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란 무엇인지 교수매체의 종류, 각 교수매체의 학습 효과성에 대한 정보 (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I. 교수매체의 종류
1) 비투시적 매체
(1) 실물, 표본, 모형
(2) 교과서 인쇄매체
(3) 그래프
(4) 도표
(5) 도해
(6) 사진
(7) 괘도
(8) 융판(자석칠판, 오선칠판)
(9) 디오라마
(10) 기타
2) 투시적 매체
(1) 컴퓨터
(2) 슬라이드
(3) 필름스트립
(4) 오버헤드 투시기(OHP)와 투시화(TP)
(5) 영화
(6) VTR
3) 녹음자료
4) 다중 매체
(1) 교육라디오
(2) 교육 텔레비전
(3) CAI
(4) 컴퓨터
(5) Inter-net

II. 교수매체 활용의 학습 효과성
1) 사전 준비
2) 동기화
3) 개인차
4) 적극적인 참여
5) 성공적인 성취
6) 결과에 대한 정보
7) 연습
8) 교수내용의 제시 속도
9) 교수내용의 순위 절차
10) 교수자의 자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수매체의 종류

1) 비투시적 매체(non-projected media)

(1) 실물, 표본, 모형

실물, 표본, 모형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에 가까운 기회를 제공한다. 저학년 어린이의 경우 직관적, 구체적 사고만이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에 실물, 표본, 모형의 제시는 특별히 강조될 필요가 있으며, 저학년의 어린이가 아닌 대학생 수준이라 하더라도 실제 사물이나 사태를 재현하기 힘들거나 지나치게 복잡한 경우에는 실물, 표본이나 모형을 사용해야 효과적인 경우가 많이 있다.

(2) 교과서 인쇄매체

교과서는 이용도가 넓음에 비해 값이 저렴하여 때로 교사의 설명 없이도 어떤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달하는 기능이 있다. 그러나 문제 해결력, 창의력 등 고차적인 능력을 개발하는데 융통성이 부족하며 항상 사용하는 매체라는 점에서 교과서를 성경인 것처럼 생각하게 되는 폐단도 있다.

(3) 그래프

그래프는 의미 있는 정보나 아이디어를 선, 단어, 기호 등을 통하여 요약 제시하는 매체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이러한 매체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의 전수를 담당하는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인터넷활용 국어교육자료, 수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인터넷활용 사회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인터넷활용 EBS방송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인터넷활용 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분석Ⅰ. 인터넷활용교육Ⅱ. 인터넷활용 국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1) 단원의 개관2) 단원 학습 목표4. 자료의 효과Ⅲ. 인터넷활용 수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

  • [교육공학] 교수이론에 근거한 시뮬레이션
  • 교수용 멀티미디어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싶은 욕구도 가질 수 있다. 교수용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이 무엇인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종류의 시뮬레이션을 설계해야 하는가? 혹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게임 형태와 시뮬레이션 형태 중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등의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또한, 실제 시뮬레이션 설계 과정에서 일관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와 매스미디어
  • 각했었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형식적 학교교육에 있어서도 각종의 매스 미디어가 교수․학습과정에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교육의 제3의 물결의 중핵기관으로 등장한 대중매체의 사회 교육적 중요성과 기능을 개관하고,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매스미디어가 미치는 영향과 교육적 책무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2. 본 론(1) 매스미디어의 개념미디어란 매체 수단이란 뜻으로,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보와 사상을 전

  • [교육학] 대안학교대안교육
  •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2.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지난 1990년대에 교육 분야에서 일어난 새로운 현상을 하나 꼽으라면 아마도 대안교육의 등장이 우선 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교육개혁의 요란한 분위기 속에서 비교적 조용하게 시작된 대안교육 운동은 90년대 중반을 넘으면서 다양한 매체의 지붕 조명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는 일반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정책적으로도 빼놓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