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 교수매체의 필요성과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매체의 개념, 필요성, 분류, 선정, 자료의 종류, 활용의 절차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교수매체란?

2. 교수매체 활용의 필요성

3. 교수매체의 분류
1) 교수매체의 기본 6가지 유형
2) 정보의 형태에 따른 분류
3) 데이터의 속성에 따른 분류

4. 교수매체의 선정

5. 교수매체 자료의 종류
1) 사진 자료
2) 녹음자료
3) OHP
4) 슬라이드
5) 컴퓨터 자료

6. 교수매체활용의 절차
1) 자료에 대한 사전검토
2) 자료 준비하기
3) 환경준비하기
4) 학습자 준비시키기
5) 학습경험 제공하기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교수매체란?

매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는 물체 또는 그런 수단'이며, 교육매체란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를 변역한 것으로, 라틴어 'mediu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는 영어로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지며, 정보의 원천과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방식을 일컫는다. 따라서 교수매체란 교수-학습과정에서 송신자인 교사와 수신자인 학습자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여 상호간에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수간과 방법을 말한다. 전통적으로 교수매체는 교재나 자료 등의 구체적인 교수과 정의 매개체(하드웨어)를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테크놀로지의 확대와 더불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하드웨어들을 이용하는 방법 및 그것의 계획, 설계, 실행, 그리고 평가 기능까지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요컨대, 교수매체의 개념적 확대는 교수공학의 개념 변천 및 확대와 맥을 같이 하여 교수목표 달성을 위한 인적 ․ 물적 교수 자원의 체제적인 활용을 의미하게 되었다(나일주․정인성, 1996).
참고문헌
• 나일수․정인성,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1996.
• 박중휘․이옥인, 특수교육과 교과교육 매체, 2008.
• 박중휘, 장애학생 사회과 교수매체, 2010.
•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0.
• 설양환 외,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2006.
• 이옥인, 특수교육 교재.교구의 개념과 분류, 특수교육 교과교육론, 교육과학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ASSURE모형과 매체제작
  • 1. 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와 교수매체의 선정1. 교수매체의 의미매체(media): 고대 희랍어에서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부터 유래즉, 매체란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을 의미한다.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는 교수활동에 필요한 일련의 사항을 학습자들에게 조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통신혁명의 산물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교수자, 교재, 칠판 등은 물론 학습 환경까지도 포함 될 수 있다.2.교수

  • 교수매체의 특성 교수매체의 선정 교수매체 교수매체의 역할 교수매체의 종류 호반과 데일의 분류 수업매체 활용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 정의, 역할, 종류, 필요성교수매체의 선정: 매체선정 시 고려사항, 모형목차*교수매체의 특성 및 종류매체 :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매개체교수매체 : 교육 상황에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뤄지는 의사소통을 촉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매개 수단TV, 도표, 인쇄자료, 컴퓨터교수매체의 특성기술적 속성 : 매체의 특성을 파악해, 장소 및 상황에 맞는 매체를 선정내용적 속성 : 내용의 설계

  • [교육공학] 교수학습매체, 수업매체, 교육매체 개요와 교수학습매체 활용기법, 활용사례
  • 교수학습매체, 수업매체, 교육매체 개요와 교수학습매체 활용기법, 활용사례 CONTENTS1. 교수매체의 개념 및 필요성2. 교수매체의 형태 및 분류 실물매체 (1) 컴퓨터 (2) 실물화상기 (3)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매체 (1) 운영체제 (2) 문서작성 소프트웨어 (3) 그래픽 소프트웨어(4)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 (5) 수치분석 소프트웨어(6) 테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7) 교육 및 훈련 소프트웨어3. 교수매체 자료의 특성4. 교수매체 이론 : ASSURE 모델(1) ASSURE 모

  •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교수매체의 역할- 효율적인 교육적 의사소통을 위한 매개체 역할 그림 8-1 메시지는 채널을 통해 전달└ 매체8.18.1교수매체의 종류 1. 호반과 데일의 분류2. 상징체계에 따른 분류구체적인 매체(견학, 실물 등)추상적인 매체(언어, 도표 등)시각매체(실물, 모형,사진, 그림 등)시청각매체(VTR, TV)청각매체(라디오녹음기)8.1교수매체의 특성과 종류8.1교수매체의 필요성 ①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직접적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필요성을 우리는 인식해야 한다.유아교육기관 또한 현대와 와서 그 기능과 역할이 복잡해지고,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교육기관은 사회와 국가의 필수 불가결한 기관이 되었으며 미래의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관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그런 만큼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매체도 다양하고 세밀화 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 교육활동에서 사용되는 교재교구도 참으로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