 기능3. 교수매체의 종류와 분류4. 교수매체의 활용과 보관1. 교수매체의 개념과 특성1) 교수매체의 개념- 매체(media)는 어떤 것을 전달하는 데 매개가 되는 것이며, 교수매체는 수∙학습과정에서 교사와 유아 간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를 의미한다. 즉 교수∙학습과정의 학습내용을 교육의 목적에 따라 효과적이며, 경제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활용하는 매개체이

  • [교육학] 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
  • 교수매체의 이해와 선정목 차서론교수매체의 개념커뮤니케이션 모델과 교수매체교수매체의 발달과정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매체의 기여도교수-학습과정에서의 교수매체의 역할교수매체의 종류교수매체의 유형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ASSURE 모델결론매체의 개념매체(media)라는 말은 영어의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를 번역한 것으로서, 무엇과 무엇의 사이즉, between에 해당하는 라틴어의 medius에 어원을 두고 있다.교수매체의 개념교육목표를

  • 제6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제6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제1절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1. 교수매체의 정의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 수단.*교수매체의 속성1)기술적 속성매체를 구성하는 재료 및 기기의 속성으로 정보의 전달 방법에 영향을 줌.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매체 등장하는 원인. 상황과 장소에 따른 매체 선택과 효과에 영향2)내

  • 교수매체란 무엇인지 교수매체의 종류, 각 교수매체의 학습 효과성에 대한 정보 (2)
  • 교수매체의 종류, 각 교수매체의 학습 효과성에 대한 정보I. 교수매체의 종류1) 비투시적 매체(1) 실물, 표본, 모형(2) 교과서 인쇄매체(3) 그래프(4) 도표(5) 도해(6) 사진(7) 괘도(8) 융판(자석칠판, 오선칠판)(9) 디오라마(10) 기타2) 투시적 매체(1) 컴퓨터(2) 슬라이드(3) 필름스트립(4) 오버헤드 투시기(OHP)와 투시화(TP)(5) 영화(6) VTR3) 녹음자료4) 다중 매체(1) 교육라디오(2) 교육 텔레비전(3) CAI(4) 컴퓨터(5) Inter-netII. 교수매체 활용의 학습 효과

  • [교육공학]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1.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교수매체의 정의매체(media)는 medium의 복수형으로 의사소통의 채널을 말한다. medium은 라틴어 medius에서 나온 말로 무엇과 무엇 사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매체는 의사소통에 있어서 송신자(sender)와 수신자(receiver) 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로서 필름,TV,도표, 인쇄자료, 컴퓨터 등이 이에 속한다. 이러한 일반적인 매체들이 수업내용을 전달하는 데 사용될 때 교수매체라고 말한다. 매체활용의 기본적인 목적은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