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지도성 논의 배경 - 기존 학교개혁 방식의 한계, 학교 재구조화 논의, 공동체주의의 영향, 구성주의 인식론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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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존 학교개혁 방식의 한계

2. 학교 재구조화 논의

3. 공동체주의의 영향

4. 구성주의 인식론의 등장
본문내용
교사 지도성은 약 20년 전부터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이전의 학교 지도성 논의는 대부분 교장을 비롯한 학교행정가들의 지도성이 중심이 되었고, 교사 지도성은 큰 관심의 대상이 되지 못했었다. 교사 지도성 논의가 활성화되지 않았던 이유는 교사 지도성이 부각될 만한 여건이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교사의 자질이나 역할 개념 속에 이미 지도성 개념이 함의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1980년대부터 급격한 교육환경의 변화로 인해 교사 지도성은 주요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의 경우, 거의 비슷한 시기에 교사 지도성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는데, 두 나라 모두 교육개혁 및 학교개혁과의 관련성 속에서 교사 지도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두 나라는 국가의 위기나 침체의 원인이 교육의 부진에 있음을 인식하고 교육개혁을 국가의 핵심 과제로 삼아 박차를 가해 왔다. 하지만 개혁의 성과는 의도하는 만큼 크지 않았으며 뚜렷한 진전을 보여 주지도 못했다. 여러 검토 과정을 거쳐 그 원인 중의 하나가 국가주도, 혹은 학교행정가주도의 개혁이었음을 인식하고, 교사들을 교육개혁의 주체로 삼고자 하는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게 된다(Holmes Group, 1990, 1995). 하지만 교육개혁 및 학교개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역량이 문제가 되었다. 왜냐하면, 기존의 교사교육체제에서 새로운 변화에 적합한 교사들의 역량을 길러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과 영국에서 교육개혁을 성공시키기 위해 교사들의 주체적 개혁 및 변화 역량 강화가 핵심 과제가 되었으며, 교사들의 지도성 함양도 이러한 맥락에서 강조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들의 지도성 함양을 통해 교육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향상시키고자 했던 것이다. 교사 지도성 논의 주요 배경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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