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종교 통일교육과 도덕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교 통일교육의 의미

2.학교 통일교육의 지도 원칙

3.학교 통일교육의 다양한 지도 방법 및 기법

본문내용
통일 교육은 왜 필요한가?

학교 통일교육의 의미


2012년 청소년 통일의식 조사_통일교육협의회

<통일 및 북한 문제 관심>
관심 있다 64.7%
관심 없다 35.3%

<통일의 필요성>
필요하다 76.2%
필요 없다 23.8%


① 통일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느낄 수 있어야 함
② 민족의 실질적 통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역량 길러야 함 - 냉전적 사고방식 극복
③ 통일 및 남북한 관계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추어야 함

∴ 민족 구성원들의 통일 실현 능력과 자질은 궁극적으로 교육을 통해서만 달성이 가능.


학교통일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우리 민족의 화해와 협력, 평화와 번영, 동질성 회복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교육

국내외 정치적인 변화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교육 NO!


과거 학교 통일교육의 문제

① 통일교육 자료의 적합성 문제
② 학교 교육과정의 체계성 문제
③ 교사의 전문성 문제
④ 다른 교육매체와의 연계성 문제
⑤ 학교 통일교육의 방법 문제
⑥ 안보 위주의 소극적 통일교육
⑦ 통일교육의 기회 문제
⑧ 통일 교육 활용자료의 다양성 문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의 교육 레포트
  • 독일의 교육REPORT목 차1. 개요 2. 독일 교육의 역사 1) 문예부흥기의 독일 교육2) 절대국가 시기의 독일 교육3) 18~19세기 후반 공교육 제도 성립기의 독일 교육4) 신교육운동기의 독일교육5) 전체주의 시기의 교육6)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의 독일교육3. 교육 제도 4. 초등 교육 1) 유치원 (Kindergarten)2) 초등교육 (Grundschule) 5. 중등 교육 1) 중등교육 제1단계2) 중등교육 제2단계6. 고등 교육 1) 대학의 유형과 그 특성2) 대학 교육체제3) 통일 후 동독의

  • 종교개혁 의의, 종교개혁 배경, 종교개혁원인, 종교개혁 교육론, 종교개혁 3대논문, 종교개혁과 철학, 종교개혁과 휴머니즘, 종교개혁과 성서해석학
  • 통일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종교개혁의 결과로 신학에서 과학으로, 초자연에서 자연으로, 교권에서 인간의 자유로 방향이 바뀌게 되었다. 그러나 실제적 삶에 있어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여전히 언어주의, 기억주의, 서적주의, 형식주의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다만 그 방향을 제시하는 기초를 형성하였다는 데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Ⅱ. 종교개혁의 배경종교개혁 이전의 후기 중세의 교회 상황은 교회의 행정적, 도덕적, 법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종교 개혁기의 교육
  • 도덕적, 종교적 각성 통해 일반 민중의 교양 향상 시키고자 함. 국가와 교회, 가정은 다 같이 젊은이를 교육시키는 데 합심해야 한다고 주장. 교육의 보편화에 크게 기여. 근대 초등보통교육제도의 기초 마련. II. 종교개혁기의 교육1. 신교의 교육1)특징(1)교육 목표: 내세주의의 종교교육 뿐 아니라 현세에 있어서도 훌륭한 생활 할 수 있는 인간 만들기. (2)교육 내용: 초등교육의 기본적 교과는 읽기(성서주의 영향). 수학, 역사, 물리, 체육, 음 악, 실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교육이라는 인상이 강함) : 특정계급으로 한정하지 않음⇒ 근대 국민교육제도와 통일학교 사상의 발전에 기여5) 교육사상의 특징 ① 실용성, 실천성을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구체적 사물과 실용적 지식을 존중② 교육과정에서 자연과학, 근대외국어, 모국어 등을 중시 ③ 실용성, 직접체험(암기나 기억보다 이해와 경험, 시청각교육을 중시) ④ 스콜라적 권위주의 교육, 체벌에 의한 가혹한 훈련 배격⑤ 종교적, 신학적 경향보다 현세적, 과

  • [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 교육, 도덕, 예술 곳곳에 침투해서 인본주의, 물질주의, 쾌락주의를 낳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아이들의 탈선을 더욱 조작하고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데, 이것은 설령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고 가정의 창시자인 하나님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교육학, 심리학, 사회경제 이론 등 세상지식에만 의존해서 가정을 세우려는 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다시 말해서 오늘날 사회의 문제는 가정의 종교교육이 올바로 실행되지 못하기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