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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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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학교경영계획의 수립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반
2. 교육목표 및 주요 사업
3. 학교 교육과정 운영 조직
4.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
5. 교직원의 직능 개발 계획
6. 교육 조건 관리 계획
7. 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Ⅲ. 학교경영계획의 단계
1. 계획 단계
1) 교육계획의 기저
2) 교육목표 설정
3) 학교 교육목표
2. 경영 목표 및 방침
1) 경영목표의 설정
2) 경영방침의 설정
3) 학교 경영 조직
3. 실천 단계
4. 평가 단계
Ⅳ. 학교경영계획의 워크샵
1. 학교경영체제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과정의 이해
2. 학교경영계획의 구체화
1) 학교교육계획의 기저 분석
2) 학교교육목표 및 경영목표의 설정
3) 학교경영조직 설계
4) 학교경영활동과 교육경비 마련
5) 학교교육과정 개발
6) 학교경영 평가
3. 학교경영 설계과정에의 유의점
4. 발표, 토의 및 수정
Ⅴ. 학교경영계획의 유의사항
1. 전체 교직원의 의견 수렴
2.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계획
3. 지원 관리 계획
4. 평가․보완 체제의 확립
Ⅵ.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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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우리의 학교 경영 혁신 노력은 이론적 기반 위에서 세계적 학교 경영 혁신 추세와 맥을 같이 하여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 경영 혁신의 이론적 기반을 학교 재구조화 운동(restructuring school), 단위학교 책임경영제(school-based management), 학교 선택론(school choice theory), 학교공동체론(school community), 총체적 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교장의 변혁 지향적 지도성(transformational leadership) 등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
학교 재구조화는 학교 조직과 운영의 총체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운동이다. 현재의 학교 체제는 산업 사회에 적합한 구조이기 때문에 정보 사회에 대비하여 전면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우선 치열하게 경쟁하는 세계 경제 속에서 현재의 학교교육의 성과가 극히 불만족스럽다는 경제계의 입장으로부터 재구조화의 당위성이 제기되었다. 학교는 기초 기능뿐만 아니라 변화에 대응하여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회-정치적 차원에서는 학교 조직 구성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 참여적 의사 결정을 중요시하는 등 교육기관의 민주화를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학교 재구조화 운동의 특성에 대해서 Corbett(1990)는 네 가지 R의 변화로 설명하였다. 즉, 역할(roles), 규칙(rules), 관계(relation), 결과(results)의 변화라고 보았다. Reavis와 Griffith(1992)는 재구조화란 문화, 조직의 가정, 지도성, 교육과정, 수업 그리고 학교 책무성에 있어서의 총체적 변화를 의미한다고 설명하였다.
Herman(1990)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를 적용하고 있는 학교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하나 이상 포함시키고 있다고 보았다. 첫째, 전통적으로 행정기관에서 이루어지던 의사 결정이 학교 수준에서 협동적으로 이루어진다. 둘째, 학교 수준에서 수업, 인사, 예산 등에 관한 통제를 더 많이 한다. 셋째, 학교는 행정기관의 정책, 규칙, 규제들을 융통성 있게 받아들일 수 있다. 넷째, 학교는 자신의 정책과 규칙, 규제를 창안한다. 다섯째, 학교 수준의 의사 결정은 교사, 직원,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인사, 기업체 대표, 학교 행정가 등의 다양한 이해 당사자의 참여에 의해 이루어진다. Murphy(1997)는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영역을 학교 목표, 예산, 인사, 교육과정·수업, 조직 구조 등으로 구분하고, 학교 목표 및 방침이 학교 수준에서 정해지는 정도, 예산이 항목별로 구분되지 않고 총액으로 제공되는 정도, 인사가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정도, 교육과정 및 수업 자료, 수업 방법이 학교 수준에서 선택 또는 결정되는 정도,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이 학교 수준에서 선택되는 정도, 조직 구조가 학교 수준에서 융통성 있게 결정되는 정도가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학교 선택론은 학부모들에게 그들의 자녀가 취학할 학교의 선택권을 부여하는 문제를 다룬다. 여기에 학부모 및 학생을 교육 소비자로 보고 학교를 교육 생산자로 보는 이른바 시장 지향적인 교육관이 개입되어 있다. 학교의 고객인 학부모와 학생에게 학교 선택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학교간 경쟁을 유발하고, 생산자, 공급자 중심의 학교 운영을 교육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시켜, 궁극적으로 학교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교 선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Raywid(1992)의 설명을 요약하면 첫째, 교육적 관점에서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교 선택권이 허용되어야 하고, 둘째, 경제적 관점에서 독과점에 의한 학교교육의 비효율성과 무책임성을 시장기제에 의해 개선시킬 수 있으며, 셋째, 교육의 기회 균등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고, 넷째, 교육 운영 방식의 변화로부터 학교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학교 공동체는 학생, 교사와 행정가(교육 직원)가 공히 학교의 교육 목적에 대한 신념을 공유하고, 공동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동의하고, 다양한 교사들의 역할과 동료로서의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독특한 사회적 관계와 유형을 개발시켜 나가는 공동 활동의 장이다(이종재, 1998).
Sergiovanni(1994)는 학교 공동체의 형태를 전문 공동체로서의 학교, 학습자 공동체로서의 학교, 리더 공동체로서의 학교 등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여기서 전문 공동체로서의 학교란 학교에서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의 전문성 개발과 전문적 이상에 헌신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 공동체로서의 학교는 학교 내에서 교장과 교사들이 함께 탐구할 때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리더 공동체로서의 학교는 리더십이 구성원 모두에 의해 행사되는 것을 말한다. 공동체 내에서의 리더십은 사람에 대해 권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지혜와 의지, 원칙과 열정, 시간과 재능, 목적과 권한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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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환, 지식 기반 학교경영과 학교 핵심역량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2009
◎ 김선종, 현대교육과 과학적 학교경영 계획,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1989
◎ 노종희, 학교경영 계획수립과 평가방향, 학교경영의 혁신방향,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1978
◎ 양해윤, 학교경영계획 수립에 관한 제안,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1993
◎ 정진희, 효과적인 학교경영을 위한 학교장 리더십 탐색, 한남대학교, 2010
◎ 허만화, 자율화에 바탕을 둔 초등학교 경영계획,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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