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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Ⅴ. 공교육(학교교육)과 학벌문제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외국 사례
1. 독일의 학교 교육
2. 프랑스의 학교 교육
1) 학습 부진아에 대한 학교의 책임있는 교육
2) 학생들의 학습을 전적으로 책임지는 학교 교육
3) 공교육 주도의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노력
Ⅷ. 공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제언
1. 교사의 전문성과 열정에 따른 권위가 확립되어야 한다
2. 체계적인 대학 입시 제도와 진로 지도가 정착되어야 한다
3. 학부모 및 사회는 학교와 교사를 신뢰해야 한다
4. 시설과 환경, 근무 여건부터 개선되어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갖는 공통된 교육목표는 오매불망 내 자식이 일류대학에 들어가는 것이다. 그래서 온 국민이 달려가고 있으며 유치원에서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모든 교육은 입시경쟁에 초점을 맞추어서 행해지고 있다.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학벌이 최대의 투자라고 생각하고 있는 우리 나라 현실 속에서 일류대학을 가야 출세도, 권세도, 축재도 다 보장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기 때문에 고액과외, 촌지, 사설학원, 해외유학 등에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책임감, 창의성, 공통체 의식, 기본질서 등을 강조하며 사람부터 되라고 역설하는 학교는 궁극적으로 학생을 속인 결과를 낳았고 그래서 학생과 학부모는 학교를 불신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학교는 학교로서의 기능을 잃고 말았다
설상가상으로 대학입시에 관한 한 초․중등학교는 대학의 시녀 노릇만 해 왔고 대학은 기득권을 갖고 안주하며 태평성세를 구가해 왔다. 시류에 편승한 조령모개식의 입시제도나 졸속행정에 대해 불평하면 묵묵히 일해야 할 교육자인 선생들이 불평만 한다고 정부와 학부형이 함께 몰아세웠다.
학습자 수준에 맞춰져야 할 교육과정은 이해 당사자인 전문집단끼리의 땅 따먹기에 희생되고, 다양화시대에 역행하는 고교평준화는 인간의 획일적인 평등원리만 내세우며 권위주의와 인기만을 의식하는 무사안일 집단에 의해 30여년 가까이 미화되며 고수되고 있다.
교사들은 처음 배운 대학학력을 몇 십 년 동안 재탕, 삼탕으로 우려먹고 있는 것은 아닌가? 건국 초기에는 학교가 정부 어느 산하기관이나 일반회사 보다도 최고의 지식 집단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다르다. 다른 직장의 종사자는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피나는 노력을 해 왔는데 비해 안주해 온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의미
공교육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대통령 자문 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가 주최한 공청회에서는 공교육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공교육이란 교육의 사회적 유용성으로 인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교육으로, 국가나 공공단체가 관리 ․운영 ․지원하고 국민 모두에게 개방하여 보편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교육을
- 참고문헌
-
- 고형일, 사교육비 해소와 학교교육의 정상화
- 교육과학기술부 방과후 학교 사이트 http://afterschool.edunet4u.net/as/index.jsp
- 교육인적자원부,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2004
- 사교육비경감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4
- 이주호·우천식, 학교 교육의 실패와 개혁, 한국개발연구원, 1998
- 오세항, 공교육과 사교육의 비교 및 공교육의 나아갈 길 제시, 한남대학교 교육대, 2000
- 주삼환, 한국 교육의 위기, 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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