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초, 중등 어휘의미론 교육과정 &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선택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단어의 의미관계와 관련된 내용 성취 기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지도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2. 학년군별 세부내용1) 초등학교 1-2학년군문법(3) 낱말과 낱말의 의미 관계를 알고 활용한다.교수학습내용-낱말들이 의미적으로 서로 일정한 관계를 갖고 있음을 인식한다. -새로 알게 된 말을 여러 상황에서 사용해 봄으로써 어휘 구사 능력을 신장시킨다.지도방안-비슷한 말, 반대말,
-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 교육과정 분석 및 모의수업
초등실과교육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 교육과정 분석 및 모의수업 - 5학년 쾌적한 주거환경, 6학년 생활자원과 소비 -목 차I. 단원 소개1. 과목 및 단원명2. 단원 학습 개관3. 단원 목표II. 교과서 분석1. 교과서 공통 기준 2. 세부 분석 내용 1) 교육과정 준수 2) 내용 선정 및 조직 3) 교수-학습 방법 4) 표현, 표기 5) 편집 및 외형 체제 6) 독창성 III. 단원 재구성 방향1. 선정 학년 및 단원 2.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Ⅳ. 단원 재
- [국어교육] 2011 교육과정 듣기,말하기 영역 분석
분석 1. 2011 교육과정의 분석 및 장단점이전 교육과정과 비교하였을 때 2011 교육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특징은 크게 다음과 같다.첫째로 국어 교과의 내용을 5대 영역으로 구분했고, 둘째로 학년군 단위의 성취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셋째로 내용 체계에 ‘태도’가 부활되고 ‘맥락’이 빠졌다는 점이다. 또한 우리 조의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가장 큰 특징은 듣기와 말하기로 구분되던 영역이 ‘듣기•말하기’라는 하나의 영역으로 통합되었다는
- 2009 개정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학년군, 교과군 개념의 교육과정적 의의 분석, 2009.초등학교는 1-2학년, 3-4학년, 5-6학년의 3개 학년군으로, 중학교와 고교는 3개 학년을 각각 1개 학년군으로 설정하였다.(2) 교과군 학년군 도입 취지 및 기대 효과교과군을 편성함으로써 가질 수 있는 효과는 교육 목적이 유사하고, 탐구 대상 및 방법이 유사한 과목들을 하나의 교과군으로 묶음으로써 교과군 내에서의 소통과 교육 내용의 통합 가능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유사한 과목
-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 재구성-1학년 1. 학교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 재구성1학년 1. 학교목 차 I. 단원의 소개 1. 주제책 및 단원명2. 단원의 안내 3. 단원의 교육 과정적 기초4. 단원의 학습목표5. 단원의 구성6. 단원 학습의 연계7. 단원의 평가 가이드Ⅱ. 단원 분석 및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 토의 과정3. 단원 재구성 방향에 따른 단원 및 해당 차시 구성III. 교수 학습 계획1. ‘바른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2. ‘슬기로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