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교과서 수록 어휘 분석 및 어휘 교육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교과서 수록 어휘의 현황과 문제점
1. 교과서 수록 어휘의 현황
2. 교과서 수록 어휘의 문제점
Ⅲ.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현황과 문제점
1.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현황
2.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의 문제점
3. 교과서 수록 어휘 풀이 대안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문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어휘 교육은 사회로부터 다양한 요구를 받고 있다. 한국어에 활용되는 한자,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많은 대중들은 ‘한문’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한자 교육, 한자어 교육을 통해 원활한 언어 소통과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각종 한자자격증 취득 시험의 인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한문교과교육이 학업 성취에 있어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연구, 한문교과 이외의 다른 교과에서의 한자, 한자어 활용에 대한 연구, 한문교과 어휘 교육에 관한 연구 등에서도 관련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요구 외에 한문 문장을 독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의 어휘 교육을 중시하는 입장도 있다. 어휘가 문장의 문법요소를 가진 경우에는 어휘 학습 자체가 문장 학습이 되어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한문에 나타나는 특성 중 하나로 전고(典故)를 활용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전고가 만들어진 원래 문장의 내용을 모른다면 그것이 활용된 문장의 의미도 이해하기 어렵게 되는 상황을 만든다. 또한 고사성어나 역사적 배경을 함축하고 있는 어휘 등도 단순히 한자의 의미만 가지고 그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워, 어휘가 처음 생긴 맥락을 학습한 뒤에야 그 어휘가 활용된 문장을 완만하게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한문교과 어휘 교육이 지닌 도구적 성격은 한자와 한문과의 연계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 언어 생활에서의 활용과 한문 독해에의 활용이라고 하는 목표를 복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입장에 서 있다. 따라서 한문교과교육에서 어휘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특히, 현재 학교에서 한문교과교육을 하는 데 활용되고 있는 교과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보완해 나가려는 노력은 학생들이 한문을 접하는 데 있어서 가장 처음 만나는 부분에 대한 관심이므로 더욱 힘써야 할 부분이다. 교육과정상에 문제점이 발견되어 그에 따라 교육과정이 변화하는 것에 맞춰 교과서를 바꿨던 것이 지금까지 교과서 내용 변경의 주된 모습이었다. 하지만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으로 교과서에 나타난 문제점들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도 필요하다. 우선, 교과서 분석을 통해 한문교과만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지 못해 발견되는 문제점이나, 학교 현장에서 한문교과를 교육할 때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발견해야 한다. 그리고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교수-학습방법과 교수 내용을 함께 고려하여 전체적인 안목에서 제시해야 하고, 결국 그 방안이 새롭게 바뀔 교과서 내용에 반영되어야 한다. 만약 발견되었던 문제점이 교육과정 상의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
- 참고문헌
-
1. 교육과정
․ 2009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
․ 2009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 2009 개정 제 2외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 진재교 외 한문, 장원교육, (20)
․ 김영주 외 중학교 한문, 해법천재교과서, (2012)
3. 논문
․ 김영신, 초등교과서의 한자실태와 빈도수 연구 :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1, 800 자와의 관련을 중심으로(2000)
․ 이동재, 중학교 『한문(漢文)』 1, 2, 3 교과서에 수록된 어휘(語彙)의 한자, 한문과의 상관성(相觀性) 연구-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A출판사 교과서를 중심으로(2012)
․ 이동재, 제 7차 교육과정 중학교 한문교과서에 수록된 한자어 문제 연구(2005)
․ 장현옥, 제 7차 중 1 한문 교과서 체제 및 학습 내용의 문제와 개선 방향(2004)
․ 장현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한문교과서 분석 : 중학교 1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2011)
․ 정용주, 漢文敎育用 基礎漢字의 교과서 적용양상(2006)
․ 조성균,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한문 1 교과서 영역별 내용 분석(2010)
․ 허철, 漢文敎科敎育學 정립을 위한 시론(1999)
․ 허철, 한문교육용 기초 한자 기본 자의(字義) 선정과 근의자(近義字) 처리 문제에 관한 일견 (2011)
․ 허철,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자의(字義)의 문제점과 대표자의(代表字義) 선정 방안(2010)
․ 허철,『현대국어사용빈도조사(現代國語使用頻度調査) 1,2』를 통해 본 한자어(漢字語)의 비중 및 한자(漢字)의 활용도(活用度) 조사(2010)
4. 기타
․ 『현대 국어 사용 빈도 조사』, 국립국어원(2002)
․ 『한국어 학습용 어휘 선정 결과 보고서』(2003. 5.), 국립국어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중국어교육의 교육과정변천, 중국어Ⅰ, 중국어Ⅱ,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동작동사교수법과 영화활용교수법, 고등학교 중국어교육 대입평가
- 국어정책론 남한과 북한의 사전편찬 통일방안 사전 편찬의 변천사 사전 편찬의 차이점 사전의 정의 사전의 분류
-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성격,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내용,문제점,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과제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