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전문성의 이해 - 교사의 전문성의 개념(능력 기반 전문성, 지식 기반 전문성, 신념 기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본문내용
흔히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한다. 이 때 전문직이라는 말은 그 직종이 일반의 사람들이 가지지 못하는 특수한 지식과 능력을 필요로 하며, 그것을 구유하기 위해 오랜 기간의 교육훈련과 그를 공적으로 확인해주는 자격증의 구비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함축적으로 나타낸다. 그래서 전문직 종사자들은 고도의 지식과 능력에 기초한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며, 자율적 판단에 따라 수행하는 활동에 대해 사회적 책무를 지고, 자율적인 조직과 규율을 통해 그 권한과 책임을 스스로 통제하고 감당한다.
교사는 일반적으로 그러한 전문직 종사자들의 일원으로 인정된다. 일반의 사람들과는 다른 특수한 지식과 능력을 구유하고, 장기간(4-6년)의 교육훈련과정을 거쳐 자격증을 취득하며,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따라 수업활동을 수행하고, 교원단체의 결성과 교원윤리강령의 제정을 통해 스스로의 권익과 책임을 통제․감당하고 있는 점이 그러한 특징을 잘 보여준다. 따라서 교사는 전문직종인 교직에 종사하면서 전문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지식과 능력들을 함양하고 그를 통해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그들을 사회가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재로 육성함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고 그 사회적 책무를 감당한다.
그런 점에서 교사의 존재는 전문성에 기반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때 그 전문성이란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그들을 우수한 인재로 육성하는 데 필요한 특수한 지식과 능력과 자질이다. 그것은 교사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며, 특별한 양성과정과 능력계발 과정을 통해 구비되고, 교원자격증에 의해 공인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 능력증진S.WER는 자신의 능력범위 내에서 실천 활동을 하여야 하며 자신의 전문적 기술을 개발. 향상3. 사회복지사의의사결정에 있어서 가치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가치의 원천 *① 기관이나 프로그램의 목적② 전문가 훈련 및 기관의 규범 전문가의 역할 등 ③ 제한된 자원의 사용 ④ 개인적인 가치 선호도 4.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1) 윤리강령의 개념- 사회복지사의 행동기준 지침(2)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갈등)- 사회복지사가

  • 교육행정 - 학급경영
  • 능력부모의 양육태도교사학생이 속한 가정의 사회〮경제적 능력이 높을수록 사회성 발달ex) 중위층의 자녀들이 하위층의 자녀들보다사회성이 더 발달애정적, 합리적, 일관성, 온정적, 수용적→ 사회적 행동이 긍정적인 경향을 보임애정적, 합리적, 성취적→ 사회성 높음친근하게 접근하여 상호작용하면 사회성개선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급경영04 사회성 측정사회성 측정의 구조 분석인기자소외자격리자배척자상호 선택연쇄형삼

  •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 공교육(학교교육)외국사례, 공교육(학교교육)내실화노력, 제언
  • 개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과 같은 동태적 개념으로도 이해될 필요가 있다.‘좋은 학교’에 관한 논의는 학교교육 내실화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준다. 그런데 ‘좋은 학교’의 모습은 한 가지로 그려질 수 없고, 여러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주관적일 수 있고, 가변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논의에서 추출된 효과적인 학교가 공통으로 보유한 요인들은 내실화 된 학교의 준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

  • 교사의 전문성에 대하여
  • 능력)김혜숙(2003)1. 교과 전문성1) 교과에 관한 지식2) 교수법에 대한 능력2. 학급 경영 전문성1) 학급 관리자로서의 지도성2) 학급 관리 능력3) 학생 상담 및 지도능력3. 교육자적 인성1) 평생학습자로서의 자기 계발 능력2) 가치, 태도, 동기, 안목, 상상력조동섭(2005)1. 지식 기반 전문성1) 일반교육학 지식2) 교과내용 지식3) 교과수업 지식4) 상황지식2. 능력 기반 전문성1) 수업수행 능력2) 학급경영 능력3) 학생상담 능력3. 신념 기반 전문성1)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개념, 특성, 중요성을 논하시오
  • 신념, 자기규제, 자율성을 갖고 특수한 능력과 기법, 실천, 서비스 개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인 책임을 지는 직업을 일컫는다. 따라서 보육교사직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보육교사 스스로 보육 관련 학문에 대한 기초 지식에 대한 이해, 보육에 대한 사명감 및 보육교사로서의 자신감 형성,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윤리강령의 필요성에 대한 이해, 보육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 영유아와 가족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